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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 : 노동일 / 경희대 교수, 최창렬 / 용인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집무실 이전을 놓고 현 정부와 당선인 측이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데요. 여야의 공방도 계속 갈수록 격해지고 있고요.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를 지명했죠. 청와대는 당선인 측과 협의를 했다고 했는데 윤석열 당선인 측은 이를 부인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또 다른 갈등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 노동일 경희대 교수와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한국은행 총재 후보 이창용 IMF 국장을 지명했거든요. 지명하면서 당선인 측과 협의를 했다, 이런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당선인 측에서 협의한 적 없다고 한 거예요. 누구 말이 맞는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소통이 잘 안 된 것 같아요. 어떻게 보셨어요?
[노동일]
그래서 저도 누구 말이 맞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양쪽에서 그냥 관계자 얘기한 것도 아니고 공개적으로 얘기한 건데 둘 다 거짓말을 하겠는가? 그런데 둘 다 거짓말 아니라면 누구 말이 맞는지 잘 모르겠어요. 제가 이런 언론 보도를 본 게 있는데요. 윤 당선인 측에서 이창용 국장을 한국은행 총재로 생각하고 있다는 얘기를 제가 봤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걸 넘겨짚어서 윤 당선인 측에서 이 국장을 밀려고 하는 거니까 그래서 총재 인사를 했는지. 아니면 김은혜 대변인 모르는 누군가가 청와대와 소통을 했는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경과가 어쨌든 간에 이렇게 서로 공개적인 발언이 완전히 엇갈리는 그런 걸 보고 이거 또 국민들이 봤을 때 갈등인가라고 생각하는 것은 이건 정말 정상적인 광경은 아닌 거죠, 분명히.
[앵커]
어떻게 보셨어요? 김은혜 대변인이 직접 특정 인사를 추천한 적도 없고 협의한 적도 없다 이렇게 이야기했거든요.
[최창렬]
국민들은 대단히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어요. 지난 16일날 한 번 무산이 됐잖아요. 회동이 무산되고 이따 얘기가 나오겠습니다마는 이 여러 가지 사안들을 가지고 당선인 측과 청와대가 충돌하고 있는 양상이거든요. 이런 인사, 이건 팩트만 알면 되는 문제인데 이 자체가 진실공방의 양상을 띤다는 말이에요. 누구 말이 맞는지. 이럴 수는 있을 것 같아요.
협의를 하기는 했는데 실무자에게 얘기를 했는데 실무자가 당선인에게 보고를 못했다든지. 이런 식의 문제는 글쎄요, 억지로 유추하면 가능하기는 한데 그 자체가 정상적이지가 않죠. 한국은행 총재를 임명하는데 가뜩이나 인사의 문제를 두고 청와대와 당선인 측이 갈등을 보이고 있는 양상에서 만약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그런 식의 양상 때문에 서로 이렇게 진실공방의 모습을 띤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어요.
다시 말하면 청와대와 당선인 측의 소통이 잘 안 되고 있는 거예요. 기본적으로 감정도 개입되어 있는 것 같고 여러 가지가 다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이런 하나의 현상으로 나타난 건데 이창용 신임 총재 내정자는 문제가 별로 없어요. 어느 쪽에서 봐도. 청와대가 봐도 그렇고 당선인 측이 봐도 그렇고 정치적 인물도 아니고. 단지 이 소통의 문제. 추천했느니 안 했느니, 협의를 했느니 안 했느니 이 문제를 가지고 그러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최근에 청와대와 당선인 측 간의 여러 가지 문제를 그대로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사안이다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런데 언론에서는 또 감사원의 감사위원 공석이 있고요. 선관위원도 공석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공석도 혹시 서로 협의 없이 임명되는 것 아닐까 이런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십니까?
[노동일]
일반적인 공무원이 아니고 감사위원과 선관위원은 정치적으로도 굉장히 의미 있는 자리 아니겠습니까? 감사위원을 현 정부에서 임명하려고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여러 가지 현 정부에서 있었던 일 감사를 못 하게 하려고 한다고 얘기해도 되고 또 선관위원은 그동안 계속해서 논란이 많았잖아요, 정치적으로. 선관위가 부실 관리한 것이 선관위원들 지금 성향이, 현 정부 성향이니까 뭔가 부정선거했다. 이런 식으로 논란이 많은 루머지만 그런 얘기들이 많이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렇다면 저는 정치도의상 어쨌든 현 정부에서 인사권은 분명히 있는 거죠, 형식적으로. 있는 거지만 또 그분들의 임기가 대다수가 지금 선관위원은 일반 선관위는 6년이고 상임 선관위원, 상임위원은 3년 아닙니까? 감사위원은 4년이고요.
그러면 거의 당선인이 취임해서 거의 말년까지 다 같이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정치 도의상 중첩되고 있으니까 현 정부, 현 대통령의 인사권이 맞기는 맞지만 그리고 실제 임기는 당선인이 취임하고 나서부터 보내게 되는 거니까 이런 중요한 자리는 정말로 정치 도의상도 그렇고 관례도 그렇고 당선인 측과 밀접하게 협의를 해서 당선인의 의사를 100% 반영해야 된다, 그건 안 되겠죠. 그러나 양측이 합의할 수 있는 인물,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중립적인 인물로. 저는 그런 노력을 양측이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최창렬 교수님은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겠습니까?
[최창렬]
이 부분은 관례라는 게 당선인 측의 의사를 충분히 존중하는 게 관례고 노동일 교수님 잘 말씀하신 것처럼 그러나 인사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에요. 양측이 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배려해야 돼요. 이건 무슨 규정이 있다든가 어떤 법조항이나 어디 나와 있는 게 아니란 말이에요. 그렇다면 어쨌든 간에 감사위원과 중앙선관위원은 정치적인 자리는 물론 아니에요. 그렇다 하더라도 새 정부하고 같이 일을 해야 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충분히 당선인 측의 의사가 반영되는 게 맞아요.
당선인도 마찬가지예요. 같은 얘기입니다마는 우리와 같이 일할 거니까 우리가 임명할 테니까 보류하시오. 그렇게 된다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측에서 그걸 받아들이겠어요? 그건 또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말씀의 반복인데 충분히 이건 조율해서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동안 그렇게 해 왔고, 관례상 그렇게 해 왔고. 이게 모든 게 충돌하다 보니까 이런 문제가 하나하나 다 문제가 되는 것이거든요. 빨리 만나야 돼요, 그러니까.
[앵커]
빨리 만나야 된다 좀 전에 말씀해 주셨는데 지금 열흘이 지났고요. 만약에 이렇게 시간이 더 흐르게 되면 실제로 두 사람이 조건 없이 만나는 게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닐까요? 어떻게 보세요?
[노동일]
그러니까요. 사실 처음 얘기 나왔을 때 그냥 만났어야죠. 문 대통령께서 어차피 현재 권력은 문 대통령이니까 실무진 필요 없다. 바로 그냥 오시라고 해라, 그래서 같이 만나서 그때야 덕담하고 웃으면서 얘기 나누고 할 수 있었지 않습니까. 그렇게 했어야 되는데 시기를 놓쳤어요.
그러니까 지금 말씀하신 대로 자꾸 시간이 흐를수록 주변에서 이런저런 얘기가 나오고 있고 윤 당선인 측에서, 청와대 측에서 이런 일이 나올수록 사실 더 껄끄러워지는 거죠. 자꾸 이슈가 불거지면서 이런 문제를 가지고 충돌한다는. 본질이 사실이 아니든지 간에 자꾸 그런 것들이 나오니까 저는 지금이라도 두 분이서 결정할 수 있지 않나요?
두 분 다 정말 최고 권력자고 정치 경험이 어떻든 간에 최고 정치 지도자가 되었고, 이제. 그런 분들이라서 이 정도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무슨 나라의 엄청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겠습니까? 더더구나 남북통일을 어떻게 해결합니까? 이 정도는 좀 빨리 해결해서 오늘 저녁에라도 허심탄회하게 같이 만나시는 그런 장면을 연출했으면 좋겠습니다.
[앵커]
그렇습니다. 우리 국민들도 대부분 대통령과 당선인이 하루빨리 만나서 뭔가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 많이 하고 있을 것 같아요.
[최창렬]
전례가 없잖아요. 이렇게 신구 대통령이 갈등 양상을 빚는 게 전례가 없어요, 민주화 이후에. 초유의 일입니다, 이 부분이.
[앵커]
그런데 이런 갈등을 수습해야 하는 정치권. 정치권은 공방을 더 키우고 있습니다. 여야 공방 갈수록 더 격해지고 있고요. 권성동 의원, 안민석 의원의 오늘 오전 라디오 인터뷰 내용 듣고 오겠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에서는 대선 불복 주장까지 나오고 있고 민주당에서는 점령군의 만행이다, 이런 표현까지 나왔습니다. 최창렬 교수님, 어떻게 보셨어요?
[최창렬]
이분들이 너무 언어를 함부로 사용한다고 저는 느껴요. 대선 불복이라는 아무 근거가 없잖아요. 승복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청와대 이전에 대해서 청와대에서는 그야말로 인정한다. 단지 안보 공백을 우려한다는 게 대외적인 명분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이걸 대선 불복이라고 이렇게 규정을 해 버리면 이거야말로 갈등을 완전히 증폭시키는 것밖에 안 되는 것이고 안민석 의원도 마찬가지예요.
이걸 점령군의 만행이다? 청와대 이전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도 받아들인다고 얘기했던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이 부분을 공약했던 것이고. 과거에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 시절에 공약했던 것이었단 말이에요, 19대 대선 때. 그런데 이 부분을 민주당 의원이 점령군의 만행이다? 이렇게 얘기한다는 건 이분들이 그야말로 강경파로서 양쪽의 갈등을 이용해서 뭔가 하려는 게 아니라면 이렇게 얘기할 이유가 있겠냐고요.
얼마나 답답합니까? 말이 안 되는 얘기들이에요. 그리고 청와대 MB 사면이라든지 청와대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용납할 수 없죠. 용납이라는 단어가 말이 안 돼요. 이게 용납하고 안 하고의 문제가 아니란 말이에요. 대통령과 당선인이 충분히 협의해서 할 수 있는 문제들이거든요.
그런데 이걸 왜 두 분이 나서서 이렇게 갈등 양상을 더 증폭시키고 공방을 더 가열시키냐고요. 이런 분들 때문에 항상 우리 정치가 불신의 늪에 빠지고 자꾸 쓸데없는 공방으로 가고 국민들이 볼 때 민생과 아마 관련들이 없어요. 이분들이 자제해라, 그런 말씀을 안 드릴 수가 없습니다, 제가. [앵커] 두 분 다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노동일]
이분들은 현 사안의 당사자가 아니잖아요. 그런데 저는 대선 불복이라는 그런 건 아니지만 분명히, 아니지만 현재는 대선의 연장전. 그리고 좀 있으면 또 지방선거가 있잖아요. 지방선거의 전초전 격이라고 생각해요, 기싸움이라고 하는 그런 것들이. 그러니까 현재 문재인 대통령도 국무회의에서 그런 얘기를 하셨잖아요.
처음에 역대 최소 차로 이겼기 때문에 국민화합이 중요하다. 이런 것도 아마도 그 당시 청와대 분위기, 또 민주당에 청와대의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 아닐까 싶고 그리고 또 한 가지는 현재 양쪽,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나 좀 있으면 선거를 치러야 되잖아요. 그런데 이 문제를 고리로 해서 밀릴 수 없다 하는 그런 쪽으로 흐르는 것은 아닌가 싶은데 당연히 자제를 해야 되는 것들이죠.
[앵커]
알겠습니다. 앞서 저희가 영상으로 잠깐 보여드렸는데요. 통의동 집무실 앞에 취재진들을 위한 프레스다방이 차려졌습니다. 윤 당선인이 오늘 이곳을 찾아서 기자들과 간단히 차담회를 가졌죠.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에게 받았던 풍산개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도 나왔습니다. 윤 당선인이 뭐라고 했는지 듣고 오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당선인]
((북한에서 받은 풍산개는) 정상 간 받은 거라서 인수인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그래도 강아지는 아무리 정상들이 받았다고 해도 키우던 주인이 계속 키워야지. 주인이 바뀌면 일반 물건하고 다르죠. 그래서 그건 뭐 나는 키우던 주인이 계속 키우는 게 맞지 않나."
(만약에 두고 가신다면?)
"저한테 주신다고 하면 내가 잘 키우고. 근데 글쎄 뭐 우리가 아무리 그래도 동물을 볼 때 사람만 생각하는 게 아니고 정을 많이 쏟은 주인이 계속 키우는 것이 선물 취지에 맞지 않나."
(당선인 반려견·반려묘는 국방부로?)
"한남동 공관을 쓸 생각인데 데려가야죠. 좀 늦어지면 서초동에서 키워야 될 거고."
[앵커]
풍산개는 남북 정상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원수 자격으로 받은 선물입니다. 이 경우에 풍산개의 소유권은 청와대에 있는 것인지 아니면 곧 퇴임할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최창렬]
그게 법적으로 어떻게 돼 있는지 모르겠는데 지금 윤석열 당선인의 말이 저는 맞는 것 같아요. 물론 국가원수 자격으로 주고받은 거지만, 정상 간에 받은 거지만 그 부분을 청와대의 소유다 이럴 건 아니잖아요. 문재인 대통령이 키웠잖아요. 그런데 그걸 이제 와서 다시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이 있을 때 받은 거니까 처음에 남겨놓고 가야 된다. 아니면 후임 당선인, 후임 대통령에게 줘야 된다. 이건 제가 볼 때 일반적인 정서에 안 맞는 것 같아요. 여기서 이런 걸 가지고 따질 계제는 아니지 않느냐. 윤석열 당선인의 말이 백 번 맞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도 워낙 강아지를 좋아하고 또 윤석열 당선인도 좋아하니까요.
[노동일]
본래 정상 간 선물 주고받은 건 개인에게 귀속되는 게 아니고 국가에 귀속되는 거랍니다. 그런 경우를 보더라도 여러 가지 물건이라든지 받은 비싼 물건이라 하더라도 그건 아무리 또 사소한 물건이라 하더라도 남겨두고 가는 게 당연한 겁니다.
[앵커]
국가원수 자격으로 받았기 때문에.
[노동일]
그런데 저 반려견은 조금 케이스가 다른 거죠. 일반 무생물처럼 이런 선물을 받은 게 아니고 저건 정말 지금 말씀하신 대로 반려견이니까 그동안 키웠던 거니까. 문 대통령께서 현재 사저 짓는 데가 넓은 양산 이런 데 아닙니까? 그러니까 그런 데 같이 가도 큰 무리는 없겠죠. 그걸 누가 왜 국가 건데 왜 가져가냐 이렇게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것도 역시 두 분이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이 국회 광장에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발표가 있었죠. 그런데 관심이 최근 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도 초청대상이 될 것인가. 또 박 전 대통령이 과연 참석할 것인가도 관심이에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최창렬]
저는 참석을 초청하는 게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통합을 한다는 거잖아요. 사면도 했잖아요. 만약에 초정을 안 한다면 사면의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저는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윤석열 당선인, 그때는 대통령이겠죠, 취임식을 할 때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도 같이 참석을 해서 그게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통합이거든요. 언제까지 과거의 국정농단, 그 문제 가지고 계속 얘기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 의미에서 여러 가지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마는 사면을 했던 것이고 저는 그래서 어쨌든 간에 취임식에 초청하고 그리고 또 국민들에게 그런 모습을 보여주고 새로운 시대로 가야죠. 언제까지 갈등을 겪고 그런 문제 가지고 언제까지 서로 힘들게 싸우겠어요. 그렇게 할 것 같습니다. 초청하고 참석할 것 같습니다.
[앵커]
참석할 것 같다, 노동일 교수님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노동일]
이게 참 특수한 신분이잖아요. 대통령직에서 탄핵으로 파면된 신분이거든요. 그러니까 물론 윤 당선인이나 앞으로 취임할 정부 쪽에서는 초청을 하고 싶겠죠. 초청할 수도 있을 겁니다, 아마 초청장을 보내고. 그런데 저는 본인이 사양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건강 문제로. 건강상 참석하기 어렵다. 이런 명분으로 참석하지는 않을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분 다 예상이 서로, 관측이 달랐는데요. 지켜보겠습니다.
취임식은 5월 10일입니다. 그리고 내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퇴원을 하죠. 그리고 대구 사저로 갈 예정입니다. 그런데 박 전 대통령이 두 차례 인사말을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여러 관측이 나오는데 어떤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세요?
[최창렬]
글쎄요, 저는 특별하게 어떤 정치적으로 이슈가 될 만한 그런 논쟁적인 이슈를 낼 것 같지는 않아요. 지난번에 대선 때도 왜 호사가들은 상당히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 같은 얘기를 할 것 같다고 얘기했는데. 저는...
[앵커]
선거 전에 퇴원해서 사저 앞에서 이야기를 할 것이다라는 이야기도 있었고요.
[최창렬]
저는 그렇게 예상하지 않았었거든요. 이번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얘기는 하지 않을 것 같고 일반적인 덕담은 나눌 것 같아요. 덕담을 국민들에게 메시지로 전달하지 않을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앵커]
노동일 교수님은 윤 당선인이 과거 후보 시절에 퇴원하면 한 번 찾아뵙겠다, 이런 이야기를 했었거든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노동일]
지금은 시기가 늦었죠.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고 또 조금 있으면 대통령에 취임하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로 어떻게 찾아가겠습니까? 그전이라면 그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저 사저로 내려갔었다면 선거 상황이든지 이런 상황이었으면 충분히 함께 만나서 뭔가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정도의 얘기할 수 있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저기 방문하는 건 쉽지 않죠, 행보가. 또 적절하지도 않은 것 같고요, 현재로서는. 그러니까 찾아가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민주당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민주당은 원내대표선거 내일입니다.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 지금까지 5명이 공개적으로 출마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재명계, 이낙연계의 대결로 보는 관측이 많고요. 누가 선출되느냐에 따라서 민주당의 주류 세력도 가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가 그래픽으로 준비했습니다. 안규백 의원, 정세균계. 김경협 의원, 이해찬계. 박광온 의원, 이낙연계. 박홍근 의원, 이재명계. 이원욱 의원, 정세균계. 이렇게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누가 유리하고 누가 강력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십니까?
[최창렬]
어차피 지난 대선 경선 때 치열하게 싸웠던 이낙연계와 이재명계 두 사람의 경쟁으로 좁혀질 것 같아요. 정세균계는 두 분이니까 안규백 의원과 이원욱 의원은 혹시 단일화 같은 것, 그런 것도 나올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러니까 여기 나오는 5명의 의원이 특별하게 무슨 앞으로 향후 대여관계가 되겠죠, 이제 이분들이 야당이 될 테니까 대여관계에서 특별하게 다른 방향을 설정할 것 같지도 않고 그래서 어차피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지난 대선 경선의 연장, 그러니까 다시 말해서 이재명계냐 이낙연계냐. 이쪽으로 좁혀질 것 같습니다. 결선투표가 또 있거든요. 그런데 만약에 결선투표를 하지 않으려면 87명, 그게 매직넘버란 말이에요. 그런데 87명을 어느 한쪽이 획득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이낙연계나 이재명계가 둘이 경쟁을 하다가 박광온 의원과 박홍근 의원이 하다가 정세균계나 이해찬계의 지지를 받는 그런 구도가 되지 않을까. 어차피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특별하게 인물 간의 차별성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계파 간의 대결 구도가 되지 않을까라고 예상을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같은 경우에는 지방선거 공천에 페널티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홍준표 의원의 반발이 상당히 거센 상황이고요. 이준석 대표와 김재원 최고위원 간 진실공방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어떤 이야기인지 차례로 듣고 오겠습니다.
[김재원 / 국민의힘 최고위원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 이준석 대표께서 이것을 논의하자고 소집을 했는데 그 내용에 이런 내용이 들어있었죠. 공천 신청자에게 전부 적용되는 내용인데 이것을 가지고 토론하면서 최고위원으로서 그 의견을 말했고요. 저는 그중에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어서 이 25%, 15%, 이렇게 해놓은 것이 좀 복잡하니까, (너무 많다?) 15%로 통일을 해서 그냥 15%로 하자는 의견을 내고….]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 저는 누차 감산 제도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말했습니다. 오늘 김재원 최고위원이 방송에서 제가 (이 대표) 35%를 하자고 했는데 본인(김 최고위원)이 25%로 줄였다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회의록도 다 남아있고 회의 배석자들이 전혀 그런 상황이 아니라고 얘기하는 상황 속에서 김 최고위원이 최근 본인이 대구시장에 출마하는 상황에서 여러 오해를 사니까 당 대표에게 뒤집어 씌우는 이게 무슨 상황인가 하는 생각을 제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앵커]
아시다시피 홍준표 의원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했고 김재원 최고위원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또 홍준표 의원하고 가깝다고 알려진 김기현 원내대표는 25% 감점이 과도하다, 이런 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페널티 도입은 어떻게 보셨어요?
[노동일]
글쎄, 저도 알고 있기로는, 얘기 듣기로는 예전부터 나왔던 얘기 아니겠습니까? 현역 의원이 그만두고 다른 지역에 출마하면 페널티가 있다. 그건 민주당도 마찬가지고요. 민주당도 마찬가지고. 그렇게 얘기가 나왔던 거예요, 분명히. 그리고 과거 탈당했다가 복당한 사람은 페널티가 있다. 그것도 분명히 있었던 얘기입니다. 처음 나온 얘기는 아니고요. 그게 얼마나 과도하느냐, 그 얘기도 있지만 그 자체를 가지고 논할 건 아니고요, 분명히. 그러니까 저는 10%든 5%든 분명히 페널티가 있다는 건 예고가 됐던 얘기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25%로 일단 결정이 됐으니까. 그러니까 공천관리에서는 다시 또 논의할 수 있다는 얘기죠. 그때 논의하면 되는데 아까 김재원 최고위원, 이준석 대표 나와서 서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한 내밀한 얘기들을 이게 맞느니 저게 맞느니 서로에게 하는 것들 보면 저게 무슨, 저는 정치하는 분들이 상당히 대인배들이 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어떻게 좀 전에 얘기한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도 그렇고 저분들이 치졸한 모습을 보인다. 저분들은 서로 그 부분은 서로 회의에서 논의했던 얘기니까 말을 아껴야겠습니다, 안 하겠습니다. 이래야 정치의 이른바 금도라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데 나는 찬성하지 않았는데 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정말 정치하는 분들로서는 정말 국민들로서 눈살 찌푸리게 하는 얘기죠.
[앵커]
그렇군요. 홍준표 의원 25% 감점 얘기 나오니까 굉장히 분노했나 보더라고요.
[최창렬]
그런데 25%를 감점하면 이길 수 있겠습니까? 저는 굉장히 어려울 것 같아요. 아무리 홍준표 의원이 대선 후보였다 하더라도, 경선 후보였다 하더라도. 이건 그 말씀이 맞는 거예요. 페널티 당연히 줘야죠. 현역 의원이 국민의 선택을 받았는데 다시 지선에 나가니까. 페널티 있어야 돼요. 10% 정도 주고 그다음에 탈당했으니까 15%. 25%는 너무 많거든요. 이건 조정을... 정치라는 게 갈등을 관리하는 거거든요. 갈등을 조정하는 것. 그런데 도대체 갈등 관리가 안 돼요. 하다 못해 이런 당내 갈등 관리도 안 되니까 뭘 국민의 갈등을 조정하고 갈등을 관리합니까? 답답함이 있다, 그 말씀을 드립니다.
[앵커]
당내 갈등부터 관리해야 될 것 같다. 알겠습니다.
오늘 정치권 이슈 분석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 노동일 경희대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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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연 : 노동일 / 경희대 교수, 최창렬 / 용인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집무실 이전을 놓고 현 정부와 당선인 측이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데요. 여야의 공방도 계속 갈수록 격해지고 있고요.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를 지명했죠. 청와대는 당선인 측과 협의를 했다고 했는데 윤석열 당선인 측은 이를 부인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또 다른 갈등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 노동일 경희대 교수와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한국은행 총재 후보 이창용 IMF 국장을 지명했거든요. 지명하면서 당선인 측과 협의를 했다, 이런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당선인 측에서 협의한 적 없다고 한 거예요. 누구 말이 맞는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소통이 잘 안 된 것 같아요. 어떻게 보셨어요?
[노동일]
그래서 저도 누구 말이 맞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양쪽에서 그냥 관계자 얘기한 것도 아니고 공개적으로 얘기한 건데 둘 다 거짓말을 하겠는가? 그런데 둘 다 거짓말 아니라면 누구 말이 맞는지 잘 모르겠어요. 제가 이런 언론 보도를 본 게 있는데요. 윤 당선인 측에서 이창용 국장을 한국은행 총재로 생각하고 있다는 얘기를 제가 봤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걸 넘겨짚어서 윤 당선인 측에서 이 국장을 밀려고 하는 거니까 그래서 총재 인사를 했는지. 아니면 김은혜 대변인 모르는 누군가가 청와대와 소통을 했는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경과가 어쨌든 간에 이렇게 서로 공개적인 발언이 완전히 엇갈리는 그런 걸 보고 이거 또 국민들이 봤을 때 갈등인가라고 생각하는 것은 이건 정말 정상적인 광경은 아닌 거죠, 분명히.
[앵커]
어떻게 보셨어요? 김은혜 대변인이 직접 특정 인사를 추천한 적도 없고 협의한 적도 없다 이렇게 이야기했거든요.
[최창렬]
국민들은 대단히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어요. 지난 16일날 한 번 무산이 됐잖아요. 회동이 무산되고 이따 얘기가 나오겠습니다마는 이 여러 가지 사안들을 가지고 당선인 측과 청와대가 충돌하고 있는 양상이거든요. 이런 인사, 이건 팩트만 알면 되는 문제인데 이 자체가 진실공방의 양상을 띤다는 말이에요. 누구 말이 맞는지. 이럴 수는 있을 것 같아요.
협의를 하기는 했는데 실무자에게 얘기를 했는데 실무자가 당선인에게 보고를 못했다든지. 이런 식의 문제는 글쎄요, 억지로 유추하면 가능하기는 한데 그 자체가 정상적이지가 않죠. 한국은행 총재를 임명하는데 가뜩이나 인사의 문제를 두고 청와대와 당선인 측이 갈등을 보이고 있는 양상에서 만약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그런 식의 양상 때문에 서로 이렇게 진실공방의 모습을 띤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어요.
다시 말하면 청와대와 당선인 측의 소통이 잘 안 되고 있는 거예요. 기본적으로 감정도 개입되어 있는 것 같고 여러 가지가 다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이런 하나의 현상으로 나타난 건데 이창용 신임 총재 내정자는 문제가 별로 없어요. 어느 쪽에서 봐도. 청와대가 봐도 그렇고 당선인 측이 봐도 그렇고 정치적 인물도 아니고. 단지 이 소통의 문제. 추천했느니 안 했느니, 협의를 했느니 안 했느니 이 문제를 가지고 그러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최근에 청와대와 당선인 측 간의 여러 가지 문제를 그대로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사안이다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런데 언론에서는 또 감사원의 감사위원 공석이 있고요. 선관위원도 공석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공석도 혹시 서로 협의 없이 임명되는 것 아닐까 이런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십니까?
[노동일]
일반적인 공무원이 아니고 감사위원과 선관위원은 정치적으로도 굉장히 의미 있는 자리 아니겠습니까? 감사위원을 현 정부에서 임명하려고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여러 가지 현 정부에서 있었던 일 감사를 못 하게 하려고 한다고 얘기해도 되고 또 선관위원은 그동안 계속해서 논란이 많았잖아요, 정치적으로. 선관위가 부실 관리한 것이 선관위원들 지금 성향이, 현 정부 성향이니까 뭔가 부정선거했다. 이런 식으로 논란이 많은 루머지만 그런 얘기들이 많이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렇다면 저는 정치도의상 어쨌든 현 정부에서 인사권은 분명히 있는 거죠, 형식적으로. 있는 거지만 또 그분들의 임기가 대다수가 지금 선관위원은 일반 선관위는 6년이고 상임 선관위원, 상임위원은 3년 아닙니까? 감사위원은 4년이고요.
그러면 거의 당선인이 취임해서 거의 말년까지 다 같이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정치 도의상 중첩되고 있으니까 현 정부, 현 대통령의 인사권이 맞기는 맞지만 그리고 실제 임기는 당선인이 취임하고 나서부터 보내게 되는 거니까 이런 중요한 자리는 정말로 정치 도의상도 그렇고 관례도 그렇고 당선인 측과 밀접하게 협의를 해서 당선인의 의사를 100% 반영해야 된다, 그건 안 되겠죠. 그러나 양측이 합의할 수 있는 인물,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중립적인 인물로. 저는 그런 노력을 양측이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최창렬 교수님은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겠습니까?
[최창렬]
이 부분은 관례라는 게 당선인 측의 의사를 충분히 존중하는 게 관례고 노동일 교수님 잘 말씀하신 것처럼 그러나 인사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에요. 양측이 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배려해야 돼요. 이건 무슨 규정이 있다든가 어떤 법조항이나 어디 나와 있는 게 아니란 말이에요. 그렇다면 어쨌든 간에 감사위원과 중앙선관위원은 정치적인 자리는 물론 아니에요. 그렇다 하더라도 새 정부하고 같이 일을 해야 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충분히 당선인 측의 의사가 반영되는 게 맞아요.
당선인도 마찬가지예요. 같은 얘기입니다마는 우리와 같이 일할 거니까 우리가 임명할 테니까 보류하시오. 그렇게 된다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측에서 그걸 받아들이겠어요? 그건 또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말씀의 반복인데 충분히 이건 조율해서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동안 그렇게 해 왔고, 관례상 그렇게 해 왔고. 이게 모든 게 충돌하다 보니까 이런 문제가 하나하나 다 문제가 되는 것이거든요. 빨리 만나야 돼요, 그러니까.
[앵커]
빨리 만나야 된다 좀 전에 말씀해 주셨는데 지금 열흘이 지났고요. 만약에 이렇게 시간이 더 흐르게 되면 실제로 두 사람이 조건 없이 만나는 게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닐까요? 어떻게 보세요?
[노동일]
그러니까요. 사실 처음 얘기 나왔을 때 그냥 만났어야죠. 문 대통령께서 어차피 현재 권력은 문 대통령이니까 실무진 필요 없다. 바로 그냥 오시라고 해라, 그래서 같이 만나서 그때야 덕담하고 웃으면서 얘기 나누고 할 수 있었지 않습니까. 그렇게 했어야 되는데 시기를 놓쳤어요.
그러니까 지금 말씀하신 대로 자꾸 시간이 흐를수록 주변에서 이런저런 얘기가 나오고 있고 윤 당선인 측에서, 청와대 측에서 이런 일이 나올수록 사실 더 껄끄러워지는 거죠. 자꾸 이슈가 불거지면서 이런 문제를 가지고 충돌한다는. 본질이 사실이 아니든지 간에 자꾸 그런 것들이 나오니까 저는 지금이라도 두 분이서 결정할 수 있지 않나요?
두 분 다 정말 최고 권력자고 정치 경험이 어떻든 간에 최고 정치 지도자가 되었고, 이제. 그런 분들이라서 이 정도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무슨 나라의 엄청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겠습니까? 더더구나 남북통일을 어떻게 해결합니까? 이 정도는 좀 빨리 해결해서 오늘 저녁에라도 허심탄회하게 같이 만나시는 그런 장면을 연출했으면 좋겠습니다.
[앵커]
그렇습니다. 우리 국민들도 대부분 대통령과 당선인이 하루빨리 만나서 뭔가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 많이 하고 있을 것 같아요.
[최창렬]
전례가 없잖아요. 이렇게 신구 대통령이 갈등 양상을 빚는 게 전례가 없어요, 민주화 이후에. 초유의 일입니다, 이 부분이.
[앵커]
그런데 이런 갈등을 수습해야 하는 정치권. 정치권은 공방을 더 키우고 있습니다. 여야 공방 갈수록 더 격해지고 있고요. 권성동 의원, 안민석 의원의 오늘 오전 라디오 인터뷰 내용 듣고 오겠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에서는 대선 불복 주장까지 나오고 있고 민주당에서는 점령군의 만행이다, 이런 표현까지 나왔습니다. 최창렬 교수님, 어떻게 보셨어요?
[최창렬]
이분들이 너무 언어를 함부로 사용한다고 저는 느껴요. 대선 불복이라는 아무 근거가 없잖아요. 승복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청와대 이전에 대해서 청와대에서는 그야말로 인정한다. 단지 안보 공백을 우려한다는 게 대외적인 명분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이걸 대선 불복이라고 이렇게 규정을 해 버리면 이거야말로 갈등을 완전히 증폭시키는 것밖에 안 되는 것이고 안민석 의원도 마찬가지예요.
이걸 점령군의 만행이다? 청와대 이전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도 받아들인다고 얘기했던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이 부분을 공약했던 것이고. 과거에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 시절에 공약했던 것이었단 말이에요, 19대 대선 때. 그런데 이 부분을 민주당 의원이 점령군의 만행이다? 이렇게 얘기한다는 건 이분들이 그야말로 강경파로서 양쪽의 갈등을 이용해서 뭔가 하려는 게 아니라면 이렇게 얘기할 이유가 있겠냐고요.
얼마나 답답합니까? 말이 안 되는 얘기들이에요. 그리고 청와대 MB 사면이라든지 청와대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용납할 수 없죠. 용납이라는 단어가 말이 안 돼요. 이게 용납하고 안 하고의 문제가 아니란 말이에요. 대통령과 당선인이 충분히 협의해서 할 수 있는 문제들이거든요.
그런데 이걸 왜 두 분이 나서서 이렇게 갈등 양상을 더 증폭시키고 공방을 더 가열시키냐고요. 이런 분들 때문에 항상 우리 정치가 불신의 늪에 빠지고 자꾸 쓸데없는 공방으로 가고 국민들이 볼 때 민생과 아마 관련들이 없어요. 이분들이 자제해라, 그런 말씀을 안 드릴 수가 없습니다, 제가. [앵커] 두 분 다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노동일]
이분들은 현 사안의 당사자가 아니잖아요. 그런데 저는 대선 불복이라는 그런 건 아니지만 분명히, 아니지만 현재는 대선의 연장전. 그리고 좀 있으면 또 지방선거가 있잖아요. 지방선거의 전초전 격이라고 생각해요, 기싸움이라고 하는 그런 것들이. 그러니까 현재 문재인 대통령도 국무회의에서 그런 얘기를 하셨잖아요.
처음에 역대 최소 차로 이겼기 때문에 국민화합이 중요하다. 이런 것도 아마도 그 당시 청와대 분위기, 또 민주당에 청와대의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 아닐까 싶고 그리고 또 한 가지는 현재 양쪽,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나 좀 있으면 선거를 치러야 되잖아요. 그런데 이 문제를 고리로 해서 밀릴 수 없다 하는 그런 쪽으로 흐르는 것은 아닌가 싶은데 당연히 자제를 해야 되는 것들이죠.
[앵커]
알겠습니다. 앞서 저희가 영상으로 잠깐 보여드렸는데요. 통의동 집무실 앞에 취재진들을 위한 프레스다방이 차려졌습니다. 윤 당선인이 오늘 이곳을 찾아서 기자들과 간단히 차담회를 가졌죠.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에게 받았던 풍산개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도 나왔습니다. 윤 당선인이 뭐라고 했는지 듣고 오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당선인]
((북한에서 받은 풍산개는) 정상 간 받은 거라서 인수인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그래도 강아지는 아무리 정상들이 받았다고 해도 키우던 주인이 계속 키워야지. 주인이 바뀌면 일반 물건하고 다르죠. 그래서 그건 뭐 나는 키우던 주인이 계속 키우는 게 맞지 않나."
(만약에 두고 가신다면?)
"저한테 주신다고 하면 내가 잘 키우고. 근데 글쎄 뭐 우리가 아무리 그래도 동물을 볼 때 사람만 생각하는 게 아니고 정을 많이 쏟은 주인이 계속 키우는 것이 선물 취지에 맞지 않나."
(당선인 반려견·반려묘는 국방부로?)
"한남동 공관을 쓸 생각인데 데려가야죠. 좀 늦어지면 서초동에서 키워야 될 거고."
[앵커]
풍산개는 남북 정상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원수 자격으로 받은 선물입니다. 이 경우에 풍산개의 소유권은 청와대에 있는 것인지 아니면 곧 퇴임할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최창렬]
그게 법적으로 어떻게 돼 있는지 모르겠는데 지금 윤석열 당선인의 말이 저는 맞는 것 같아요. 물론 국가원수 자격으로 주고받은 거지만, 정상 간에 받은 거지만 그 부분을 청와대의 소유다 이럴 건 아니잖아요. 문재인 대통령이 키웠잖아요. 그런데 그걸 이제 와서 다시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이 있을 때 받은 거니까 처음에 남겨놓고 가야 된다. 아니면 후임 당선인, 후임 대통령에게 줘야 된다. 이건 제가 볼 때 일반적인 정서에 안 맞는 것 같아요. 여기서 이런 걸 가지고 따질 계제는 아니지 않느냐. 윤석열 당선인의 말이 백 번 맞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도 워낙 강아지를 좋아하고 또 윤석열 당선인도 좋아하니까요.
[노동일]
본래 정상 간 선물 주고받은 건 개인에게 귀속되는 게 아니고 국가에 귀속되는 거랍니다. 그런 경우를 보더라도 여러 가지 물건이라든지 받은 비싼 물건이라 하더라도 그건 아무리 또 사소한 물건이라 하더라도 남겨두고 가는 게 당연한 겁니다.
[앵커]
국가원수 자격으로 받았기 때문에.
[노동일]
그런데 저 반려견은 조금 케이스가 다른 거죠. 일반 무생물처럼 이런 선물을 받은 게 아니고 저건 정말 지금 말씀하신 대로 반려견이니까 그동안 키웠던 거니까. 문 대통령께서 현재 사저 짓는 데가 넓은 양산 이런 데 아닙니까? 그러니까 그런 데 같이 가도 큰 무리는 없겠죠. 그걸 누가 왜 국가 건데 왜 가져가냐 이렇게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것도 역시 두 분이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이 국회 광장에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발표가 있었죠. 그런데 관심이 최근 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도 초청대상이 될 것인가. 또 박 전 대통령이 과연 참석할 것인가도 관심이에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최창렬]
저는 참석을 초청하는 게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통합을 한다는 거잖아요. 사면도 했잖아요. 만약에 초정을 안 한다면 사면의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저는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윤석열 당선인, 그때는 대통령이겠죠, 취임식을 할 때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도 같이 참석을 해서 그게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통합이거든요. 언제까지 과거의 국정농단, 그 문제 가지고 계속 얘기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 의미에서 여러 가지 반대 의견도 있습니다마는 사면을 했던 것이고 저는 그래서 어쨌든 간에 취임식에 초청하고 그리고 또 국민들에게 그런 모습을 보여주고 새로운 시대로 가야죠. 언제까지 갈등을 겪고 그런 문제 가지고 언제까지 서로 힘들게 싸우겠어요. 그렇게 할 것 같습니다. 초청하고 참석할 것 같습니다.
[앵커]
참석할 것 같다, 노동일 교수님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노동일]
이게 참 특수한 신분이잖아요. 대통령직에서 탄핵으로 파면된 신분이거든요. 그러니까 물론 윤 당선인이나 앞으로 취임할 정부 쪽에서는 초청을 하고 싶겠죠. 초청할 수도 있을 겁니다, 아마 초청장을 보내고. 그런데 저는 본인이 사양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건강 문제로. 건강상 참석하기 어렵다. 이런 명분으로 참석하지는 않을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분 다 예상이 서로, 관측이 달랐는데요. 지켜보겠습니다.
취임식은 5월 10일입니다. 그리고 내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퇴원을 하죠. 그리고 대구 사저로 갈 예정입니다. 그런데 박 전 대통령이 두 차례 인사말을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여러 관측이 나오는데 어떤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세요?
[최창렬]
글쎄요, 저는 특별하게 어떤 정치적으로 이슈가 될 만한 그런 논쟁적인 이슈를 낼 것 같지는 않아요. 지난번에 대선 때도 왜 호사가들은 상당히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 같은 얘기를 할 것 같다고 얘기했는데. 저는...
[앵커]
선거 전에 퇴원해서 사저 앞에서 이야기를 할 것이다라는 이야기도 있었고요.
[최창렬]
저는 그렇게 예상하지 않았었거든요. 이번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얘기는 하지 않을 것 같고 일반적인 덕담은 나눌 것 같아요. 덕담을 국민들에게 메시지로 전달하지 않을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앵커]
노동일 교수님은 윤 당선인이 과거 후보 시절에 퇴원하면 한 번 찾아뵙겠다, 이런 이야기를 했었거든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노동일]
지금은 시기가 늦었죠.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고 또 조금 있으면 대통령에 취임하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로 어떻게 찾아가겠습니까? 그전이라면 그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저 사저로 내려갔었다면 선거 상황이든지 이런 상황이었으면 충분히 함께 만나서 뭔가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정도의 얘기할 수 있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저기 방문하는 건 쉽지 않죠, 행보가. 또 적절하지도 않은 것 같고요, 현재로서는. 그러니까 찾아가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민주당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민주당은 원내대표선거 내일입니다.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 지금까지 5명이 공개적으로 출마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재명계, 이낙연계의 대결로 보는 관측이 많고요. 누가 선출되느냐에 따라서 민주당의 주류 세력도 가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가 그래픽으로 준비했습니다. 안규백 의원, 정세균계. 김경협 의원, 이해찬계. 박광온 의원, 이낙연계. 박홍근 의원, 이재명계. 이원욱 의원, 정세균계. 이렇게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누가 유리하고 누가 강력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십니까?
[최창렬]
어차피 지난 대선 경선 때 치열하게 싸웠던 이낙연계와 이재명계 두 사람의 경쟁으로 좁혀질 것 같아요. 정세균계는 두 분이니까 안규백 의원과 이원욱 의원은 혹시 단일화 같은 것, 그런 것도 나올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러니까 여기 나오는 5명의 의원이 특별하게 무슨 앞으로 향후 대여관계가 되겠죠, 이제 이분들이 야당이 될 테니까 대여관계에서 특별하게 다른 방향을 설정할 것 같지도 않고 그래서 어차피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지난 대선 경선의 연장, 그러니까 다시 말해서 이재명계냐 이낙연계냐. 이쪽으로 좁혀질 것 같습니다. 결선투표가 또 있거든요. 그런데 만약에 결선투표를 하지 않으려면 87명, 그게 매직넘버란 말이에요. 그런데 87명을 어느 한쪽이 획득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이낙연계나 이재명계가 둘이 경쟁을 하다가 박광온 의원과 박홍근 의원이 하다가 정세균계나 이해찬계의 지지를 받는 그런 구도가 되지 않을까. 어차피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특별하게 인물 간의 차별성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계파 간의 대결 구도가 되지 않을까라고 예상을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국민의힘 같은 경우에는 지방선거 공천에 페널티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홍준표 의원의 반발이 상당히 거센 상황이고요. 이준석 대표와 김재원 최고위원 간 진실공방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어떤 이야기인지 차례로 듣고 오겠습니다.
[김재원 / 국민의힘 최고위원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 이준석 대표께서 이것을 논의하자고 소집을 했는데 그 내용에 이런 내용이 들어있었죠. 공천 신청자에게 전부 적용되는 내용인데 이것을 가지고 토론하면서 최고위원으로서 그 의견을 말했고요. 저는 그중에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어서 이 25%, 15%, 이렇게 해놓은 것이 좀 복잡하니까, (너무 많다?) 15%로 통일을 해서 그냥 15%로 하자는 의견을 내고….]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 저는 누차 감산 제도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말했습니다. 오늘 김재원 최고위원이 방송에서 제가 (이 대표) 35%를 하자고 했는데 본인(김 최고위원)이 25%로 줄였다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회의록도 다 남아있고 회의 배석자들이 전혀 그런 상황이 아니라고 얘기하는 상황 속에서 김 최고위원이 최근 본인이 대구시장에 출마하는 상황에서 여러 오해를 사니까 당 대표에게 뒤집어 씌우는 이게 무슨 상황인가 하는 생각을 제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앵커]
아시다시피 홍준표 의원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했고 김재원 최고위원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또 홍준표 의원하고 가깝다고 알려진 김기현 원내대표는 25% 감점이 과도하다, 이런 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페널티 도입은 어떻게 보셨어요?
[노동일]
글쎄, 저도 알고 있기로는, 얘기 듣기로는 예전부터 나왔던 얘기 아니겠습니까? 현역 의원이 그만두고 다른 지역에 출마하면 페널티가 있다. 그건 민주당도 마찬가지고요. 민주당도 마찬가지고. 그렇게 얘기가 나왔던 거예요, 분명히. 그리고 과거 탈당했다가 복당한 사람은 페널티가 있다. 그것도 분명히 있었던 얘기입니다. 처음 나온 얘기는 아니고요. 그게 얼마나 과도하느냐, 그 얘기도 있지만 그 자체를 가지고 논할 건 아니고요, 분명히. 그러니까 저는 10%든 5%든 분명히 페널티가 있다는 건 예고가 됐던 얘기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25%로 일단 결정이 됐으니까. 그러니까 공천관리에서는 다시 또 논의할 수 있다는 얘기죠. 그때 논의하면 되는데 아까 김재원 최고위원, 이준석 대표 나와서 서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한 내밀한 얘기들을 이게 맞느니 저게 맞느니 서로에게 하는 것들 보면 저게 무슨, 저는 정치하는 분들이 상당히 대인배들이 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어떻게 좀 전에 얘기한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도 그렇고 저분들이 치졸한 모습을 보인다. 저분들은 서로 그 부분은 서로 회의에서 논의했던 얘기니까 말을 아껴야겠습니다, 안 하겠습니다. 이래야 정치의 이른바 금도라는 것 아니겠어요? 그런데 나는 찬성하지 않았는데 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정말 정치하는 분들로서는 정말 국민들로서 눈살 찌푸리게 하는 얘기죠.
[앵커]
그렇군요. 홍준표 의원 25% 감점 얘기 나오니까 굉장히 분노했나 보더라고요.
[최창렬]
그런데 25%를 감점하면 이길 수 있겠습니까? 저는 굉장히 어려울 것 같아요. 아무리 홍준표 의원이 대선 후보였다 하더라도, 경선 후보였다 하더라도. 이건 그 말씀이 맞는 거예요. 페널티 당연히 줘야죠. 현역 의원이 국민의 선택을 받았는데 다시 지선에 나가니까. 페널티 있어야 돼요. 10% 정도 주고 그다음에 탈당했으니까 15%. 25%는 너무 많거든요. 이건 조정을... 정치라는 게 갈등을 관리하는 거거든요. 갈등을 조정하는 것. 그런데 도대체 갈등 관리가 안 돼요. 하다 못해 이런 당내 갈등 관리도 안 되니까 뭘 국민의 갈등을 조정하고 갈등을 관리합니까? 답답함이 있다, 그 말씀을 드립니다.
[앵커]
당내 갈등부터 관리해야 될 것 같다. 알겠습니다.
오늘 정치권 이슈 분석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 노동일 경희대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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