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조합, 안전관리는 뒷전 보험장사만 열중

해운조합, 안전관리는 뒷전 보험장사만 열중

2014.04.25. 오후 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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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여객선의 안전 관리를 담당해온 한국해운조합이 안전 관리보다는 조합원인 선사들을 상대로 한 보험 돈벌이에 매달려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런데도 정부는 지난해에만 안전 관리 업무 명목으로 해운조합에 18억 원 가까운 나랏돈을 지원했습니다.

김선중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강서구에 있는 한국해운조합 본사입니다.

해운조합은 여객선이나 화물선을 운항 업체 2100여 곳을 조합원으로 두고 있는 선사들의 이익단체입니다.

인천항이나 부산항 같은 각 항만에서는 정부를 대신해 여객선의 안전 관리를 담당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주 업무는 조합원을 상대로 한 공제, 그러니까 보험업입니다.

전체 직원이 320명 정도 되는 데 이 가운데 240명가량이 공제 사업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직원 4명 가운데 3명은 보험 업무를 하는 겁니다

실제로 부산항이나 인천항에 나가있는 11곳의 현장 지부에도 선박 안전을 담당하는 직원보다 보험 영업 직원이 더 많습니다.

이처럼 보험 사업에 전념하면서 지난해 공제로만 벌어들인 돈이 200억 원이 넘습니다.

사고가 난 세월호 역시 해운조합에 배상 보험과 선박보험을 들었습니다.

보험업이 주 업무인데도 금융감독원의 감독은 받지 않습니다.

해양수산부에 감독 권한이 있긴 하지만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이 적지 않습니다

[인터뷰:김병덕,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해당 부처는 자기네 사람들을 나중에 퇴직자로 파견하는 형식으로 서로 어찌 보면 공생관계를 유지하는 거죠. 그러다 보니 감독의 사각지대가 나타나는 것이고요."

해운조합은 안전 관리 명목으로 지난해에만 나랏돈 17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았습니다.

하지만 여객선 안전 관리에 잇따라 허점이 드러나면서 안전 관리보다는 선사들을 상대로 한 돈벌이에만 매달린 게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YTN 김선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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