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태양 흑점 폭발 발생...통신 장애 비상

강력한 태양 흑점 폭발 발생...통신 장애 비상

2011.02.15. 오후 5:0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오늘 오전 태양에서 강력한 태양 흑점 폭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국내 일부 무전 통신이 두절됐고 전파연구소는 태양 흑점 폭발에 의한 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진두 기자!

태양 폭발이 언제 일어난건가요?

[리포트]

오늘 오전 10시50분쯤입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태양 중앙 부분 흑점 번호 1158에서 경보 3단계인 주의상황급의 폭발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 때 발생한 1차 에너지파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줘 무전기와 군통신 등 일부 단파 통신에서 장애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천문연구원은 이번 폭발로 인한 고에너지파가 내일이나 모레쯤 지구에 도달할 것으로 보여 위성통신 등 통신과 방송에 상당한 장애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태양활동은 극소기를 지나 지난 해부터 흑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2013년에는 태양활동 극대기가 예고돼 있어 그 사이 여러차례 대규모 태양폭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질문]

태양 폭발이 일어나면 어떤 피해가 예상되나요?

[답변]

태양 흑점에서 폭발이 일어나면 엄청난 양의 전자와 고에너지파가 지구를 향해 이동합니다.

이것을 태양풍이라고 부르는데 전파연구소는 태양풍이 오늘 오전 11시 10분쯤 초당 약 400㎞ 속도이지만 앞으로는 초당 500㎞ 이상으로 점차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고에너지 입자들이 전리층의 높이를 변화시키거나 이온화를 증가시킴에 따라 이미 오전부터 단파 통신이 두절됐고 지속적으로 수분내지 수십분까지 두절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실제로 1997년 태양 흑점폭발로 미국의 통신위성이 못쓰게 됐고 98년에는 무선 호출기 통신위성의 작동도 멈춰 미 전역의 무선호출기가 불통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위성의 신호가 감소되면서 통신이나 방송의 품질이 나빠질 것으로 우려되므로 관련기관과 업체에서는 당분간 이에 대한 감시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YTN 김진두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YTN 서울투어마라톤 (2024년 10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