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원의 건축 칼럼〕 건축가와 예술가의 절묘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지하 교통 허브 공간2

〔안정원의 건축 칼럼〕 건축가와 예술가의 절묘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지하 교통 허브 공간2

2017.10.12. 오후 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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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원의 건축 칼럼〕 건축가와 예술가의 절묘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지하 교통 허브 공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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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진 세상 속 건축디자인_ 뉴욕 풀턴 센터, 스카이 리플렉터 네트(Sky Reflector-Net)라는 건축가와 예술가의 합작품을 통해 지하공간에 생기를 불어넣어

〔안정원의 건축 칼럼〕 건축가와 예술가의 절묘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지하 교통 허브 공간2

저마다 다른 크기의 알루미늄 패널 조각은 스테인리스 스틸 그물 골조에 설치된다. 24m 높이의 구조물의 표면적은 8,500제곱피트이고 뉴욕 하늘의 변화하는 모습을 시시각각으로 투영한다. 이러한 천장 시스템 덕에 겨울철에도 지하 2층 바닥으로 햇볕이 비추며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빛의 색감을 통해 지하철 이용객들은 색다른 감흥을 얻게 된다.
채광창 아래에 있는 위쪽 링은 지름 16m에 23도 각도로 기울어져 있다. 아래쪽 링은 지름 22.5m에 12도로 경사지게 처리되어 있다. 이 두 커다란 링 사이에는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블이 교차한 그물이 설치되어 있고, 케이블 그물에는 작은 구멍이 뚫린 952개의 알루미늄 패널이 부착되어 있다.
알루미늄패널은 다이아몬드와 삼각형으로 되어 있고 표면에 뚫려 있는 미세한 구멍들이 빛을 발산한다. 그물의 특이점은 단지 미학적인 부분에 그치지 않는다. 패널의 구멍은 건물의 연기 배출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도 작용한다. 혹시 모를 지하철 화재로 인해 발생한 연기를 배출하는 비상환기 시스템과 배관 등의 건물 기반시설과 기계 설비를 내부에 품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물은 미세하게 움직이도록 계획되었으며 에이럽의 엔지니어들은 전산 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건물 내의 기압, 내부기온, 움직임 등의 요소를 분석하였고, 그 분석 결과 케이블 네트 구조가 높은 공기 속도를 견딜 수 있기 위해서는 배기 덕트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그물 자체의 가변적이면서 패널의 견고성을 위해 815개의 가능한 시나리오를 토대로 패널의 움직임을 연구하여 반영하였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 건축가와 예술가의 절묘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지하 교통 허브 공간2

이러한 7년의 설계과정이라는 각고의 노력 덕에 완벽한 그물 시스템을 만들어 내었다. 1,814kg의 케이블은 매사추세츠 주에서 미리 짜서 현장으로 이동하였고 설치는 6주밖에 걸리지 않았다. 스카이 리플렉터 네트를 설치하기 위해 210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되었으며 풀턴센터의 총예산은 14억 달러가 들어갔다. 풀턴센터는 최신 디지털 신호미디어 프로그램을 통해 50개가 넘는 화면에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이용한 광고캠페인과 MTA 아트 앤 디자인의 디지털 예술 프로그램도 선보이며 뉴욕 도심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앤드루 쿠오모(Andrew Mark Cuomo) 뉴욕 주지사는 “이 새로운 역은 지하철 이용자들이 움직이기 쉽게 만들었고 방문자들과 통근자들이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공공공간이다”라며 “우리는 지금 맨해튼의 도시 아래에 지하철 이용객들을 위한 새로운 복합공간을 만들어 자랑스럽다”고 평가하였다.

맨해튼 발전의 축소판으로 비춰진 풀턴센터의 사업 과정은 MTA와 뉴욕시 당국, 건축가와 예술가가 함께 합심해서 만들어낸 값진 결과물이며, 인근 월드 트레이드 센터 교통허브와 함께 미래지향적 교통 센터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Architect_ Grimshaw Architects + Arup/ Structure, Sky Reflector-Net Art Design_ James Carpenter, 기사 출처_ AN News(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제공_ 에이앤뉴스(ANN 건축디자인신문사)

Architect: Grimshaw Architects + Arup/ Structure
Sky Reflector-Net Art Design: James Carpenter
Client: Arup/ MTA – New York City Transit
Location: New York, NY, USA
Size: 34,003sqm/ 366,000sqft
Selected Awards: 2006 MIPIM Architectural Review Future Project Aw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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