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0명만 유심 교체?...SKT 가입자들 '분통'

하루 100명만 유심 교체?...SKT 가입자들 '분통'

2025.04.28. 오후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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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SKT가 고객 유심 정보 유출 사고 대책으로 오늘부터 희망하는 가입자의 유심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대리점마다 하루 유심 교체 가능 인원 제한을 두면서, 대리점 앞에 이른 아침부터 줄을 서 기다리고도 교체를 받지 못한 가입자들의 분노를 샀습니다.

유심 재고 부족이 원인인 것으로 보이는데, 현장 나가 있는 취재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듣겠습니다. 박기완 기자!

[기자]
네, T월드 서울 광화문점입니다.

[앵커]
오늘부터 유심 무상교체를 약속했는데, 현장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네, 저는 오늘 이곳 매장이 문을 여는 아홉 시가 되기 전에 이곳에 도착했는데요.

그때부터 이미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곳에 길게 줄을 서 있었습니다.

모두 유심을 바꾸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기다리고 있던 겁니다.

하지만 오늘 이곳에서 유심 교체를 받을 수 있는 건 딱 100명으로 제한됐습니다.

줄을 서 있던 나머지 분들은 어쩔 수 없이 발길을 돌려야 했고요.

지금 제 뒤에 보시는 것처럼 유심 교체 물량 제한된 사실을 몰랐던 가입자들이 계속해서 이곳을 찾고 있습니다.

나머지 다른 분들은 다른 날짜로 예약하라며 T월드 사이트 큐알 코드가 제공됐는데, 이를 두고 현장에서는 큰 소리가 오갔습니다.

매일 100명씩 교체를 받기 위해 소비자들이 아침 일찍 줄을 서라는 거냐며 화를 내는 분도 있었습니다.

직접 이야기 들어보시겠습니다.

[김혜정 / 서울 상암동 : 황당하잖아요. 여기까지 와서 지금 한 시간 이상 서 있었는데 갑자기 150번으로 끝났다는데 그것도 직원분이 (말한 게) 아니었어요. 미리 번호표를 안 준다니까 오늘 (아침) 8시쯤 온 사람들은 쉽게 하고 갔대요. 그럼 저 같은 생각에는, 그렇다면 6시 이전에 와야한다는 얘기인 건데, (가게) 오픈이 10시인가 그렇대요. 그럼 4시간을 기다리는 건데….]

[김영애 / 서울 동교동 : (SK텔레콤) 40년 고객인데 너무 당황스러웠어요. 오늘 8시부터 집에서 나서서 왔는데 여기 와보니까 바로 할 수도 없고 QR코드 찍어서 예약하라는데 연세가 있으니까 인터넷이 부족해서 할 수도 없잖아요. 예약 번호가 만 번이 넘어서 집으로 가라는데 언제쯤 유심을 무료로 받을 수 있을지 몰라서 마냥 서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예약 신청도 현재 동시 접속자가 10만 명 이상 몰리면서 접속에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18일 고객 유심 정보가 유출된 뒤 불안감이 커지자, 오늘 10시부터 희망 가입자에 한해서 유심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정보 유출 이후 추가 피해를 우려한 가입자들이 지난 주말 먼저 유심 교체에 나서면서 재고가 대부분 소진됐습니다.

[앵커]
당장 추가 피해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심도 교체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해야 되는 겁니까?

[기자]
네, 유심을 바꾸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발길을 돌린 가입자들도 마찬가지로 답답함을 토로했습니다.

무엇보다 당장 언제쯤 유심을 교체할 수 있을지도 모른 채 기다려야 한다는 게 문제입니다.

유심 재고도 없이 어떻게 무상교체를 약속했느냐는 비판이 일자 sk텔레콤은 유심 추가 확보 방안을 밝혔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유심 재고가 100만 개 정도이고, 다음 말까지 500만 개를 추가 확보하겠다는 거였습니다.

skt 가입자는 모두 합쳐 2,300만 명가량이고,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가입자까지 포함하면 2,500만 명에 달하는데요.

아직 정확히 어떤 가입자의 정보가 유출됐는지 파악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모든 가입자가 교체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물량입니다.

sk텔레콤은 유출된 정보를 이용해 휴대전화를 개통하려고 하면 접속이 차단되는 서비스를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 유심 교체만큼이나 추가 피해를 확실하게 막을 수 있다며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고도 피해가 발생한다면 100%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sk텔레콤 유영상 대표가 유심 무상교체 대책을 직접 발표하면서 유심 교체가 근본적 대책임을 인정하는 모양새가 됐는데요.

현재까지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 가운데, 국내통신 사업자 1위 sk텔레콤이 가입자들의 분노를 멈추고 이번 사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서울 광화문 티월드에서 YTN 박기완 입니다.


YTN 박기완 (parkkw0616@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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