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통위, 이달 기준금리 3.5% 동결

한은 금통위, 이달 기준금리 3.5% 동결

2024.05.23. 오전 10:0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달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습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월 이후 1년 5개월 연속 3.5%를 유지하게 됐습니다.

취재기자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류환홍 기자!

기준금리가 동결됐는데,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전 9시 회의를 열어 이달 기준금리를 현재의 3.5%로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월 3.5%로 인상됐고, 1년 5개월 연속 동결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시장에선 동결에 대한 예상이 많았습니다.

오늘 새벽 끝난 뉴욕 증시에서 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해지며 3대 지수가 모두 하락했다는 소식에 우리 기준금리 동결 예상이 커졌습니다.

오늘 새벽에 미국 FOMC,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이달 회의록이 공개됐는데, 1분기 인플레이션 수치에 실망했고,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더 큰 확신을 얻기까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란 표현이 소개됐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시장에선 금리 인하 기대감이 약해졌고, 우리 기준금리 동결 예상도 커졌습니다.

한은 이창용 총재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 물가와 소비자 물가 간 괴리감이 커서 고민이란 심정을 밝혔습니다.

지난달 근원물가 상승률은 2.2%였지만,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9%를 기록했습니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목표치를 2.6%로 잡고 있는데, 올해 하반기 평균 예상치가 2.3%가 돼야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한은은 또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2.5%로 올렸습니다.

올해 1분기 실질 GDP 증가율이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1.3%를 기록했는데 이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YTN 류환홍입니다.


YTN 류환홍 (rhyuh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유튜브 구독자 450만 달성 축하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