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리포트] 몸 아파 백신 못 맞는다면?...백신 접종 Q&A

[앵커리포트] 몸 아파 백신 못 맞는다면?...백신 접종 Q&A

2021.02.24. 오후 1:0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접종이 편하도록 꽉 끼는 옷은 피하고, 접종 뒤 1분 정도는 바로 일어나지 말고 앉아 있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1차 접종 대상부터 주의사항까지 짚어보겠습니다.

이달 접종이 시작되는 건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78만 명분은 오는 26일부터 전국 요양병원, 요양시설 5,800여 곳의 입소자, 종사자 가운데 만 65세 미만이 대상이고요.

다음날부터 접종이 진행되는 화이자 백신 5만8,500명분은 감염병 전담병원 등에서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맞게 됩니다.

코로나19 백신을 이루는 성분에 대해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 이력이 있는 경우는 백신을 맞으면 안 됩니다.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임신부나 만 18세 미만도 접종 대상에서 제외되는데요.

만성질환자나 면역저하자 등은 특별한 금기가 없다면 접종 가능합니다.

약이나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 백신 접종 시 알레르기 병력이 있다면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 합니다.

가벼운 감기 같은 증상이 있어도 백신 접종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37.5℃가 넘는 열이나 급성 병증이 있다면 접종을 당국과 조율해서 며칠 뒤로 연기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백신 접종을 거부하면 전 국민 접종이 이뤄진 뒤인 오는 11월 이후로 접종 순위가 밀리게 됩니다.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도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완치 뒤 항체가 생겼다고 단언할 수 없기 때문이죠.

백신 접종 전후 2주 동안은 다른 백신 맞지 않는 게 권고되고요, 접종 뒤 7일 동안은 헌혈도 할 수 없습니다.

앞서 미국과 영국 등 해외에서 진행된 임상시험을 보면 적지 않은 접종자들에게 통증이나 부기, 발적 같은 국소반응과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같은 전신반응이 나타났는데요.

사실 코로나뿐 아니라 모든 백신 접종 뒤 흔히 나타나는 반응인데, 대부분 3일 이내 사라집니다.

아주 드물게 쇼크나 호흡곤란, 입술과 입안 부종을 동반한 '아나필락시스'가 있을 수 있는데요.

화이자 백신은 100만 명당 11.1명, 모더나 백신은 100만 명당 2.5명의 발병률을 보였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발병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화이자 백신을 맞은 뒤 '아나필락시스'가 관찰된 21명 가운데 15명은 15분, 3명은 15~30분 사이 증상을 보였고 치료제를 투여하면 바로 회복됐습니다.

접종 뒤 30분 머물며 이상 반응 관찰하기, 귀가 이후 3시간 주의 깊게 관찰, 3일 정도는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 시 병원 진료.

이 같은 '3-3-3' 원칙,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박광렬 [parkkr0824@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