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교통망 구축...전국 '반나절 생활권'

KTX교통망 구축...전국 '반나절 생활권'

2015.03.30. 오후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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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교통망 구축...전국 '반나절 생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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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KTX 기획특집, 마지막 시간입니다.

호남KTX와 포항KTX 개통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는 새로운 변화시대의 서막입니다.

수도권과 호남권, 영남권을 연결하는 전국 고속철도망 구축과 함께 국토 균형발전과 우리나라 철도산업 발전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패널 형태의 콘크리트궤도입니다.

호남고속철도 정읍 일대 7.9㎞ 구간에 처음 적용된 사전제작형 궤도로 우리나라 철도 건설현장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정거장과 터널, 교량 등 모든 구간에 설치할 수 있고 자갈도상궤도와 현장 타설 콘크리트궤도와 달리 표준화와 규격화가 가능해 공기를 줄일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고속철도 건설사업이 우리나라 철도산업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속철도 건설현장에 각종 첨단공법과 신공법이 속속 나타났습니다.

KTX 노선과 일반철도 노선이 겹치는 구간에서는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첨단공법이 등장했습니다.

[인터뷰:진성범, 포항KTX 제5공구 감리단장]
"분기기 설치구간입니다. 그래서 신축을 허용하지 않는 공법이 필요하게 되기 때문에지금 아치라멘 구간으로 그렇게 설계가 되었습니다."

운행 중인 고속철도 노선에서 호남과 경부고속철도가 교차하는 강교 횡단설치공사 등 세계 최초의 첨단공법은 철도건설기술의 백미로 꼽힙니다.

고속철도망이 전국으로 구축되면서 국민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사람과 물류이동이 빨라져 지역균형 발전에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종진, 청주시 봉명동]
"호남지방하고 영남지방, 경기지방하고 연결을 해 가지고 청주가 교통의 요새지가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KTX 등장은 우리의 생활 패턴을 크게 바꾸고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 축소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으면서 일상생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김계웅, 철도시설공단 건설본부장]
"서울에서 포항까지 KTX가 직접 운행이 되고 그 다음에 용산에서 광주송정까지 KTX가 개통이 되면 전국적으로 반나절 생활권이 확보가 되겠습니다."

철도건설 현장의 공기 단축과 기계화 시공 등으로 현장 인력난을 해결하고 건설비용을 줄이는 등 다양한 효과도 거뒀습니다.

[인터뷰:이진선, 우송대 철도경영학과 교수]
"버스나 택시의 노선을 변경하고 신설하고 또는 조정한다면 정부가 만들어 논 간선 교통축이 좀 더 잠재적인 어떤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KTX 교통망은 철도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를 명실상부한 반나절 생활권으로 축약하면서 미래 유라시아 철도교통시대를 열어가는 초석이기 때문입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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