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 "사이비 언론 퇴출"...책임 회피 비판도

네이버·다음 "사이비 언론 퇴출"...책임 회피 비판도

2015.05.29. 오전 05:0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신문이나 방송보다 인터넷을 통해 기사를 보는 뉴스 소비자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뉴스 공간은 다른 언론의 기사를 베끼거나 기사를 무기로 광고를 요구하는 등의 사이비 언론 행태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네이버와 다음 두 포털업체가 대책 마련에 나섰는데 실효성을 두고 논란이 뜨겁습니다.

신호 기자입니다.

[기자]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던 '유승준 방송사고' 기사를 검색했습니다.

네이버에 1,380건, 다음에 1,250건의 뉴스가 쏟아집니다.

제목만 조금씩 바꾼 이른바 '어뷰징 기사'가 대부분입니다.

[이재윤, 대학생]
"뭔가 제목은 화끈하고 눈길이 가는데요, 내용 보면 아주 짤막하고 필요없는 내용이든가 그런 게 반복되니까... 내가 필요한 걸 찾을 때도 힘들기도 하고 내가 원하는 내용이 아닌데 왜 보지 생각도 들고... 또 그런 걸 통해 이상한 광고도 뜨고 하니까 너무 불편하고 짜증이 나죠."

사회적 낭비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비판이 커지자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두 포털 공룡이 공동으로 대책을 내놨습니다.

언론 유관기관이 주도하는 평가위원회가 포털과 언론사의 제휴 계약과 해지 여부를 판단하고 같은 기사를 반복하는 '어뷰징'과 협박성 기사로 광고를 요구하는 사이비 언론 행위에 대한 기준도 마련해 달라는 겁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위원회 심사 결과를 최대한 반영해 문제 언론사는 퇴출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임선영, 다음카카오 미디어 팀장]
"책임 다하는 게 우리 힘만으론 부족하기 때문에 기사 생산하고 있는 주요 언론사, 중립적 위치에서 판단한 여러 기관에 이해 구하는 거라 생각해 주길..."

뉴스 검색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두 포털의 공동 대책이라는 의미는 있지만 비판적인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적절한 평가 없이 뉴스 제휴사만 수백 개로 늘려서 사이비 언론 행태가 심각해지도록 방치한 책임에 대해서는 특별한 대책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100대 광고주 가운데 86.4%는 인터넷 기사를 무기로 광고나 협찬을 요구하는 유사언론행위로 피해를 봤다고 답했습니다.

[기업 홍보실 관계자(음성변조)]
"(사이비 언론들이) CEO 관련 악성 기사 등으로 기업체들을 압박하고, 대가성 광고라든지 이런 걸 요구하는 사례가 종종 많이 있습니다."

이해 당사자인 언론계에 사이비 언론 심사라는 칼자루를 맡긴 것 자체가 포털의 책임 회피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평가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평가하는 위치에 있게 되는 거니까 그 자체는 모순이 있죠. 평가위원회를 공정하게 구성하지 못하면 언론사들에서 엄청난 불만이 터져 나올 수밖에 없어요."

낚시성 기사와 사이비 언론 행태가 판치는 인터넷 뉴스 공간의 정화를 위해서는 네이버와 다음 두 포털의 더욱 책임 있는 자세와 깊은 고민이 절실합니다.

YTN 신호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