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종 AI 사람 간 전염 확인

중국, 신종 AI 사람 간 전염 확인

2014.01.30. 오전 07:4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중국에서 신종 조류 인플루엔자, AI가 사람 사이에서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중국 당국은 이번 사례는 아주 이례적인 것이라며 확산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했지만 파장은 커지고 있습니다.

박희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중국에서 신종 조류 인플루엔자의 사람 간 전염이 확인됐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중국 저장성 후저우시에서 신종 AI에 감염된 장인과 사위의 경우, 장인이 사위에게 옮긴 것으로 의료진이 확인했다는 겁니다.

사람 간 전염이 확인된 신종 AI는 H7N9형으로 우리나라의 H5N8과는 다른 것입니다.

중국 당국은 이번 사례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라면서 확산을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최근 저장성 항저우시의 한 가정에서도 일가족 3명이 집단 감염된 것으로 드러나 사람 간 전염에 대한 우려는 더욱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가금류 가격이 폭락하면서 신종 AI로 인한 피해가 3조 5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중국 농업부는 가금류 사육장에서는 신종 AI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며 먹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장중치우, 중국 농업부 축산국장]
"시중에서 파는 가금류는 사전에 검역을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구입한 가금류를 먹는 것은 절대 안전합니다."

올해 들어 중국에서는 100명 이상의 신종 AI 환자가 발생해 이 가운데 20여 명이 숨졌습니다.

YTN 박희천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YTN 서울투어마라톤 (2024년 10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