AD
<창업 도전에서 실전까지> "나홀로족을 잡아라, 틈새시장 일식아이템" - 스타트비즈니스의 김상훈
[YTN FM 94.5 '생생경제']
최근 외식창업 시장에서는 일본 바람이 거세다고 합니다.
한때 일본라멘전문점, 회전초밥, 이자까야 등이 한창 생겨나다가
조금 주춤 하는 것 같았는 데요.
최근 들어 젊은이들 상권을 중심으로 일본관련 테마음식점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시장상황 살펴보죠.
창업컨설팅사 스타트비즈니스의 김상훈 소장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1. 국내 외식업계가 다시 일식아이템에 주목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
- 공급시장측면 : 외식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틈새시장, 틈새아이템
을 개발한다는 차원에서의 차별화전략의 일환으로 독창적인 아이템 필요
- 수요층측면 : 소비자들의 간편식추구형태, 1인식사를 즐기는 나홀로족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고객의 편의성을 채워주는데는 일식아이템이 적격
- 다른 외식아이템과 비교해서 비교적 한국인들의 식습관가 유사하는 측면
- 일식 특유의 정갈함과 깔끔함, 간편함 또한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 웰빙 음식이란 이미지가 강해 웰빙족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고 고급스러움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자리에서도 거리낌없이 이용할 수 있다.
-----------------------------------------------------------
2. 시장에 새로 등장한 일식 어떤 게 눈에 띕니까?
-----------------------------------------------------------
- 최근엔 일식도시락전문점이 눈에 띈다. 기존 한식도시락전문점의 틈새를 공략하는 아이템
- 큐슈 오이따현의 토종닭우동집인 겐로쿠우동집의 경우 홍대, 신촌, 대학로, 건대, 강남역, 신사역, 종각, 분당서현까지 시장을 확대하는 양상
- 홍대, 강남일대 상권 : 일식 카레전문점, 일식돈까스전문점 인기 꾸준,
- 재패니스카페, 일본식제과점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 일본의 독특한 서비스경쟁력을 내세운 일본식선술집도 출현하고 있다
- 일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햄머거가게인 모스버거도 한국시장에 진출
- 한국식 화로구이와 북해도요리(샤브샤브, 우동마끼)의 퓨전요리도 등장
- 홍대상권에서 출발된 돈부리전문점은 프랜차이즈 시장까지 확대되었다가 요즘은 주춤한 상황
-----------------------------------------------------------
3. 수년전부터 창업시장에 일본식 라면전문점 등이
많이 등장했는데요. 앞서 진출한 것들은 성공적이었습니까?
-----------------------------------------------------------
- 일본라면전문점이 처음 국내에 도입된것은 90년대 초반 압구정
- 당시만 해도 일본라멘에 대해서 생소하게 느꼈던 사람들이 초기엔 오래가지 못했다
- 특히 한국사람들의 입맛과 다른 일본라멘의 특징 때문에 초기엔 고전
- 하지만 일본여행객이 늘고, 일본과의 왕래가 빈번해지면서 일본음식에 대해서도 낯설지 않게 느끼는 수요가 많아졌다
- 최근 일본라멘전문점시장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속속생겨나고 있고,
정통으로 일본라면을 직접 전수받은 조리장들이 직접 매장을 오픈해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매장들도 늘고 있다
-----------------------------------------------------------
4. 일식이 마진율이 높다는데 사실입니까?
-----------------------------------------------------------
- 단품서비스 및 밑반찬이 적다는 측면에서 그렇게 판단할 수 있으나
- 모든 음식점의 매출액 대비 식재료원가는 35%내외로 보면 된다
- 면류아이템은 원가가 낮은 반면, 일식, 참치나 횟집 등은 원가는 높다
- 때문에 마진율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다른 음식점과 마찬가지수준
- 정통일식집의 경우 원재료비율이 일반음식점에 비해 오히려 높은 편
-----------------------------------------------------------
5. 일식아이템이 한국시장에 들어와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시행착오 사례가 있을까요?
-----------------------------------------------------------
- 덮밥전문점 실패사례(요시노야)
- 크레페전문점 실패사례/- 오코노미야끼 및 이자까야 사례
-----------------------------------------------------------
6. 창업자 입장에서는 눈여겨봐야 할 대목인것 같은데요. 일본아이템이 한국시장에 들어와서 성공하는 것도 있지만 실패하는 사례도 있다는 얘기인데요.
그렇다면 창업자 입장에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요?
-----------------------------------------------------------
1) 일본인들의 식습관과 한국인들의 식습관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 일식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인 대상으로 영업한다면 한국인들의 독특한 식습관을 고려해서 상품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예를들면 우동집, 라면집을 오픈하더라도 밑반찬으로 한국식 김치서비스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현지화전략이 중요하다)
3) 따라서 상권에 따라서 정통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적합한지, 한국과의 퓨전스타일을 추구해야 할지에 대한 1차판단이 뒤따라야 한다
-----------------------------------------------------------
7. 업체가 난립하고 있어서 잘 선택하고 경쟁업체 파악도 잘해야 할텐데, 창업자 입장에서 일본식 아이템을 선정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
1)일본에서 건너온 아이템이라고해서 곧 사업성이 높고, 검증된 것은 아니다
2) 최근 프랜차이즈 시장 확대와 함께 경쟁력없는 브랜드도 속출하는 추세
- 창업자 입장에서는 반드시 해당아이템의 6개월이상의 영업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3) 창업자라면 해당 아이템에 대해서 충분히 검증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4) 마지막으로 일본아이템을 한국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현지화하는 전략 필요
예, 감사합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이었습니다.
[YTN FM 94.5 '생생경제']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FM 94.5 '생생경제']
최근 외식창업 시장에서는 일본 바람이 거세다고 합니다.
한때 일본라멘전문점, 회전초밥, 이자까야 등이 한창 생겨나다가
조금 주춤 하는 것 같았는 데요.
최근 들어 젊은이들 상권을 중심으로 일본관련 테마음식점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시장상황 살펴보죠.
창업컨설팅사 스타트비즈니스의 김상훈 소장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1. 국내 외식업계가 다시 일식아이템에 주목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
- 공급시장측면 : 외식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틈새시장, 틈새아이템
을 개발한다는 차원에서의 차별화전략의 일환으로 독창적인 아이템 필요
- 수요층측면 : 소비자들의 간편식추구형태, 1인식사를 즐기는 나홀로족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고객의 편의성을 채워주는데는 일식아이템이 적격
- 다른 외식아이템과 비교해서 비교적 한국인들의 식습관가 유사하는 측면
- 일식 특유의 정갈함과 깔끔함, 간편함 또한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 웰빙 음식이란 이미지가 강해 웰빙족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고 고급스러움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자리에서도 거리낌없이 이용할 수 있다.
-----------------------------------------------------------
2. 시장에 새로 등장한 일식 어떤 게 눈에 띕니까?
-----------------------------------------------------------
- 최근엔 일식도시락전문점이 눈에 띈다. 기존 한식도시락전문점의 틈새를 공략하는 아이템
- 큐슈 오이따현의 토종닭우동집인 겐로쿠우동집의 경우 홍대, 신촌, 대학로, 건대, 강남역, 신사역, 종각, 분당서현까지 시장을 확대하는 양상
- 홍대, 강남일대 상권 : 일식 카레전문점, 일식돈까스전문점 인기 꾸준,
- 재패니스카페, 일본식제과점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 일본의 독특한 서비스경쟁력을 내세운 일본식선술집도 출현하고 있다
- 일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햄머거가게인 모스버거도 한국시장에 진출
- 한국식 화로구이와 북해도요리(샤브샤브, 우동마끼)의 퓨전요리도 등장
- 홍대상권에서 출발된 돈부리전문점은 프랜차이즈 시장까지 확대되었다가 요즘은 주춤한 상황
-----------------------------------------------------------
3. 수년전부터 창업시장에 일본식 라면전문점 등이
많이 등장했는데요. 앞서 진출한 것들은 성공적이었습니까?
-----------------------------------------------------------
- 일본라면전문점이 처음 국내에 도입된것은 90년대 초반 압구정
- 당시만 해도 일본라멘에 대해서 생소하게 느꼈던 사람들이 초기엔 오래가지 못했다
- 특히 한국사람들의 입맛과 다른 일본라멘의 특징 때문에 초기엔 고전
- 하지만 일본여행객이 늘고, 일본과의 왕래가 빈번해지면서 일본음식에 대해서도 낯설지 않게 느끼는 수요가 많아졌다
- 최근 일본라멘전문점시장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속속생겨나고 있고,
정통으로 일본라면을 직접 전수받은 조리장들이 직접 매장을 오픈해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매장들도 늘고 있다
-----------------------------------------------------------
4. 일식이 마진율이 높다는데 사실입니까?
-----------------------------------------------------------
- 단품서비스 및 밑반찬이 적다는 측면에서 그렇게 판단할 수 있으나
- 모든 음식점의 매출액 대비 식재료원가는 35%내외로 보면 된다
- 면류아이템은 원가가 낮은 반면, 일식, 참치나 횟집 등은 원가는 높다
- 때문에 마진율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다른 음식점과 마찬가지수준
- 정통일식집의 경우 원재료비율이 일반음식점에 비해 오히려 높은 편
-----------------------------------------------------------
5. 일식아이템이 한국시장에 들어와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시행착오 사례가 있을까요?
-----------------------------------------------------------
- 덮밥전문점 실패사례(요시노야)
- 크레페전문점 실패사례/- 오코노미야끼 및 이자까야 사례
-----------------------------------------------------------
6. 창업자 입장에서는 눈여겨봐야 할 대목인것 같은데요. 일본아이템이 한국시장에 들어와서 성공하는 것도 있지만 실패하는 사례도 있다는 얘기인데요.
그렇다면 창업자 입장에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요?
-----------------------------------------------------------
1) 일본인들의 식습관과 한국인들의 식습관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 일식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인 대상으로 영업한다면 한국인들의 독특한 식습관을 고려해서 상품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예를들면 우동집, 라면집을 오픈하더라도 밑반찬으로 한국식 김치서비스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현지화전략이 중요하다)
3) 따라서 상권에 따라서 정통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적합한지, 한국과의 퓨전스타일을 추구해야 할지에 대한 1차판단이 뒤따라야 한다
-----------------------------------------------------------
7. 업체가 난립하고 있어서 잘 선택하고 경쟁업체 파악도 잘해야 할텐데, 창업자 입장에서 일본식 아이템을 선정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
1)일본에서 건너온 아이템이라고해서 곧 사업성이 높고, 검증된 것은 아니다
2) 최근 프랜차이즈 시장 확대와 함께 경쟁력없는 브랜드도 속출하는 추세
- 창업자 입장에서는 반드시 해당아이템의 6개월이상의 영업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3) 창업자라면 해당 아이템에 대해서 충분히 검증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4) 마지막으로 일본아이템을 한국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현지화하는 전략 필요
예, 감사합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이었습니다.
[YTN FM 94.5 '생생경제']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