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우리한테 시간이 제일 중요한데..." 말끝 흐린 김정은

[영상] "우리한테 시간이 제일 중요한데..." 말끝 흐린 김정은

2019.02.28. 오전 11:0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1시부터 공식적으로 단독회담을 하기 전에 기자들 앞에서 짧게 소감을 밝혔습니다.

회담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는데요.

여러 가지 얘기들이 나왔습니다만 가장 많이 들린 이야기가 속도에 대한 얘기인 것 같아요.

그런데 속도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계속해서 속도에 연연하지 않겠다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김정은 위원장은 잠깐 우리한테는 속도가 중요한데라고 얘기를 했다가 다시 그걸 번복해서 시간이 중요하다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 풀 영상 -

[김정은 위원장]
그것을 보여줄 때가 와서 하노이에 와서 이틀째 지금 저 훌륭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도 역시 훌륭한 최종적으로 그런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김 위원장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함께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우리는 오늘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우리가 협상을 한 뒤에, 합의를 이룬 뒤에 1년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고 어제 만찬을 함께하는데 굉장히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 위원장과 저는 굉장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굳건한 관계를 유지를 하면 신뢰가 있고 또 좋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고 봅니다. 김 위원장과 북한 앞에는 앞으로 밝은 날이 펼쳐질 것입니다.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지녔다고 저는 봅니다. 저희가 일부분에서만 조금의 도움을 제공한다면 분명히 북한의 앞날에는 굉장히 밝은 미래가 펼쳐질 것으로 저는 믿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저는 여러 차례 처음부터 강조해 왔습니다. 속도가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저는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김 위원장과 저는 어제 이 문제와 관련해서 굉장히 좋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뉴클리어테스팅이죠, 핵실험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저는 김정은 위원장을 매우 존경합니다. 그리고 북한을 존경합니다. 경제적으로 북한이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저는 강력히 믿습니다. 처음부터 제가 얘기했습니다마는 그 속도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얘기했습니다. 또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핵실험이라든지 로켓 실험이라든지 이런 것이 전혀 없었다는 데 대해서 김 위원장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 어제 우리 둘이 얘기할 때 김 위원장이 하신 발언, 지금 하셔도 좋고 안 하셔도 좋습니다마는 거기에 대해서 제가 감사의 말씀을 표했습니다.

저는 서두를 그러한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굉장히 특별한 것을 지금 하고 있다,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김 위원장과 또 북조선에 많은 존경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보기에 북조선이 가진 그런 잠재력은 어느 나라와도 경쟁할 수 없을 만큼 그런 특별하고 강한 잠재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정은 위원장]
우리한테 시간이 제일 중요한데...

[트럼프 대통령]
여러분 오늘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속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속도에 연연하지 않겠습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저는 옳은 일을 하는 데 집중하고 싶습니다. 그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속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옳은 방향으로 바른 일을 하는 것이저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정은 위원장]
속도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연연하지 않겠습니다. 나의 직감으로 보면 좋은 결과가 생길 거라고 믿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