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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이 잠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박 6일 동안 진행한 현장 활동 결과를 발표합니다.
오염수 정화 설비인 알프스와 저장 탱크 등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설비 검증 내용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브리핑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유국희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장]
안녕하십니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 유국희입니다.
오늘 전문가 현장 시찰단에 대한 주요 활동 보고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시찰단원 중 전문가분들도 배석하고 계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번 현장 시찰단 시찰에 대한 개요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21년 8월부터 독자적으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서 과학적, 기술적인 검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일 양국 간에 현장 시찰에 대한 협의가 됨에 따라서 검토 과정의 일환으로 현장 확인이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시찰을 진행하였습니다.
시찰단의 구성은 그동안 과학적, 기술적 검토를 해오신 전문가와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총 21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명단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현장 시찰단은 총 5박 6일간의 일정으로 22일 일본 관계자와의 현장 시찰 사전 협의를 시작으로 23일, 24일 주요 점검 대상 설비에 대한 시찰을 진행을 하고 이어서 25일 현장 시찰의 연장선에서 일본 관계자들과 기술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러면 주요 시찰 대상 설비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에 대한 부분을 간략하게 오염수의 흐름 절차에 따라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원자로 등을 통과하게 되면 오염수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 오염수가 발생한 이후 여러 핵종들을 제거하는 설비인 알프스 설비를 거쳐서 1068개가 되는 오염수 저장탱크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이 저장탱크에 있는 오염수 중에서 배출 기준이 만족되는 오염수에 대해서는 이송펌프를 통해서 측정 확인용 설비인 K4탱크군으로 이송을 하게 됩니다.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오염수는 다시 한 번 알프스 설비를 거쳐서 기준이 만족될 때까지 운영을 한 이후에 K4탱크로 이송을 하게 되겠습니다.
이송된 오염수는 이송펌프를 거쳐서 이송되게 돼 있고 삼중수소의 농도 희석을 위해서 바닷물과 섞이는 희석 설비, 그리고 바닷물로 방출되는 방출 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오염수 흐름 과정을 기반으로 저희들이 이번 시찰의 점검 대상 설비를 잡았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시찰 대상은 오염수 탱크에서 나와서 핵종들이 제거되는 알프스 설비가 중점 설비 대상입니다.
그리고 측정 확인용 설비인 K4 탱크군이 되겠습니다.
오염수가 이송되는 이송 설비, 그다음에 해수와 섞이는 희석 설비, 그다음에 바다로 방출되는 방출 설비, 이 부분이 중점 점검 대상 시설이었습니다.
이러한 각종 설비들을 종합적으로 제어하고 감시하는 중앙감시제어실도 현장 시찰 대상입니다.
아울러서 각종 오염수에 대한 시료를 채취하고 그 측정치를 분석하는 화학분석동도 이번 시찰의 중요한 점검 대상 시설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방사성 영향 평가에 대한 점검과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하는 동경전력 조직의 안전 문화에 대한 점검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면 주요 시찰 활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염수에 섞여있는 방사성 핵종 중에 삼중수소를 제외한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는 다핵종 제거설비라는 알프스 설비입니다.
알프스 설비의 처리 공정은 단계별로 단순하게 되어 있습니다.
말씀드리면 오염수에 포함되어 있는 부유물질이라든가 금속들을 제거하기 위한 전처리 설비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핵종을 제거하기 전에 부유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전처리 설비와 전처리를 거치고 난 오염수를 각 단계별 흡착탑을 거치면서 핵종들을 제거하는 주처리설비, 이렇게 전처리 설비와 주처리설비로 간략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 현장에는 알프스의 세 종류, 기설 알프스, 증설 알프스, 그리고 고성능 알프스, 이렇게 3종류의 알프스가 현장에 설치되어 있고 현재는 가운데 있는 증설 알프스 위주로 가동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알프스 시설에서 저희가 중점적으로 확인한 부분은 방사성 핵종을 제대로 저거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느냐입니다.
아울러서 장기간 운전을 해야 되기 때문에 운전을 하는 데 있어서의 안전한 운전이 장기간 이뤄질 수 있느냐 하는 부분들이 저희의 중점 항목이었습니다.
그러면 시찰 활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방사성핵종의 제거 성능평가를 위해서 일본 측으로부터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그 자료는 알프스를 거치기 전 오염수의 농도와 알프스를 거친 후의 농도를 비교하기 위한 원자료입니다.
원자료를 확보하였습니다. 동경전력은 연 1회 알프스 시설에 대한 64개 핵종에 대한 농도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10여 개가 되는 주요 핵종에 대해서는 주 1회 알프스 전 농도와 알프스 처리 후 농도를 분석을 합니다.
이 자료도 최근 자료를 확보를 했습니다.
아울러서 흡착제라고 하는 건 아까 말씀드린 대로 방사성핵종을 제거하는 주설비에 이루어진 설비가 되겠습니다.
이 흡착제에 대한 교체 주기도 저희들이 확인을 하였습니다.
또 알프스 성능과 관련해서 저희들이 그동안 알프스를 운영하면서 동경전력이 고장 사례, 그리고 그거에 대한 조치 사항도 자료를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 추가 확인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말씀드린 저희들이 확보한 자료에 대해서는 각각의 농도치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저희들이 정밀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정밀 분석하고 또 IAEA가 확증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시료를 채취해서 검증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도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참여해서 시료 분석을 하고 있는데요.
이 분석 결과까지도 참고를 해서 종합적으로 알프스에 대한 핵종 제거 능력을 확인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장기간 운전 가능하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추가적으로 알프스와 관련돼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것은 어떤 항목으로 점검을 할 것인지, 그리고 유지 관리는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 하는 부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확인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YTN 이승배 (sbi@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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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이 잠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박 6일 동안 진행한 현장 활동 결과를 발표합니다.
오염수 정화 설비인 알프스와 저장 탱크 등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설비 검증 내용이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브리핑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유국희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장]
안녕하십니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 유국희입니다.
오늘 전문가 현장 시찰단에 대한 주요 활동 보고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시찰단원 중 전문가분들도 배석하고 계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번 현장 시찰단 시찰에 대한 개요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21년 8월부터 독자적으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서 과학적, 기술적인 검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일 양국 간에 현장 시찰에 대한 협의가 됨에 따라서 검토 과정의 일환으로 현장 확인이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시찰을 진행하였습니다.
시찰단의 구성은 그동안 과학적, 기술적 검토를 해오신 전문가와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총 21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명단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현장 시찰단은 총 5박 6일간의 일정으로 22일 일본 관계자와의 현장 시찰 사전 협의를 시작으로 23일, 24일 주요 점검 대상 설비에 대한 시찰을 진행을 하고 이어서 25일 현장 시찰의 연장선에서 일본 관계자들과 기술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러면 주요 시찰 대상 설비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에 대한 부분을 간략하게 오염수의 흐름 절차에 따라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원자로 등을 통과하게 되면 오염수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 오염수가 발생한 이후 여러 핵종들을 제거하는 설비인 알프스 설비를 거쳐서 1068개가 되는 오염수 저장탱크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이 저장탱크에 있는 오염수 중에서 배출 기준이 만족되는 오염수에 대해서는 이송펌프를 통해서 측정 확인용 설비인 K4탱크군으로 이송을 하게 됩니다.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오염수는 다시 한 번 알프스 설비를 거쳐서 기준이 만족될 때까지 운영을 한 이후에 K4탱크로 이송을 하게 되겠습니다.
이송된 오염수는 이송펌프를 거쳐서 이송되게 돼 있고 삼중수소의 농도 희석을 위해서 바닷물과 섞이는 희석 설비, 그리고 바닷물로 방출되는 방출 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오염수 흐름 과정을 기반으로 저희들이 이번 시찰의 점검 대상 설비를 잡았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시찰 대상은 오염수 탱크에서 나와서 핵종들이 제거되는 알프스 설비가 중점 설비 대상입니다.
그리고 측정 확인용 설비인 K4 탱크군이 되겠습니다.
오염수가 이송되는 이송 설비, 그다음에 해수와 섞이는 희석 설비, 그다음에 바다로 방출되는 방출 설비, 이 부분이 중점 점검 대상 시설이었습니다.
이러한 각종 설비들을 종합적으로 제어하고 감시하는 중앙감시제어실도 현장 시찰 대상입니다.
아울러서 각종 오염수에 대한 시료를 채취하고 그 측정치를 분석하는 화학분석동도 이번 시찰의 중요한 점검 대상 시설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방사성 영향 평가에 대한 점검과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하는 동경전력 조직의 안전 문화에 대한 점검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면 주요 시찰 활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염수에 섞여있는 방사성 핵종 중에 삼중수소를 제외한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는 다핵종 제거설비라는 알프스 설비입니다.
알프스 설비의 처리 공정은 단계별로 단순하게 되어 있습니다.
말씀드리면 오염수에 포함되어 있는 부유물질이라든가 금속들을 제거하기 위한 전처리 설비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핵종을 제거하기 전에 부유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전처리 설비와 전처리를 거치고 난 오염수를 각 단계별 흡착탑을 거치면서 핵종들을 제거하는 주처리설비, 이렇게 전처리 설비와 주처리설비로 간략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 현장에는 알프스의 세 종류, 기설 알프스, 증설 알프스, 그리고 고성능 알프스, 이렇게 3종류의 알프스가 현장에 설치되어 있고 현재는 가운데 있는 증설 알프스 위주로 가동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알프스 시설에서 저희가 중점적으로 확인한 부분은 방사성 핵종을 제대로 저거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느냐입니다.
아울러서 장기간 운전을 해야 되기 때문에 운전을 하는 데 있어서의 안전한 운전이 장기간 이뤄질 수 있느냐 하는 부분들이 저희의 중점 항목이었습니다.
그러면 시찰 활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방사성핵종의 제거 성능평가를 위해서 일본 측으로부터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그 자료는 알프스를 거치기 전 오염수의 농도와 알프스를 거친 후의 농도를 비교하기 위한 원자료입니다.
원자료를 확보하였습니다. 동경전력은 연 1회 알프스 시설에 대한 64개 핵종에 대한 농도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10여 개가 되는 주요 핵종에 대해서는 주 1회 알프스 전 농도와 알프스 처리 후 농도를 분석을 합니다.
이 자료도 최근 자료를 확보를 했습니다.
아울러서 흡착제라고 하는 건 아까 말씀드린 대로 방사성핵종을 제거하는 주설비에 이루어진 설비가 되겠습니다.
이 흡착제에 대한 교체 주기도 저희들이 확인을 하였습니다.
또 알프스 성능과 관련해서 저희들이 그동안 알프스를 운영하면서 동경전력이 고장 사례, 그리고 그거에 대한 조치 사항도 자료를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 추가 확인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말씀드린 저희들이 확보한 자료에 대해서는 각각의 농도치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저희들이 정밀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정밀 분석하고 또 IAEA가 확증 모니터링 프로그램으로 시료를 채취해서 검증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도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참여해서 시료 분석을 하고 있는데요.
이 분석 결과까지도 참고를 해서 종합적으로 알프스에 대한 핵종 제거 능력을 확인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장기간 운전 가능하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추가적으로 알프스와 관련돼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것은 어떤 항목으로 점검을 할 것인지, 그리고 유지 관리는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 하는 부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확인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YTN 이승배 (sbi@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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