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벌써? 2025년까지 달성하려고 했는데... 100% 확충, 인천 장애인콜택시

아니 벌써? 2025년까지 달성하려고 했는데... 100% 확충, 인천 장애인콜택시

2024.11.06. 오후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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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4년 11월 06일 (수)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인천광역시 채경식 택시운수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생활백서, 오늘은 인천시와 함께 합니다. 인천시에서 ‘장애인 콜택시 법정대수 255대를 100% 확충’했다고 하는데요. 교통약자분들이 더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동하고 삶의 질을 높아지길 기대해보는 소식이죠. 자세한 내용, 인천광역시청 채경식 택시운수과장과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인천광역시 채경식 택시운수과장(이하 채경식): 네, 사회자님 그리고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박귀빈: 지난 10월 23일 ‘장애인 콜택시 법정대수 100% 확충 인계식’이 열렸는데요. 당초 계획보다 1년을 앞당겨 법정대수 100%를 조기 달성을 했다고하는데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채경식: 네. 맞습니다. 지난 10월 23일에 인천 장애인콜택시 법정대수 100%를 확충하여 새로 도입된 장애인 콜택시 50대를 위탁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에 인계하는 행사를 가졌는데요. 이날 여러 장애인 단체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함께 축하해 주셔서 더욱 뜻깊고 의미있는 행사로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특장차 법정대수는 「교통약자에 이동편의 증진법」에서중증보행장애인 150명당 1대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 법령 기준대로 하면, 우리 인천시는 장애인 특장차 255대를 확충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올해 특장차 40대를 신규로 대폭 증차하여 법정대수 100%를 확충하게 된것이지요.

◆박귀빈: 인천시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장애인 콜택시 보급률이 광역시 중에서 낮은 편이었다고요?

◇채경식: 네 안타깝게도 그랬었지요. 우리시 특장차 보급률은 2021년에 66.5%였고, 2022년에는 75.7%로, 전국 여섯개 광역시 가운데 보급률이 저조한 편이였습니다. 그래서 유정복 시장님께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해 민선 8기 공약으로‘장애인 콜택시 특장차 확충’사업을 선정해서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공약사업은 당초‘22년부터 연차별로 증차해서 25년까지 모든 법정대수를 충족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었죠. 그런데 코로나19 앤데믹 선언이후 사회적 격리 해제가 있었고 더욱이 23년부터 부천이나, 김포, 서울 등 가까운 도시까지 콜택시 운행가능 지역이 확대되어 장애인의 탑승수요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등 불편사항이 발생하였고 우리시는 이를 조금이라도 빨리 해소하기 위해서 증차 계획을 1년 앞당겨 올해 특장차량과 인력을 대폭 확충하게 된 것입니다.

◆박귀빈: 인천시에서 장애인 콜택시 법정대수 조기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들이 있었는지 간단하게 설명 해주시죠.

◇채경식: 네. 그러니깐 22년부터 24년 올해까지 3년 동안 노후 차량 18대 교체와 신차 86대를 증차하여, 총 104대 구입하는데 약 48억원의 예산이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특장차 확충에 맞춰서 운전원 86명과 상담원도 증원하였고요 특히 올해 신규로 도입된 차량 50대에는 9년을 초과한 노후 차량 10대도 새롭게 교체하여 차량의 안전성과 탑승 편의성을 이용자에게 제공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도 장애인 콜택시 20대를 추가로 증차해서 법정대수 108%를 달성할 예정으로 아마도 이러한 성과는 전국 광역시 중 가장 높은 보급률이 될 것이라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박귀빈: 교통약자분들이 장애인콜택시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노력해주시는 인천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상담원분들이 계시죠. 상담원분들의 어떤 고충이 있을까요?

◇채경식: 우리 인천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에는 콜 상담원 총 25명이 교대 근무하고 있는데요, 이용자 등록부터 신청, 접수, 배차 등 상담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계속 늘어나는 접수량과 간혹 이용자들의 험한 말투로 인해, 평소 감정 노동자로서 많은 고충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원분들을 보호하고 처우를 개선하려고꾸준히 상담 인력을 증원해서 상담량을 분산시키고 적정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정신건강 프로그램도 희망하시는 분들께 재정 지원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담원분들에 대한 보호와 처우개선을 통해서
이동지원센터 이용자의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다고 보고 계속해서 상담원분들의 애로사항을 꾸준히 청취하고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박귀빈: 네 장애인 콜택시 법정 대수 100% 달성하셨는데 이렇게 되면 목표 달성하셨으니까 이제 끝난 건가요?

◇채경식: 끝나진 않고요. 시민이 행복을 체감하는 인천시정, 그 중심에 “교통 복지”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교통약자 이동권의 보장을 위해 인천시는 장애인 콜택시 법정대수 100% 달성에 안주하지 않고 교통약자 이동 편의를 위해서 앞으로도 특장차 추가 확충과 더불어 운전원 충원 그리고 장애인 콜택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시스템 개선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끊임없이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인천 장애인 콜택시에 관심 가져주시고 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박귀빈: 지금까지 인천광역시청 채경식 택시운수과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채경식: 네 고맙습니다. 청취자 여러분 모두 행복한 하루되세요.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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