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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포천에서 전투기 훈련 도중 KF-16 2대가 민가에 폭탄 8발을 잘못 떨어뜨려 인명피해를 낸 사고와 관련해 공군이 나흘 만에 좌표가 잘못 입력된 경위를 공개했습니다.
훈련 전날 잘못된 좌표를 실제로 입력한 건 2번기 조종사였고, 1번기 조종사는 이를 세 차례나 확인했어야 하지만 걸러내지 못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박희재 기자, 공군이 구체적인 좌표 입력 경위를 공개했다고요?
[기자]
네, 공군이 조금 전인 오전 10시 반, 포천 민가 오폭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전투기 K-16 1번기의 잘못된 좌표가,
어떻게 입력됐는지 그 경위를 조사한 내용 상세히 공개했습니다.
먼저 좌표 입력과정부터 설명이 필요한데요.
좌표는 위도 7자리, 경도 8자리로 구성돼있습니다.
훈련 전날 부여돼 먼저 사무실에서 노트북과 비슷한 비행임무계획장비에 입력하고,
이후 이를 이동식 저장장치, USB와 같은 비행자료전송장치에 옮겨 담아, 같은 편대인 1번기와 2번기 전투기 조종석에 각각 꽂아 동기화한 뒤,
이렇게 전투기로 입력된 좌표를 조종사가 실제 지역과 함께 눈으로 확인한 뒤 폭탄을 투하하는 절차입니다.
공군 중간조사 결과, 훈련 전날인 지난 5일, 부여된 좌표를 1번기 조종사가 구두로 불러주고, 이를 장비에 실제로 입력한 건 2번기 조종사로 파악됐습니다.
공군은, 이때 입력하는 과정에서 위도 7자리 가운데 4번째 숫자가 5(xx 05.xxx)여야 했는데, 이를 0(xx 00.xxx)이라고 잘못 입력했다고 파악했습니다.
다만 공군은, 이때 1번기 조종사가 실제로 올바른 숫자를 2번기 조종사에 불러줬는지는 자료문에서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궁금증은 왜 1번기 전투기에만 잘못된 좌표가 입력되고, 2번기는 제대로 입력됐는 지입니다.
그 경위도 공군 발표가 있었다고요?
[기자]
조금 전 좌표 입력 과정을 보면 장비에 입력된 좌표는 이동식 장치를 거쳐서 전투기로 옮겨집니다.
공군은 이때 1번기는 이동식 장치로 옮기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졌지만,
2번기의 경우, 이동식 장치로 좌표 데이터를 옮기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파악했습니다.
이 때문에 공군은 2번기 조종사가, 이동식 장치를 통한 좌표 입력이 아닌 수동으로 직접 전투기에 제대로 된 좌표 입력한 것으로 경위를 조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잘못 입력된 좌표가 담긴 이동식 저장장치는 1번기 전투기에만 작동했고,
2번기엔 이동 장치 오류 탓에 수동으로 제대로 된 좌표가 입력돼 1번기는 잘못된 좌표가, 2번기는 제대로 된 좌표가 입력된 겁니다.
[앵커]
그런데, 왜 1번기에 이어 2번기까지 민간에 폭탄을 잘못 떨어뜨린 건가요?
[기자]
두 대의 KF-16은 하나의 편조로, 밀집대형을 유지해 폭탄을 동시 투하하는 임무를 가집니다.
공군 조사 내용을 보면, 1번기가 당시 잘못된 좌표로 폭탄을 떨어뜨린 이후
2번기는 밀집대형에만 집중하느라 제대로 확인 없이 1번기 지시를 받아 동시 폭탄 투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 사용된 실폭탄, MK-82는 유도기능이 없는 만큼 1번기 투하 직후 떨어진 폭탄이 인근 지점으로 떨어지게 된 겁니다.
이 때문에 공군은 2번기에 실제로 정확한 좌표가 전투기에 입력됐음에도, 잘못된 좌표로 폭탄이 날아가는 상황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1번기 조종사, 이를 전체적으로 확인했어야 하는데도 그러지 못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결과적으로 오폭이 이뤄진 핵심 원인이기도 합니다.
공군은 1번기 조종사가 모두 세 차례 확인 의무가 있었지만 이를 다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확인이 이뤄져야 했던 시점은 비행임무계획장비에 2번기 조종사가 잘못된 좌표를 입력한 직후입니다.
이때 재확인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고,
두 번째는 이륙 전 최종점검단계입니다.
이때 1번기와 2번기가 서로 달라진 좌표가 입력됐음에도 이를 재확인하지 않았다고 공군은 발표했습니다.
세 번째는 실제 투하 시점입니다.
1번기 조종사는, 잘못된 좌표로 만들어진 비행경로를 따라갔고 이때 나타난 지형은, 사전 훈련에서 봤던 지형과도 다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공군은 이번 조사에서 1번기 조종사가 실제로 다르다고 느꼈음에도 잘못된 좌표로 나타난 비행 정보를 믿고 임무 강행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그러면서 공군은 그 이유로 당시 조종사가 정해진 탄착시각을 맞추느라 조급해져서, 표적을 정확히 육안으로 확인하지 않았는데도 폭탄 투하했다고 조사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앵커]
이외에 지휘 통제 차원에서도 문제점을 확인하고 재발책을 내놨다고요?
[기자]
공군은 중간조사에서 이 모든 과정을 지휘관리해야 할 의무도 미흡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대령급 지휘관인 전대장은 전반적인 훈련계획과 사격 계획서 검토를 하지 않았고,
중령인 대대장은 조종사의 비행준비 상태를 적극 확인 감독해야 했지만, 이 점이 미흡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재발 방지를 위해 지휘관 관리 책임을 강화하고, 수행 중인 표적좌표 확인 절차에 더해, 최종 공격단계 진입 전에 표적 좌표를 상호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비행 편조끼리 좌표를 상호 확인하고, 최종 공격단계 진입 전에 지상에서 전담 통제사를 지정해, 비행하고 있는 임무 편조와 좌표를 상호 확인하는 절차 추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고 이후 공지가 늦어진 점에 대해선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공개했다는 취지로 해명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YTN 박희재입니다.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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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포천에서 전투기 훈련 도중 KF-16 2대가 민가에 폭탄 8발을 잘못 떨어뜨려 인명피해를 낸 사고와 관련해 공군이 나흘 만에 좌표가 잘못 입력된 경위를 공개했습니다.
훈련 전날 잘못된 좌표를 실제로 입력한 건 2번기 조종사였고, 1번기 조종사는 이를 세 차례나 확인했어야 하지만 걸러내지 못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박희재 기자, 공군이 구체적인 좌표 입력 경위를 공개했다고요?
[기자]
네, 공군이 조금 전인 오전 10시 반, 포천 민가 오폭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전투기 K-16 1번기의 잘못된 좌표가,
어떻게 입력됐는지 그 경위를 조사한 내용 상세히 공개했습니다.
먼저 좌표 입력과정부터 설명이 필요한데요.
좌표는 위도 7자리, 경도 8자리로 구성돼있습니다.
훈련 전날 부여돼 먼저 사무실에서 노트북과 비슷한 비행임무계획장비에 입력하고,
이후 이를 이동식 저장장치, USB와 같은 비행자료전송장치에 옮겨 담아, 같은 편대인 1번기와 2번기 전투기 조종석에 각각 꽂아 동기화한 뒤,
이렇게 전투기로 입력된 좌표를 조종사가 실제 지역과 함께 눈으로 확인한 뒤 폭탄을 투하하는 절차입니다.
공군 중간조사 결과, 훈련 전날인 지난 5일, 부여된 좌표를 1번기 조종사가 구두로 불러주고, 이를 장비에 실제로 입력한 건 2번기 조종사로 파악됐습니다.
공군은, 이때 입력하는 과정에서 위도 7자리 가운데 4번째 숫자가 5(xx 05.xxx)여야 했는데, 이를 0(xx 00.xxx)이라고 잘못 입력했다고 파악했습니다.
다만 공군은, 이때 1번기 조종사가 실제로 올바른 숫자를 2번기 조종사에 불러줬는지는 자료문에서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궁금증은 왜 1번기 전투기에만 잘못된 좌표가 입력되고, 2번기는 제대로 입력됐는 지입니다.
그 경위도 공군 발표가 있었다고요?
[기자]
조금 전 좌표 입력 과정을 보면 장비에 입력된 좌표는 이동식 장치를 거쳐서 전투기로 옮겨집니다.
공군은 이때 1번기는 이동식 장치로 옮기는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졌지만,
2번기의 경우, 이동식 장치로 좌표 데이터를 옮기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파악했습니다.
이 때문에 공군은 2번기 조종사가, 이동식 장치를 통한 좌표 입력이 아닌 수동으로 직접 전투기에 제대로 된 좌표 입력한 것으로 경위를 조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잘못 입력된 좌표가 담긴 이동식 저장장치는 1번기 전투기에만 작동했고,
2번기엔 이동 장치 오류 탓에 수동으로 제대로 된 좌표가 입력돼 1번기는 잘못된 좌표가, 2번기는 제대로 된 좌표가 입력된 겁니다.
[앵커]
그런데, 왜 1번기에 이어 2번기까지 민간에 폭탄을 잘못 떨어뜨린 건가요?
[기자]
두 대의 KF-16은 하나의 편조로, 밀집대형을 유지해 폭탄을 동시 투하하는 임무를 가집니다.
공군 조사 내용을 보면, 1번기가 당시 잘못된 좌표로 폭탄을 떨어뜨린 이후
2번기는 밀집대형에만 집중하느라 제대로 확인 없이 1번기 지시를 받아 동시 폭탄 투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 사용된 실폭탄, MK-82는 유도기능이 없는 만큼 1번기 투하 직후 떨어진 폭탄이 인근 지점으로 떨어지게 된 겁니다.
이 때문에 공군은 2번기에 실제로 정확한 좌표가 전투기에 입력됐음에도, 잘못된 좌표로 폭탄이 날아가는 상황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1번기 조종사, 이를 전체적으로 확인했어야 하는데도 그러지 못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결과적으로 오폭이 이뤄진 핵심 원인이기도 합니다.
공군은 1번기 조종사가 모두 세 차례 확인 의무가 있었지만 이를 다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확인이 이뤄져야 했던 시점은 비행임무계획장비에 2번기 조종사가 잘못된 좌표를 입력한 직후입니다.
이때 재확인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고,
두 번째는 이륙 전 최종점검단계입니다.
이때 1번기와 2번기가 서로 달라진 좌표가 입력됐음에도 이를 재확인하지 않았다고 공군은 발표했습니다.
세 번째는 실제 투하 시점입니다.
1번기 조종사는, 잘못된 좌표로 만들어진 비행경로를 따라갔고 이때 나타난 지형은, 사전 훈련에서 봤던 지형과도 다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공군은 이번 조사에서 1번기 조종사가 실제로 다르다고 느꼈음에도 잘못된 좌표로 나타난 비행 정보를 믿고 임무 강행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그러면서 공군은 그 이유로 당시 조종사가 정해진 탄착시각을 맞추느라 조급해져서, 표적을 정확히 육안으로 확인하지 않았는데도 폭탄 투하했다고 조사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앵커]
이외에 지휘 통제 차원에서도 문제점을 확인하고 재발책을 내놨다고요?
[기자]
공군은 중간조사에서 이 모든 과정을 지휘관리해야 할 의무도 미흡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대령급 지휘관인 전대장은 전반적인 훈련계획과 사격 계획서 검토를 하지 않았고,
중령인 대대장은 조종사의 비행준비 상태를 적극 확인 감독해야 했지만, 이 점이 미흡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재발 방지를 위해 지휘관 관리 책임을 강화하고, 수행 중인 표적좌표 확인 절차에 더해, 최종 공격단계 진입 전에 표적 좌표를 상호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비행 편조끼리 좌표를 상호 확인하고, 최종 공격단계 진입 전에 지상에서 전담 통제사를 지정해, 비행하고 있는 임무 편조와 좌표를 상호 확인하는 절차 추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고 이후 공지가 늦어진 점에 대해선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공개했다는 취지로 해명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YTN 박희재입니다.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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