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폼페이오·해리스, 한국 '총선 성공' 축하..."전세계 본보기"

美 폼페이오·해리스, 한국 '총선 성공' 축하..."전세계 본보기"

2020.04.16. 오후 5:2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폼페이오, 21대 총선 ’성공 축하’ 성명 발표
해리스 주한 美 대사, 총선 성공 축하 트윗 올려
"기록적 투표율,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의 증거"
다른 나라는 각종 선거 차질…한국 총선에 경외감
AD
[앵커]
어제 진행된 제21대 총선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축하 성명을 발표하고 한국의 성공적 총선은 전 세계 본보기라고 평가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트윗을 통해 한국의 코로나19 진단키트 제공에 대해서도 공개적으로 감사를 표명했습니다.

왕선택 통일외교 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우리나라 21대 총선이 성공적으로 치러진 것을 축하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가치에 충실했다면서 이는 진정으로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투명한 사회의 특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현재 위기에 맞서는 데 필요하고, 한국이 성공적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핵심 수단이며 전 세계에 본보기라고 추켜세웠습니다.

이어 한국에 인도태평양지역의 평화와 안보를 위한 파트너십과 헌신에 감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도 폼페이오 장관이 올린 총선 축하 트윗을 리트윗하면서 축하 인사를 전했습니다.

해리스 대사는 기록적인 총선 투표율은 코로나19 위기에서 민주주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한국의 헌신을 보여주는 증거라면서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별도 트윗으로 대한민국이 미국에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제공한 것에 감사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한국 총선 결과에 대해 미국 국무장관이 축하 성명을 발표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코로나19 국면에서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주요 선거나 경선 일정이 차질을 빚은 것과 대비된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처럼 폼페이오 장관 성명은 코로나19를 계기로 한국의 위상이 국제사회 선도 국가로 격상하는 증거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방위비 분담금 증액이나 미국의 인도 태평양 전략에 대한 더 적극적인 참여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차분한 대응 기조는 유지해야 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YTN 왕선택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