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에 수산물 소비 줄까?...유통업계 긴장

오염수 방류에 수산물 소비 줄까?...유통업계 긴장

2023.08.25. 오후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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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이광연 앵커, 박석원 앵커
■ 출연 : 양일혁 경제부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일본이 어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면서 유통업계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소비가 급감하진 않을까 우려하며 방사선 검사 강화 등 대비에 나섰습니다.

그런가 하면 수산물을 미리 구매해 두려는 반짝 특수도 있었습니다.

경제부 양일혁 기자와 함께 유통업계 염려와 대비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오염수 방류로 어민과 수산시장 상인들이 밤잠을 설쳤을 것 같습니다.

밥줄이 달려있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 분위기가 많이 안 좋은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사실 방류를 앞두고도 몇 차례 현장을 나가봤는데 상인들은 수산물이 팔리지 않는다고 걱정, 손님들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느냐고 걱정이 컸습니다.

어제 방류가 시작되면서 어민과 상인들은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더욱 노심초사하는 분위기입니다.

실제 지난 2011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했을 때 수산물 소비가 급감한 전례에 비춰 이번에도 그렇지 않을까 우려가 큽니다.

어시장 상인과 어민의 말, 차례로 들어보겠습니다.

[오경자 / 마산어시장 상인 : 앞으로 장사하는 데 지장이 많을 거 같아요. 저희 아들도 이렇게 하고 있는데, 손님이 3분의 1도 없대요.]

[이용진 / 경남 창원시 용마어촌계장 : 불안을 해소하는 게 어떻게 보면 정부입니다. 정부고. 또, 우리 어민 역시도 조업해도 이 고기가 팔릴지 안 팔릴지 사실 난감합니다.]

[앵커]
수산물이 이렇게 안 팔리면 가격에도 영향이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떻습니까?

[기자]
자료를 살펴봤더니 냉장 보관하는 선어를 중심으로 가격이 조금씩 내려가는 모습입니다.

냉장 고등어의 어제 소매가격은 한 마리에 2,768원으로 하루 전보다 12.1% 떨어졌고,

냉장 갈치는 한 마리에 6,186원으로 전일 대비 8.8% 떨어졌습니다.

반면 냉동 조기는 하루 전보다 35.5% 껑충 뛰었고, 오래 보관이 가능한 굵은 소금도 0.5% 올랐습니다.

해양수산개발원 관계자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만의 영향으로 보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주 어획 시기가 아니고 할인 가격 정책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는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수산물 가격에 영향을 미칠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오염수가 방류된 어제, 한쪽에선 갑자기 수산물을 찾는 발걸음이 분주했다고요?

[기자]
어제 제가 대형마트를 둘러봤을 때는 수산물 코너가 한산한 편이었는데, 다른 마트나 수산시장은 사정이 달랐습니다.

한 대형마트에서 집계한 결과인데요.

어제 하루 수산물 매출을 같은 목요일이었던 지난해 8월 25일과 비교했더니 15%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생물보다 보관하기 쉬운 건해산물 품목 판매가 급증해 지난해보다 40%가 뛰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멸치가 무려 150%, 미역은 180%나 지난해 이맘때보다 증가했습니다.

대신 고등어 등 생선 종류는 판매량이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부 수산시장에서는 생선이나 젓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손님들 발길이 이어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만찬'을 즐기겠다며 생선회나 해산물을 찾기도 한 겁니다.

바다가 오염되기 전에 수산물을 미리 확보해 놓자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인들은 때아닌 반짝 특수를 누린 셈인데 오염수 방류 이후 소비 절벽이 우려되는 현실을 고려하면 마냥 웃을 수 없는 '슬픈' 특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원전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안전에 대해 우리 국민의 걱정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유통업계들 대비도 강화하고 있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직접 방사선 검사를 진행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한 대형마트는 수산물을 분쇄해 장비해 넣어 세슘, 요오드 등 방사능 수치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한 번 검사하는 데 1만 초, 3시간 정도 걸리는데, 지난 6월부터는 주요 수산물의 최대 50%까지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대형마트는 산지에서 직원이 직접 방사능 측정기로 수치를 측정하고 물류센터에서도 매일 새벽 샘플링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산물을 공급하는 업체에 자체 검사를 하게 해 안전이 확인된 상품만 판매하기로 한 대형마트도 있습니다.

일부 백화점은 점포별로 간이 방사능 측정기를 갖춰 안전성 검사를 시행하는 한편,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식품연구소의 고성능 방사능 측정기도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한 달 뒤면 추석인데 수산물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유통업계 고민이 클 것 같습니다.

어떻게 대비하고 있습니까?

[기자]
주요 대형마트나 백화점은 이미 추석 대목을 맞아 선물 예약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매출 특수를 누리는 기회여서 유통업계로서는 놓칠 수 없는 기간인데, 기대만큼 걱정이 앞서는 분위기입니다.

무엇보다 오염수 방류로 인해 수산물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생겨 자칫 수산물 선물세트를 피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소비자 불안을 달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일단 수산물 선물세트는 방류 전에 이미 비축해둔 물량으로 구성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일부 유통업체는 명절 선물로 쓰이는 굴비나 갈치, 옥돔 등을 내년 설 선물 물량까지 비축분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천일염 대란 때도 비슷한 우려가 있었는데 수산물을 미리 사놨다가 비싸게 되파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요?

[기자]
그런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유통질서 교란 행위를 신고하는 센터를 운영하고 합동 점검을 실시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가격 안정과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오늘부터 신고센터 운영에 들어갑니다.

수산물을 생산·유통·가공·판매하는 과정에서 평소 매입량보다 과도하게 보관, 유통하거나 판매를 피하는 등 건전한 유통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를 확인하면 누구든지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해경과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수산물 업체 등을 상대로 주 2회 현장 점검에 들어갑니다.

정부 관계자는 "근거 없는 사실에 기반해 수산물 유통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농산품도 살펴보죠.

요즘 과일값, 특히 사과 가격이 금값됐습니다.

여름 수해 피해 때문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6월과 7월 두 달 동안 내린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농작물 재배지가 6만 9천여 헥타르에 이릅니다.

여의도 면적과 비교해 보면 무려 236배에 이르는 규모입니다.

태풍 카눈으로 사과, 배 재배면적 770여 헥타르가 낙과로 피해를 봤습니다.

연구기관에서 전망치를 내놨는데, 올해 사과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19%가, 배는 지난해보다 22%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수요가 그대로인데 공급이 줄면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겠죠.

선물용으로 많이 찾는 홍로 사과는 10kg 한 상자 가격이 지난해보다 50%가 올랐고,

제수용으로 쓰이는 원황 배는 15kg 한 상자에 5만 5천 원을 넘어 1년 전보다 만 원 넘게 가격이 뛰었습니다.

[앵커]
추석 앞두고 과일 수급이 문제가 되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유통업계는 최대 명절 추석 대목을 앞두고 과일 수급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정부도 가격 안정화를 위해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우선, 계약 재배 농가 등을 상대로 사과나 배 등을 저장 시설로 보내는 물량을 줄이고 최대한 시장에 수급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사과 같은 경우 워낙 올라서 선물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사과만으로 구성하는 단일 선물 세트 대신 가격이 내려간 샤인머스캣 같은 다양한 과일을 혼합한 선물 세트 비중을 늘리는 방안도 유통업계와 논의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과일 수급 안정화 대책은 조만간 정부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이번에 정부가 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선물 상한액을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올렸는데,

이게 물가 상승을 부채질할 우려가 있다고요?

[기자]
지난 21일이죠, 국민권익위원회가 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추석 명절 선물 상한액이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오르게 됐는데요.

고물가 현실에, 앞서 말씀드린 농가와 어민들의 어려운 상황을 반영해 상한선을 올렸다는 설명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과일 가격이 껑충 뛴 현실을 생각하면 선물 가격 상한선을 올리는 게 맞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일 쪽에는 별 영향이 없을 거라는 게 유통업계 분석입니다.

과일 선물세트 가격이 보통 10만 원 선이거나 그 아래에 형성돼 있다는 게 이유입니다.

오히려 이번 상한선으로 영향받는 쪽은 최근 단가가 내려간 한우 등 육류 쪽이 될 거란 전망입니다.

수산물 선물 수요가 줄게 되면 한우 쪽으로 옮겨갈 거란 전망도 있습니다.

결국, 상한선을 올린 것이 물가 인상을 더욱 부채질할 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인 품목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거라고 유통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앵커]
마지막 이 부분도 짚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팁을 요구하는 곳이 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요?

[기자]
우리나라에서는 사실 생소한 문화입니다.

택시 호출 플랫폼 카카오T에서 팁을 주는 기능을 시범 도입했다고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팁을 주는 기능이 있는 다른 호출 플랫폼에서 제가 직접 경험해 본 적이 있는데요.

보통 앱에 카드를 미리 입력해 놓고 결제하는 시스템이어서 쉽게 지불이 가능하긴 했는데,

논란이 되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서비스 비용이 가격에 이미 포함됐는데 팁까지 줘야 하느냐, 의문이 들기 때문입니다.

물가 상승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일면서 팁 문화 도입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면서 실제 정착이 가능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YTN 양일혁 (hyuk@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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