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통신 서비스 시대 연다!"

"고품질 통신 서비스 시대 연다!"

2014.10.21. 오전 00:0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앞으로 통신 기술이 얼마나 더 발전할까요?

어제 개막한 ITU전권회의 특별행사의 하나로 국내 최대 'ICT 전시회'가 열렸는데, 아주 가까운 미래에 우리 일상 생활속에 등장할 고품질 통신 서비스가 대거 등장했습니다.

보도에 김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초고화질 영상이 펼쳐집니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선명한 영상을 보내려면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지만 끊김도 없습니다.

국내 정보통신 기업이 연구개발에 들어간 5세대, 5G 기술입니다.

기존 광대역 LTE-A 기술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20배 이상 빠릅니다.

이 때문에 초고화질 UHD 영상과 가상현실 등 고용량·고품질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인터뷰:최진성, SKT ICT기술원장]
"5G 서비스가 되면 초실감형 영상 통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나아가서 공상과학 영화에서 볼 수 있는 '홀로그램' 통신 서비스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인기 걸그룹 공연장.

입체영상과 첨단 그래픽 기술을 통해 실제 가수가 공연하는 것처럼 만든 홀로그램 영상입니다.

기존 초고속 인터넷보다 10배 빠른 '기가 인터넷'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ITU 전권회의 특별행사로 열린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IT쇼'에서 선보인 기술들입니다.

[인터뷰:이필재, KT 기가사업본부장]
"(기가 인터넷을 통해) UHD TV를 선명하게 감상할 수 있고, 기가 와이파이로 무선 인터넷을 쉽게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융합형 서비스가 생겨서 국민들이 향유할 수 있게 됩니다."

외국 정부와 기업 관계자들도 한국의 ICT 수준에 놀라움을 나타냈습니다.

[인터뷰:제프 알렌, 영국 'Drts사' 대표]
"처음 한국에 방문해서 '월드IT쇼'를 매우 즐겁게 관람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포함해 소비자와 연결된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미래에는 이처럼 좀 더 혁신적인 것들로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T 기술이 통신을 넘어 다른 산업과 연결되면서 미래 먹을거리를 속속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모인 정부와 기업 관계자들에게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을 선보이면서 국내 ICT 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YTN 김현우[hmwy12@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