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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홈플러스 경영진들이 기업회생절차 돌입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식 입장을 밝힙니다.
홈플러스 측은 오늘 납품업체와 입점 업체에 세부적인 대금 지급계획을 공유하겠다고 밝혀왔는데요.
대금 지급 상황과 신용등급 하락 사실을 언제 알게 됐는지 등 민감한 사항들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현장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조주연 / 홈플러스 공동대표]
안녕하십니까?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조주연입니다. 먼저 이번 회생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회사를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법원에서 홈플러스의 펀더멘털에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신속하게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해 주신 덕분으로 현재 빠르게 정상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6일부터 재개된 상거래 채권에 대한 지급이 순조롭게 이루어짐에 따라서 극히 일부 협력사를 제외하고는 상품 공급이 거의 다 안정화되었으며 금융채권 상환이 유예되면서 금융 부담이 크게 경감됨에 따라 현금 수지도 조만간 곧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회생 절차가 개시된 3월 4일 이후 한 주간 동안의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동기 대비 13.4%나 증가했으며, 객수도 5% 증가하는 등 회생 절차와는 상관없이 영업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2022년 선보인 식품특화매장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점포의 매출 증가 및 온라인 부문의 성장, 그리고 멤버십 회원 수가 1100만 명을 초과하는 등 고객 기반이 크게 늘어난 것에 기인한 것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와 임대 점주들께 지불해 드려야 하는 상거래 채권은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지급할 것입니다.
또한 회생 절차 개시로 인해 금융채권 상환이 유예되면서 상환이 유예된 매입 채무 유동화와 기업어음 관련 채무도 향후 회생 절차에 따라 전액 변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담보대채권자들의 채무 또한 회생 절차에 따라 전액 변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 상거래 채권 중 3400억 원을 상환 완료했고 대기업과 일부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 완료될 것입니다.
또 13일 기준 가용 현금이 1600억 원이며 영업을 통해 계속 현금이 유입되고 있어 잔여상거래채권 지급에는 큰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모든 부분에서 빠르게 안정을 찾아가고 있지만 완전히 정상적인 상황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양해와 도움이 절실합니다.
협력사 및 임대점주분들께서는 지금 당장 모든 채권을 변제받으시기를 바라시겠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일시에 지급해 드리기는 어려움에 따라 소상공인과 영세업자분들의 채권을 우선순위로 하여 순차적으로 지급 중에 있습니다마는 이 부분에서 대기업 협력사의 양해가 꼭 필요한 상황으로 이 자리를 빌려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자금 사정이 어려운 소상공인분들께 먼저 대금을 지급해 드릴 수 있도록 대기업에서 조금만 양보해 주시기를 협의하고 있고 대기업 채권도 분할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두 변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회사를 하루빨리 정상화하는 것만이 협력사와 임대주, 그리고 직원들 모두가 다시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고 적극 협력해 주시면서 14일 현재 하이퍼, 슈퍼, 온라인은 95%의 거래유지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몰 99.9%, 물류 100%, 도급사 100% 등 나머지 부분은 모두 회생 절차 개시 이전과 다름없는 거래유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가지 간곡하게 부탁드릴 말씀은 전 임직원들이 하루빨리 회사를 정상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마는 매일 우리 홈플러스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들이 계속 보도되면서 조기 정상화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잘못한 부분에 대해 질책해 주실 부분은 따끔하게 질책해 주시되, 조속하게 회사를 정상화하여 2만 명 직원들과 협력사, 임대주 등 수만 명의 관계사 가족들이 불안감을 떨치고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따뜻한 눈길로 보아주시면 정말 큰 힘이 되겠습니다.
당초 협력사, 임대주 그리고 직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회생절차를 진행했던 만큼 정산 지연으로 인해 협력사나 임대주분께서 긴급 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 그 이자도 지급하는 등 회사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대해 책임을 다함으로써 이번 회생 절차로 인해 어떤 분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홈플러스 임직원 모두는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반드시 다시 일어설 것을 약속드리며 편안하고 쾌적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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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경영진들이 기업회생절차 돌입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식 입장을 밝힙니다.
홈플러스 측은 오늘 납품업체와 입점 업체에 세부적인 대금 지급계획을 공유하겠다고 밝혀왔는데요.
대금 지급 상황과 신용등급 하락 사실을 언제 알게 됐는지 등 민감한 사항들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현장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조주연 / 홈플러스 공동대표]
안녕하십니까?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조주연입니다. 먼저 이번 회생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회사를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법원에서 홈플러스의 펀더멘털에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신속하게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해 주신 덕분으로 현재 빠르게 정상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6일부터 재개된 상거래 채권에 대한 지급이 순조롭게 이루어짐에 따라서 극히 일부 협력사를 제외하고는 상품 공급이 거의 다 안정화되었으며 금융채권 상환이 유예되면서 금융 부담이 크게 경감됨에 따라 현금 수지도 조만간 곧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회생 절차가 개시된 3월 4일 이후 한 주간 동안의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동기 대비 13.4%나 증가했으며, 객수도 5% 증가하는 등 회생 절차와는 상관없이 영업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2022년 선보인 식품특화매장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점포의 매출 증가 및 온라인 부문의 성장, 그리고 멤버십 회원 수가 1100만 명을 초과하는 등 고객 기반이 크게 늘어난 것에 기인한 것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와 임대 점주들께 지불해 드려야 하는 상거래 채권은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지급할 것입니다.
또한 회생 절차 개시로 인해 금융채권 상환이 유예되면서 상환이 유예된 매입 채무 유동화와 기업어음 관련 채무도 향후 회생 절차에 따라 전액 변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담보대채권자들의 채무 또한 회생 절차에 따라 전액 변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 상거래 채권 중 3400억 원을 상환 완료했고 대기업과 일부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 완료될 것입니다.
또 13일 기준 가용 현금이 1600억 원이며 영업을 통해 계속 현금이 유입되고 있어 잔여상거래채권 지급에는 큰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모든 부분에서 빠르게 안정을 찾아가고 있지만 완전히 정상적인 상황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양해와 도움이 절실합니다.
협력사 및 임대점주분들께서는 지금 당장 모든 채권을 변제받으시기를 바라시겠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일시에 지급해 드리기는 어려움에 따라 소상공인과 영세업자분들의 채권을 우선순위로 하여 순차적으로 지급 중에 있습니다마는 이 부분에서 대기업 협력사의 양해가 꼭 필요한 상황으로 이 자리를 빌려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자금 사정이 어려운 소상공인분들께 먼저 대금을 지급해 드릴 수 있도록 대기업에서 조금만 양보해 주시기를 협의하고 있고 대기업 채권도 분할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두 변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회사를 하루빨리 정상화하는 것만이 협력사와 임대주, 그리고 직원들 모두가 다시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고 적극 협력해 주시면서 14일 현재 하이퍼, 슈퍼, 온라인은 95%의 거래유지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몰 99.9%, 물류 100%, 도급사 100% 등 나머지 부분은 모두 회생 절차 개시 이전과 다름없는 거래유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가지 간곡하게 부탁드릴 말씀은 전 임직원들이 하루빨리 회사를 정상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마는 매일 우리 홈플러스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들이 계속 보도되면서 조기 정상화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잘못한 부분에 대해 질책해 주실 부분은 따끔하게 질책해 주시되, 조속하게 회사를 정상화하여 2만 명 직원들과 협력사, 임대주 등 수만 명의 관계사 가족들이 불안감을 떨치고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따뜻한 눈길로 보아주시면 정말 큰 힘이 되겠습니다.
당초 협력사, 임대주 그리고 직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회생절차를 진행했던 만큼 정산 지연으로 인해 협력사나 임대주분께서 긴급 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 그 이자도 지급하는 등 회사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대해 책임을 다함으로써 이번 회생 절차로 인해 어떤 분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홈플러스 임직원 모두는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반드시 다시 일어설 것을 약속드리며 편안하고 쾌적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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