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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고령 운전자가 내는 추돌 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고를 줄이려면 비상자동제동장치, AEBS가 장착된 차량이 효과적이라는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형원 기자입니다.
[기자]
앞서가던 차량이 갑자기 멈추자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들이받습니다.
신호 대기를 하다 갑자기 부딪히는가 하면
거리를 좁히는가 싶더니 그대로 받아버립니다.
모두 70대 안팎 운전자가 낸 추돌사고입니다.
[앞 차량 운전자 : 어머 어떡해. 뒤에서 나 박았어, 어떡해.]
이 같은 65살 이상 고령 운전자 사고는 최근 4년 새 50%나 늘었습니다.
인구 고령화로 고령 운전자 비중이 늘면서 관련 사고도 급증하고 있는 겁니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하면 급증세는 더 두드러집니다.
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필요성까지 거론될 정도인데, 자진 반납률은 2%대에 불과합니다.
이에 비상자동제동장치, AEBS 설치가 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실제 실험 영상을 보면 AEBS가 달린 차량은 충돌 직전 멈춰 섭니다.
자동 제동으로 막을 수 있는 고령 운전자 사고는 5건 가운데 1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고 방지 효과가 전체 평균보다 6%p나 높았지만, 정작 고령 운전자 차량의 AEBS 장착률은 16%에 그쳤습니다.
[장효석 /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연구원 : (고령 운전자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 많다 보니깐…. (일본처럼) AEBS 장착 차량을 구매할 때는 보조금이 조금 지급되거나 보험료 할인율 인상되는 등의 재정 지원책이….]
고령자 비중이 높은 일본을 벤치마킹하자는 건데, AEBS 장착 차량에 한정해 조건부 면허를 내주는 제도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입니다.
YTN 이형원입니다.
촬영기자 : 김정한
그래픽 : 지경윤
YTN 이형원 (lhw90@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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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운전자가 내는 추돌 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고를 줄이려면 비상자동제동장치, AEBS가 장착된 차량이 효과적이라는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형원 기자입니다.
[기자]
앞서가던 차량이 갑자기 멈추자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들이받습니다.
신호 대기를 하다 갑자기 부딪히는가 하면
거리를 좁히는가 싶더니 그대로 받아버립니다.
모두 70대 안팎 운전자가 낸 추돌사고입니다.
[앞 차량 운전자 : 어머 어떡해. 뒤에서 나 박았어, 어떡해.]
이 같은 65살 이상 고령 운전자 사고는 최근 4년 새 50%나 늘었습니다.
인구 고령화로 고령 운전자 비중이 늘면서 관련 사고도 급증하고 있는 겁니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하면 급증세는 더 두드러집니다.
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 필요성까지 거론될 정도인데, 자진 반납률은 2%대에 불과합니다.
이에 비상자동제동장치, AEBS 설치가 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됐습니다.
실제 실험 영상을 보면 AEBS가 달린 차량은 충돌 직전 멈춰 섭니다.
자동 제동으로 막을 수 있는 고령 운전자 사고는 5건 가운데 1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고 방지 효과가 전체 평균보다 6%p나 높았지만, 정작 고령 운전자 차량의 AEBS 장착률은 16%에 그쳤습니다.
[장효석 /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연구원 : (고령 운전자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 많다 보니깐…. (일본처럼) AEBS 장착 차량을 구매할 때는 보조금이 조금 지급되거나 보험료 할인율 인상되는 등의 재정 지원책이….]
고령자 비중이 높은 일본을 벤치마킹하자는 건데, AEBS 장착 차량에 한정해 조건부 면허를 내주는 제도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입니다.
YTN 이형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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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 지경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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