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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철도 없이 무인으로 움직이는 미니 트램이 국내 기술로 개발됐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수직 이동 기능을 적용해 사용 범위를 넓혔습니다.
조태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정류장에 있는 버튼을 누르고 잠시 뒤, 미니 열차가 승강장으로 들어옵니다.
운전자는 없지만 내리막길에서는 스스로 속도를 줄이며 탑승자 6명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실어 나릅니다.
버튼 하나로 자가용처럼 쓸 수 있는 소형 무인 열차 '미니 트램'입니다.
이 차량은 철도 대신 1에서 3미터 간격으로 바닥에 설치된 자석 표지를 인식해 최적 경로를 계산한 뒤 자동으로 운행됩니다.
또 다른 특징은 세계 최초로 수직 이동을 구현했다는 점, 엘리베이터처럼 이동이 가능해 대형 건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은 정거장에 서 있는 동안 무선으로 2분여 만에 급속 충전됩니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오는 201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인터뷰: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단장]
"인천공항 같은 대형 시설에 터미널에서 주차장까지 연결 등에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영국 히드로 공항과 아랍에미리트연합 마스다르 등에서만 사용되는 미니 트램, 앞선 기술로 만든 국산 미니 트램이 일상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조태현[choth@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철도 없이 무인으로 움직이는 미니 트램이 국내 기술로 개발됐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수직 이동 기능을 적용해 사용 범위를 넓혔습니다.
조태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정류장에 있는 버튼을 누르고 잠시 뒤, 미니 열차가 승강장으로 들어옵니다.
운전자는 없지만 내리막길에서는 스스로 속도를 줄이며 탑승자 6명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실어 나릅니다.
버튼 하나로 자가용처럼 쓸 수 있는 소형 무인 열차 '미니 트램'입니다.
이 차량은 철도 대신 1에서 3미터 간격으로 바닥에 설치된 자석 표지를 인식해 최적 경로를 계산한 뒤 자동으로 운행됩니다.
또 다른 특징은 세계 최초로 수직 이동을 구현했다는 점, 엘리베이터처럼 이동이 가능해 대형 건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은 정거장에 서 있는 동안 무선으로 2분여 만에 급속 충전됩니다.
철도기술연구원은 오는 201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인터뷰: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단장]
"인천공항 같은 대형 시설에 터미널에서 주차장까지 연결 등에 충분히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영국 히드로 공항과 아랍에미리트연합 마스다르 등에서만 사용되는 미니 트램, 앞선 기술로 만든 국산 미니 트램이 일상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조태현[choth@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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