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와이] 독감 백신이 코로나19 감염 위험 높인다?

[팩트와이] 독감 백신이 코로나19 감염 위험 높인다?

2020.10.31. 오전 00:0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독감 백신의 안정성을 둘러싼 불안감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최근 한 인터넷 매체가 독감 백신은 예방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코로나19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믿을 수 있는 보도인지, 팩트체크했습니다.

김대겸 기자입니다.

[기자]
"독감 백신은 감염 예방 효과가 없다."

"독감 백신 맞으면 코로나 등 감염 질환에 걸릴 위험이 65% 증가한다."

최근 한 인터넷 언론이 단독이라며 잇따라 보도한 기사 두 건의 내용입니다.

▲ 미국 의료단체 주장이다?

기사 두 건은 모두 미국의 의료소비자 권익을 옹호하는 의사단체, PIC 입장문을 인용합니다.

PIC는 환자의 선택권을 중요시하는 의사들의 모임으로 백신 효과에 대한 의문을 꾸준히 제기해 왔지만, 학계에서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상혁 / 대한백신학회 부회장 : 논문 하나씩만으로 주장하는 건 어불성설입니다.(백신이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하려면 끊임없이 관련 자료를 만들어서 주장하면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지만….]

▲ 코로나19 감염 위험 65% 증가?

기사 두 건의 출처인 PIC 보고서입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건, 독감 백신 맞은 사람은 비독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 위험이 65% 높아진다는 주장입니다.

그런데 이 주장의 근거가 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보고서를 보면,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소득층 가구의 18세 미만 소아 청소년에게서만 나타난 결과라서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2018년 4월에 나온 연구 결과라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최초 보고된 신종 감염병인 코로나19와 연관 지을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이근화 / 한양대 의대 미생물학 교수 (대한바이러스학회 홍보부장) : 지금 보내주신 논문은 다 코로나랑 (관련성을) 찾을 수 없어요. 다 코로나19라고 얘기하는 이게 유행하기 전에 나왔던 논문들이어서….]

▲ 독감 예방 실패율 65%?

PIC 보고서는 또, 백신의 독감 예방 실패율이 65%라고도 주장합니다.

YTN 취재진은 PIC 보고서의 각주로 인용된 논문 18개를 모두 찾아 전문가들과 함께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어디에도 독감 백신의 예방 실패율이 65%라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백순영 / 가톨릭의대 미생물학교실 교수 : (특정 연도에) 이 백신의 efficacy, 즉 효과가 상당히 떨어졌던 것이 사실이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일정 부분 효과를 나타내고 있고, 대략 40%나 60% 정도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여서….]

전문가들은 독감 백신 항체 형성률에 대한 연구 결과를 PIC가 자신들에 유리한 방식으로 재가공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YTN 김대겸[kimdk1028@ytn.co.kr]입니다.

인턴기자 이수현 [lsh1229@ytn.co.kr]
리서처 김미화 [3gracepeace@naver.com]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