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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이 인터넷 기업으로서는 최대 규모의 상장 절차를 밟으면서 기존 투자자들은 대박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페이스북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인지, 미국에서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이광엽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페이스북은 지난주 증권거래위원회에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기업공개 절차를 처음으로 밟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에서 50억 달러, 우리 돈 5조 6천억 원 정도를 조달하겠다는 계획으로, 인터넷 기업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몇 달 뒤 뉴욕 증권시장에 상장을 시작할 때 페이스북은 기업 가치를 최대 천억 달러까지 높이겠다는 계산입니다.
창업 8년 만에 맥도널드나 캐터필라에 버금가는 세계적 기업으로 우뚝 서겠다는 것입니다.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투자자와 직원들은 순식간에 돈방석에 앉게 됐습니다.
[녹취:알렉스 굴드, 스탠퍼드대학교 연구원]
"앞으로 상당수의 백만장자를 비롯해 일부 억만장자도 나올 것입니다. 초기 투자자와 창업자들은 큰돈을 벌게 됐습니다."
(There will be a fair number of millionaires for sure, there will definitely some billionaires as well, some really early investors and founders have made a killing.)
페이스북은 지난해 37억 달러 매출에 10억 달러의 수익을 거뒀습니다.
8억 4천만여 명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수익 모델을 적극 개발하면 기업의 미래가 밝다고 인터넷 업계는 전망합니다.
[녹취:네이트 웨스트하이어, 뉴욕 테크 밋업 창립자]
"페이스북은 영리한 기업이어서 장기적으로 큰 수익 모델로 전환할 것입니다."
(I think this is a company that is smart enough to figure out in the long run how to turn its scale into a lot of profit.)
하지만 페이스북이 가입자의 개인정보를 활용해 돈벌이를 하는 데 대한 반감이 적지 않은 실정입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11월 미 연방거래위원회와 20년 동안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해 감사를 받겠다고 합의한 적이 있습니다.
또 구글과 트위터 등 경쟁사들의 공세도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녹취:데이비드 디체, 포인트뷰 웰쓰 매니지먼트 회장]
"앞으로 페이스북 광고는 더욱 늘겠지만 문제는 수익률의 50배를 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할 만큼 성장할 수 있느냐에 있습니다."
(There will be lots of advertiser there and more advertisers to come, but the question is whether it can grow sufficiently to grow in order to justify paying 50 times earnings.)
인터넷 기업 19개사는 닷컴 거품 붕괴 이후 10년만에 처음으로 지난해 증시에서 66억 달러를 끌어모았습니다.
페이스북의 기업공개를 계기로 인터넷 기업의 가치가 지나치게 부풀려졌다는 비관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YTN 이광엽[kyuplee@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이 인터넷 기업으로서는 최대 규모의 상장 절차를 밟으면서 기존 투자자들은 대박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페이스북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인지, 미국에서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이광엽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페이스북은 지난주 증권거래위원회에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기업공개 절차를 처음으로 밟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에서 50억 달러, 우리 돈 5조 6천억 원 정도를 조달하겠다는 계획으로, 인터넷 기업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몇 달 뒤 뉴욕 증권시장에 상장을 시작할 때 페이스북은 기업 가치를 최대 천억 달러까지 높이겠다는 계산입니다.
창업 8년 만에 맥도널드나 캐터필라에 버금가는 세계적 기업으로 우뚝 서겠다는 것입니다.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투자자와 직원들은 순식간에 돈방석에 앉게 됐습니다.
[녹취:알렉스 굴드, 스탠퍼드대학교 연구원]
"앞으로 상당수의 백만장자를 비롯해 일부 억만장자도 나올 것입니다. 초기 투자자와 창업자들은 큰돈을 벌게 됐습니다."
(There will be a fair number of millionaires for sure, there will definitely some billionaires as well, some really early investors and founders have made a killing.)
페이스북은 지난해 37억 달러 매출에 10억 달러의 수익을 거뒀습니다.
8억 4천만여 명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수익 모델을 적극 개발하면 기업의 미래가 밝다고 인터넷 업계는 전망합니다.
[녹취:네이트 웨스트하이어, 뉴욕 테크 밋업 창립자]
"페이스북은 영리한 기업이어서 장기적으로 큰 수익 모델로 전환할 것입니다."
(I think this is a company that is smart enough to figure out in the long run how to turn its scale into a lot of profit.)
하지만 페이스북이 가입자의 개인정보를 활용해 돈벌이를 하는 데 대한 반감이 적지 않은 실정입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11월 미 연방거래위원회와 20년 동안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해 감사를 받겠다고 합의한 적이 있습니다.
또 구글과 트위터 등 경쟁사들의 공세도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녹취:데이비드 디체, 포인트뷰 웰쓰 매니지먼트 회장]
"앞으로 페이스북 광고는 더욱 늘겠지만 문제는 수익률의 50배를 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할 만큼 성장할 수 있느냐에 있습니다."
(There will be lots of advertiser there and more advertisers to come, but the question is whether it can grow sufficiently to grow in order to justify paying 50 times earnings.)
인터넷 기업 19개사는 닷컴 거품 붕괴 이후 10년만에 처음으로 지난해 증시에서 66억 달러를 끌어모았습니다.
페이스북의 기업공개를 계기로 인터넷 기업의 가치가 지나치게 부풀려졌다는 비관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YTN 이광엽[kyuplee@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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