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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발표 이후 2기 신도시의 교통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문제로 제기되는 가운데 2기 신도시 주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1기 신도시보다 크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국토연구원의 보고서를 보면, 경기도 560개 읍면동 소재 가구의 월평균 생활교통비용은 33만 원으로, 월 소득에서 생활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9%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가평군이 20%로 가장 높았고 연천군과 포천시가 뒤를 이었습니다.
2기 신도시인 화성시 등은 10% 이상인 반면, 성남시 분당구는 4.6%, 고양시 일산서구·일산동구는 6% 등으로 1기 신도시의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생활교통비는 읍면동 단위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이동하는 데 소요되는 유류비와 대중교통 요금, 시간 가치 등 직간접 비용을 종합적으로 계산한 수치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국토연구원의 보고서를 보면, 경기도 560개 읍면동 소재 가구의 월평균 생활교통비용은 33만 원으로, 월 소득에서 생활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9%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가평군이 20%로 가장 높았고 연천군과 포천시가 뒤를 이었습니다.
2기 신도시인 화성시 등은 10% 이상인 반면, 성남시 분당구는 4.6%, 고양시 일산서구·일산동구는 6% 등으로 1기 신도시의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생활교통비는 읍면동 단위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이동하는 데 소요되는 유류비와 대중교통 요금, 시간 가치 등 직간접 비용을 종합적으로 계산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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