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PICK] '2차 베이비부머' 은퇴 물결...경제 충격파

[경제PICK] '2차 베이비부머' 은퇴 물결...경제 충격파

2024.07.02. 오후 5:1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이하린 앵커, 정진형 앵커
■ 출연 : 최아영 경제부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그러면 어느 정도인 거예요?

[기자]
그래서 한국은행이 먼저 1차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경제성장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을 해 봤거든요. 2015년부터 2023년까지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연간 0.33%포인트 정도 하락시킨 것으로 추정을 했고요.

그런데 이보다 인구수가 더 많은 2차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를 하게 되면 올해부터 앞으로 11년 동안 경제성장률이 연간 0.38% 정도 하락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요즘 60살이면 청춘이잖아요, 요즘 기준으로. 일을 계속한다면 경제성장률 하락도 막을 수 있을 텐데 방법이 없을까요?

[기자]
한국은행도 그래서 그 부분을 분석했는데요. 2차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용률을 높이면 적어도 노동력 부족으로 인한 경제성장률 하락은 막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정년 연장 등 60대 고용이 급격하게 증가할 경우에는 경제성장률 하락을 0.16%포인트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을 했는데요. 조사 담당자의 말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재호 / 한국은행 조사총괄팀 과장 : 현재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는 고령층 고용 연장 제도와 관련된 사회적 합의를 본격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2차 베이비부머의 계속 근로에 따른 소득 불확실성 완화에 더해 자산 유동화, 공적 사적 연금제도 개선 등 추가적인 노력이 가세한다면 이들의 소비도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자]
다행히 그래도 2차 베이비부머 세대가 다른 세대와는 달리 계속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고 교육 수준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거든요. 그래서 한국은행은 이들에 대한 근로확대와 고용 질 개선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경제픽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최아영 기자였습니다. 고맙습니다.


YTN 최아영 (cay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유튜브 구독자 450만 달성 축하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