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단, "비정형 광우병 발생 확인"

조사단, "비정형 광우병 발생 확인"

2012.05.03. 오후 1:0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광우병 조사단이 이번 광우병이 비정형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단은 또 광우병 젖소가 발견된 농장에 대한 조사를 미국 측에 계속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제부 연결합니다. 조수현 기자!

이번에 발생한 광우병이 비정형이라는 것을 조사단이 공식 확인한거죠?

[중계 리포트]

아이오와주에 있는 미국 수의연구소를 방문한 조사단은 미국 측 전문가들로부터 조사 결과를 전달받고 이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데요.

조사단은 면담을 마친 뒤 지난달 20일 캘리포니아 젖소에서 발견된 광우병이 비정형 광우병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비정형 광우병은 동물성 사료로 전파되는 정형 광우병과는 달리 돌연변이 요인에 의해 생겨 전이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사단은 영국으로 보낸 시료의 진단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검역 전문가들이 실험 방법과 진단내용을 보고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조사단의 발표 내용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주이석, 검역검사본부 동물방역부장]
"저희들이 설명을 들을 뿐만 아니라 실험실 앞까지 가서 실질적으로 진단했던 내역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확인한 결과 BSE로 진단되는 게 맞고요, 비정형으로 진단했던 것들이 맞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질문]

그런데 비정형 광우병이 동물성 사료와 무관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다죠?

[답변]

광우병 분야의 전문가로 알려진 폴 브라운 박사는 미국 정부의 발표가 지나치게 단순화됐다면서, 비정형 광우병이 사료와 관련이 없다고 확신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클린턴 행정부에서 농무부 관료로 활동했던 미시시피 스테이트 대학의 린다 데트윌러 박사도 브라운 박사와 같은 견해를 밝히며, 현재 발병 원인은 아무도 모르는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MSNBC 방송은 일부 실험 결과를 인용해 실험용 쥐도 비정형 광우병에 걸릴 정도로 이 질병이 여러 종 사이에 퍼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는데요.

이 방송은 특히 비정형 광우병이 고기에서도 나타나고 우유를 통해서도 확산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실험 규모가 작아 결과를 단정 지을 수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질문]

광우병 발생 농장에 대한 조사가 언제 시작될지는 미지수죠?

[답변]

조사단은 광우병 발생 농장에 대한 조사는 합의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주이석 조사단장은 미국 측이 법적인 문제로 해당 농장에 대한 조사에 난색을 표하고 있지만, 조사를 끝까지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 단장은 이어 미국 정부가 광우병 관련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협조하고 있고, 우리 측 요구를 수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농장주가 언론 공개를 극도로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성사여부는 미지수입니다.

조사단은 지금쯤 캘리포니아 중부 도시 프레즈노에 도착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곳에서 축산물 처리장과 도축시설, 농장 등을 방문해 현지 검역과 유통 실태를 점검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유튜브 구독자 450만 달성 축하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