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방 vs. 저탄수화물...어떤 게 다이어트 유리?

저지방 vs. 저탄수화물...어떤 게 다이어트 유리?

2015.11.17. 오후 9:5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살을 빼기 위해 특정 영양소를 줄여 먹는 사람들, 우리 주위에 적지 않은데요.

저지방 식단과 저탄수화물 식단, 어느 식단이 다이어트에 더 효과가 있을까요?

[기자]
30대 직장인 안 모 씨.

체중이 100kg에 달하면서, 지방에서 얻는 칼로리양이 전체의 30% 이하인 저지방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안 모 씨, 직장인]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최근 2~3개월 전부터 저칼로리, 저지방식을 이용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방이 같은 양의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2배 이상 칼로리가 높기 때문입니다.

지방을 적게 먹는 식사는 체중 감소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걸까.

미 연구팀이 식습관의 체중감소 효과를 분석했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1년 이상 체중의 변화를 살펴봤더니, 저지방식 그룹과 고지방식 그룹이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저탄수화물을 섭취한 그룹이 저지방식을 한 그룹보다 몸무게가 평균 1.15k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저지방식이 장기적으로는 다른 식단보다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임수,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무엇보다도 균형 잡힌 식사가 가장 좋고요. 특히 지방과 탄수화물의 적절한 섭취가 어우러질 때 가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별히 한 가지 성분,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줄이거나 오히려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그 자체로 위해성을 초래합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과학저널 '란셋 당뇨병, 내분비학(The Lancet Diabetes & Endocrinology )'에 실렸습니다.

YTN 사이언스 이성규[sklee95@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