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쉬려고 했는데 바이든 보고 재출마"..."결과에 승복할지 볼 것"

[현장영상+] "쉬려고 했는데 바이든 보고 재출마"..."결과에 승복할지 볼 것"

2024.06.28. 오후 12:1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사회자]
다음은 두 분께 각각 질문드리겠습니다. 바이든 후보께서는 두 번째 임기를 마칠 때 나이가 86세가 될 텐데요. 세계에서 가장 힘든 그런 일을 80대에 어떻게 잘 수행하실 수 있나요?

[조 바이든]
저는 제가 처음 정치인이 되었을 때 상원의원으로서 최연소 상원의원이었는데요. 이제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이 되었습니다마는 제가 지금까지 해 온 성과들을 봐주십시오. 트럼프 후보가 남긴 굉장히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일자리를 새롭게 창출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미국에 투자함으로써 미국 경제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반도체들이 우리가 발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많은 점유율을 잃어버렸죠. 그래서 저는 한국을 방문해서 삼성이 미국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도록 설득했습니다. 이 반도체를 생산하는 이 팹이라고 하는 제조시설 같은 경우에는 사실 임금수준도 대단히 높고 꼭 대졸자가 아니어도 됩니다. 현재 미국에서 수십억 달러의 이런 반도체 생산 관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회자]
바이든 대통령님, 40초의 발언 시간이 더 있는데요.

[조 바이든]
미국이 지금 실패하고 있다고 계속 트럼프 후보가 얘기하고 있는데요. 어떤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했습니까?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국가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이고요. 약속을 지키는 국가이고 우리 동맹국들은 우리를 신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푸틴이나 김정은 같은 트럼프와 친한 지도자들은 미국에 맞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회자]
임기 말에 트럼프 대통령님께서 82세가 되시는데 대통령의 직무를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도널드 트럼프]
저는 첫 4년 바이든 행정부 때 두 번 코로나 검사를 받았고 매년 신체검사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주 건강합니다. 그리고 제가 골프회원권도 2개나 있는데 웬만큼 똑똑하지 않으면 골프를 제대로 맞출 수가 없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50야드나 공을 제대로 날릴 수 있을까요? 바이든 대통령이 50야드 밖으로 공을 날릴 수 있을까요? 제가 25년 전, 25년 전, 30년 전과 비교해서 그 못지 않게 건강하고 약간 체중이 빠지긴 했지만 전혀 기력은 잃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정신 검사 그리고 신체검사를 받았는데 결과가 아주 잘 나왔습니다. 그리고 백악관 주치의도 이에 대해서 인정을 했고요. 이처럼 건강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백악관 주치의도 얘기했습니다.

[조 바이든]
키가 6피트 5인치고요. 몸무게가 220파운드 된다고 이야기하나요? 트럼프 후보가 이야기하는 걸 듣고 나서 트럼프 후보의 모습을 한번 보십시오. 저는 운전면허도 있고요.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골프 대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사회자]
트럼프 대통령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유권자들이 트럼프 대통령께 가지는 우려 중의 하나가 바로 관련 모든 법적 수단이 소진이 되었을 때 선거 결과에 상관없이 그 선거 결과를 수용할지 말씀해 주실수록 있을까요?

[도널드 트럼프]
제가 굳이 그 발언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지만 결코 용인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제가 트위터에서도 이 점을 분명히 했고 백악관에서도 제가 분명히 했지만 연설에서도 수차례 밝혔지만 그리고 사상 최대의 숫자의 인파 앞에서도 제가 이 점을 분명히 했는데요. 의회 폭동만 하더라도 경찰관들이 폭동 시위자들을 들여보냈습니다. 제가 보낸 것이 아니고 경찰이 들여보낸 것입니다.

그리고 선거가 공정해야 한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제가 위대한 대통령이 아니었으면 이 자리에 서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제가 바이든 대통령의 손에 의해서 정적이어서 기소가 되었는데 만약에 바이든 대통령이 위대한 대통령이었다면 이 자리에 서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실기가 없었다면 제가 이 자리에 서지도 않았을 것이고 기소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 미국이 실패하는 국가가 되었고 과거 위대한 영광이 완전히 빛이 바랬습니다. 바이든의 책임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 실기, 국방정책의 실책은 그야말로 정신이 나간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전 세계 전쟁이 그 때문에 영원히 끝나지 않겠죠. 지금 3차 대전의 목전에 다다랐습니다. 3차 세계대전의 리스크가 그 어느 때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김정은이나 시진핑 주석이나 푸틴이나 그 모든 국가 지도자들이 바이든을 얕잡아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 때문에 미국이 3차 세계대전의 수렁에 빠질 것입니다.

[조 바이든]
3차 대전을 걱정하신다고 하는 분이 푸틴을 만나서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라고 이야기한다는 것입니까? 전 세계의 그 어떤 지도자도 제가 이뤄왔던 그런 성과를 봤을 때 결코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해야 할 일을 해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안전이 걸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세계평화를 지켜야만 합니다. 현재 전쟁이 진행 중인데요. 푸틴이 계속해서 우크라이나를 장악하고 폴란드 그리고 헝가리 같은 국가들을 가지도록 허용한다면 3차 대전이 일어나겠죠.

[사회자]
트럼프 대통령님께 질문을 하겠습니다. 선거 결과에 대해서 승복하시겠습니까? 결과에 상관없이 승복하시겠습니까?

[도널드 트럼프]
러시아가 부시 그리고 오바마 행정부 때 많은 영토를 다른 국가로부터 접수를 했는데 제 행정부 때는 러시아가 다른 국가의 영토를 점거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와 푸틴 간의 관계가 아주 좋았는데. 그래서 미국을 상대로 당시에는 장난질을 치지 않았죠.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 때문에 전쟁이 터졌습니다. 아마 제가 대통령이었다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터지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바이든의 입지가 대단히 불안하죠.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지금 미국의 위치가, 입장이 대단히 불안합니다.

지금 극심한 경영난을 우크라이나가 겪고 있습니다. 대단히 유감스러운 상황인데. 수많은 병력을 우크라이나가 잃었고 황금동으로 빛나는 유구한 문화유산이 우크라이나에서 파괴됐습니다. 바이든의 어리석은 선택 덕분입니다. 러시아가 만약에 제가 대통령이었으면 공격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사회자]
질문은 이 선거의 결과를 받아들이시겠습니까?

[도널드 트럼프]
만약에 공정한 합법적인 선거라면 저는 100% 결과에 승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기극이나 날조극이 그야말로 터무니없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정한 선거라면 제가 100% 승인을 할 것입니다. 제가 원래 재선에 출마할 생각도 없었는데 바이든이 하는 모습을 보고 다시 대통령에 출마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원래는 쉬려고 했는데 대통령으로 직무를 수행한 후에 원래는 쉬려고 했는데 바이든 행정부의 모습을 보고 그리고 바이든이 파탄에 빠뜨린 미국의 모습을 보고 다시 출마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조 바이든]
정말 선거 결과가 나왔을 때 승복을 하시는지 보겠습니다. 계속해서 불평을 하셨죠. 2020년에도요. 2020년 당시 미국의 어떤 법원도 트럼프 후보 측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고 선거를 조작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전혀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선거 후에 별로 트럼프 후보가 승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패배라는 것을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인 것 같아 보입니다.

[사회자]
잠시 뒤에 시청자 여러분을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유튜브 구독자 450만 달성 축하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