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포 포장지 뜯었는데 곰팡이가? 소비자원 "전량 회수 조치"

육포 포장지 뜯었는데 곰팡이가? 소비자원 "전량 회수 조치"

2025.03.14. 오전 09:1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09:00~10:00)
■ 진행 : 조태현 기자
■ 방송일 : 2025년 3월 14일 (금요일)
■ 대담 : 한국소비자원 생활환경시험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조태현 기자(이하 조태현) :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리는 <똑똑한 소비생활> 시간입니다. 집에서 즐기는 ‘홈술’, 캠핑 문화가 확산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안주들이 인기죠. 그 중에서도 짭짤하고 씹는 맛이 있는 육포가 인기가 좋다고 하는데요. 최근 시중에 판매 중인 육포의 품질과 가격을 조사한 결과, 곰팡이가 검출 된 제품이 있다고 하네요. 관련 내용, 한국소비자원 생활환경시험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 한국소비자원 생활환경시험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이하 이정빈) : 안녕하세요.

◆ 조태현 : 먼저, 이번에 소비자원에서 조사하신 육포 제품과 조사 항목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 이정빈 : 육포 18개 제품의 단백질, 나트륨, 당류 함량 등 영양성분 분석 및 병원성 미생물, 식품첨가물, 이물 등 안전성을 시험하고 소비자 주의사항 표시실태와 가격 등을 조사했습니다.

◆ 조태현 : 진짜 고기를 말려 가공한 식품이라, 단백질과 나트륨 함량이 궁금한데요. 제품별로 꽤 차이가 컸다고요?

◇ 이정빈 : 육포의 영양성분 시험 결과, 1회 섭취참고량인 15g 기준 단백질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7%~11%로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탄수화물은 평균 1%, 지방은 평균 3% 수준으로 낮은 편이었습니다. 다만 육포 15g의 나트륨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6%~12%이며, 당류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6%로 제품 간 차이가 컸습니다.

◆ 조태현 : 말린 안주다보니 잘근잘근 씹는 재미가 있습니다만, 가끔 턱이 아플 정도로 딱딱한 육포도 있더라고요. 제품마다 단단한 정도엔 차이가 있다고요?

◇ 이정빈 : 육포의 단단한 정도를 물성측정기로 측정하여 제품 간 상대 비교한 결과, 제품별로 단단한 정도가 높거나 매우 낮아 부드럽게 느껴지는 식감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 조태현 : 아무래도 수분이 남아 있는 반건조 식품이다보니 제품 변질을 막을 보관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할 것같아요. 판매중인 제품들엔 소비자들에게 이런 안내 사항, 친절하게 정리돼 있었을까요?

◇ 이정빈 : 육포는 수분이 남아 있는 반건조 식품으로 유통ㆍ보관 부주의 시 곰팡이 발생 등 제품이 변질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소비자 주의사항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이 개봉 후 보관방법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해당 사업자에게 자율개선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 조태현 : 가공 식품엔 화학 첨가물이나 보존료가 들어가잖아요. 건강에 유해할 만큼의 수준이었는지도 궁금하네요.

◇ 이정빈 : 식품첨가물의 안전한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보존료 5종과 아질산이온, 이산화황 및 타르색소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 조태현 : 성분 얘기가 나왔으니, 포장지 겉면에 있는 영양성분 함량은 모두 다 잘 적혀 있었나요?

◇ 이정빈 : 조사대상 제품에 대해 영양성분 함량 표시의 적합성을 확인한 결과, 2개 제품이 나트륨, 지방 등 영양성분 표시치와 실제 함량에 차이가 있어 품질관리 및 표시개선이 필요했습니다.

◆ 조태현 : 가격 차이가 꽤나 크더라고요. 최대 11배 차이가 난다고요?

◇ 이정빈 : 가격은 육포 15g 기준 416원 ~ 4,740원으로 제품 간 최대 11.4배 차이가 났으며, 한우를 사용한 제품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었습니다.

◆ 조태현 : 마지막으로, 육포 구매 예정이신 소비자가 기억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설명해주시죠.

◇ 이정빈 : 육포를 구매하실 때는 먼저, 육포의 변질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통 과정에서 비닐 포장지가 파손되면 공기와 접촉하여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구매 시 포장 파손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육포의 영양성분 함량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포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지만 과다 섭취 시 나트륨 섭취량도 증가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조태현 :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생활환경시험국 식품미생물팀 이정빈 팀장이었습니다.

#육포 #안주 #곰팡이 #영양성분 #나트륨 #단백질 #소비자원

YTN 김세령 (newsfm0945@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