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도전에서 실전까지] "망하지 않는 판매 창업의 기술" [YTN FM]

[창업 도전에서 실전까지] "망하지 않는 판매 창업의 기술" [YTN FM]

2012.07.02. 오후 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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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도전에서 실전까지> "망하지 않는 판매 창업의 기술" -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

[YTN FM 94.5 '생생경제']

창업의 업종을 크게 구분하자면
음식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특히 도소매업의 경우,
특정한 기술이나 장소의 구애를 덜 받기 때문에 최근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하죠.

오늘 <창업, 도전에서 실전까지> 시간에는
옷가게나 잡화점 같은
도소매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판매업의 동향은 어떤지...
또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창업컨설팅사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입니다.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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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1> 최근 한국 도소매업 창업시장의 동향을 정리해 보면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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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1>
1) 2000년 이후 창업시장의 패러다임의 변화(온라인시장의 급격한 증대, 홈쇼핑시장의 확대, 전국적인 대형할인마트의 등장 등)로 인해 일반 상권에서의 판매업시장은 상당히 위축된 상황
2) 특히 최근엔 기업형 슈퍼마켓인 SSM(슈퍼슈퍼마켓) 파문이 확산되면서 대기업과 영세상인들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추세
3) 판매업의 위기 속에서도 틈새아이템은 있다. 최근엔 대형할인마트 옆에서 경쟁하는 야채청과판매점, 대형프랜차이즈 빵집 옆에서 문을 여는 저가제과점이 눈에 띈다.
4) 2010년 이후 판매점의 가장 큰 이슈라면 단순 지역상권 위주에서 전국단위의 온라인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예_무안 양파즙, 금산 홍삼, 안동 찹쌀떡 등 지역특산품을 인터넷 공간을 통해서 전국단위 판매망을 구축하는 아이템이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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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2> 판매점 하면 의류점 창업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의 의류점 창업시장 동향은 어떠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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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2>
1) 의류점이야말로 판매업 아이템의 대표적인 아이템
2) 옷가게는 여성의류점과 남성의류점, 성인의류와 아동의류, 브랜드의류점과 보세의류점, 겉옷시장과 속옷시장, 각종 기능성의류(골프의류, 등산복점 등)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3) 최근 의류점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온라인 쇼핑몰시장의 급속한 확대를 들 수 있다.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역시 이른바 중심상권에 나가서 쇼핑을 하는 수요층보다는 대형패션몰이나 인터넷전자상거래, TV홈쇼핑을 통한 상품구매율이 현저히 늘고 있는 추세
4) 주부타깃의 보세의류점, 2030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보세의류점은 로드샵 상권에서 안정매출을 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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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3> 최근 도소매업 시장에서는 기업형 슈퍼마켓 사업 진출이 확대되면서 영세상인들과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데요. 관련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편의점, 동네 슈퍼마켓들의 영업상황은 어떠한 상황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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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3>
1) 편의점(CVS) 경우 90년 초 명퇴1기생이 출현하면서 이들의 가장 선호하는 창업아이템 중 하나였다.
2) 한국편의점협회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전국의 편의점수는 2만개를 돌파. 편의점의 총 매출액도 10조원 규모로 늘고 있다.
3) 10만개 업소로 추산되는 동네슈퍼마켓들은 편의점시장의 확산일로, SSM시장까지 확대되면서 초긴장상태의 영업상황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
4) 물론 정부차원의 제도적인 장치인 나들가게 지원책으로 인해 동네슈퍼들도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간판 등 내외부 시설개선, 상품경쟁력 및 가격경쟁력, 특히 대고객대상 서비스경쟁력 향상을 통한 단골고객확보전략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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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4> 도소매업 아이템 중에서 공급시장의 불안요인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상권에서 선전하고 있는 판매업 아이템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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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4>
1) 웰빙트렌드의 영향에 힘입어 건강관련 판매점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2) 최근 새정부의 녹색성장산업의 대표적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자전거판매점의 경우 지속적으로 점포가 늘고 있는 추세(분당, 일산, 대전 둔산 등 자전거도로망이 확충된 상권에선 호황이지만, 비탈길상권이 많은 곳에서는 쉽지 않은 아이템이다)
3) 대형할인마트 옆에서 운영하는 야채과일판매점이 성업 중(가격경쟁력 우위)
4) 그 외 등산복 등 아웃도어 매장 등이 많이 생겨나는 추세
관건은 브랜드 아웃도어 매장들도 투자비용이 서울수도권 상권기준으로 최소 3억원 이상 투자되는 경우가 많아 소자본 창업자들에겐 진입장벽이 높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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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5> 도소매업, 판매업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 입장에서 본다면 어떤 아이템이나 브랜드를 선택할지가 늘 관건일 것 같은데요. 아이템 선정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해 주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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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5>
1) 판매업 트렌드는 오프라인 매장이라도 온라인과 결합하는 것이 관건
2) 대한민국의 모든 판매업 아이템은 이제는 인터넷 쇼핑몰과 연계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다
3) 후보아이템의 공급시장 동향(주요 업체들의 신규 브랜드 출점상황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마지막으로 아이템 결정하기전 해당 아이템에 대한 투자금액 대비 수익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필수절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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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6> 마지막으로 판매업 창업을 희망하는 신규 창업자들을 위한 판매업 창업의 유의점을 정리해 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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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6>
1) 라이프사이클 파악을 통한 공급시장 동향에 촉각을 세워야한다
2) 수요층의 소비패턴의 변화상황,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추세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대형할인마트와 전자상거래등의 상권내 역학관계를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
4) 기존 판매업에 종사하는 자영업 사장님들 역시 대형화추세에 몸을 추스르는 것 보다는 작은 고추가 매울 수 있는 경쟁력 제고노력이 필요하다.


예, 감사합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였습니다.

[YTN FM 94.5 '생생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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