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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어제 '월간 뉴있저'는 이주 배경 학생들의 한국어 수업을 조명했습니다.
이주 배경 학생들을 돕는 사회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 밖엔 여전히 사각지대 남아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이주 배경 학생의 방과 후 일상을 따라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김자양 PD입니다.
[PD]
4살이던 지난 2016년 부모님과 러시아에서 우리나라에 온 레오니드.
어느덧 어엿한 초등학교 4학년이 됐습니다.
학교 종이 울리자, 서둘러 하교를 준비하는데, 러시아어로 대화할 수 있는 친구들은 늘 함께입니다.
무슨 일이 있길래, 이렇게 신난 표정일까요?
-레오니드는 방과 후 어떻게 시간을 보내요?
[레오니드 : 놀아요. (아까 그 친구들이랑?) 네.]
이들이 향한 곳은 바로 동네 축구장.
학원에 가는 친구도 있지만, 레오니드는 부모님이 일터에서 돌아오시는 저녁까지 이렇게 운동장에서 시간을 보낼 때가 많습니다.
[레오니드 / 원일초등학교 학생 : (꿈이 뭐예요?) 저는 축구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그런데 울타리가 없어진 학교 밖에서는 때때로 가혹한 상황을 마주합니다.
축구장에서 쫓겨나기도 하고, 친구들이 놀려도 제지해줄 선생님이 없습니다.
한국어에 서툴고, 외모도 다른 탓에 차별로 느껴집니다.
[레오니드 친구 / 원일초등학교 학생 : 축구장 왔을 때 어떤 형이 욕을 했어요. (축구장 쓰지 말라고?) 네. (그래서 어떻게 했어, 그때?) 아무 말도 안 했어요.]
[김다니엘 / 레오니드 아버지 : 한 번은 레오니드의 동창 여자애들이 그의 핸드폰 케이스를 가져갔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들은 레오니드를 놀렸고, 핸드폰 케이스를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주 배경 아이들의 겪는 차별의 문제는 안산 원일초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주 배경 학생이 전체의 80%가 넘는 서울 대동초등학교.
중국 출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많아 대표적인 다문화 정책학교로 손꼽히지만, 그런 탓에 곱지 않은 시선을 받기도 합니다.
[김선희 / 대동초등학교 교장 : (한국 학부모들이) 단지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다문화 학생의 비율을 생각하시고, 학교를 많이 이탈하고 인근 학교로 전학을 가는 기피 현상이 많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주 배경 학생 4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국내에서 태어난 학생은 약 12%가, 외국에서 태어나 우리나라로 이주한 학생은 27% 이상이 차별받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또 차별을 경험한 아이들 가운데 절반 이상은 그냥 참았다고 답했습니다.
[최해선 / 대동초등학교 학부모 (중국 동포) : 걱정이 됩니다. 애들 사이에 혹시 차별, 그니까 외국인이라고 차별을 두지 않을까.]
[김윤영 /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소장 : 차별이나 편견 이런 것들의 피해와 상처를 받는 것은 일상에서 일어납니다. 학교 밖에서 일어납니다.]
헌법에 명시된 평등권을 실현하는 차별금지법이 여전히 높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주 배경 학생들이 받는 실질적인 차별에 우리 사회는 어떻게 답해야 할까?
레오니드 가족 얘기에 답이 있습니다.
[김다니엘 / 레오니드 아버지 : 한국 사회가 다른 나라 아이들을 받아 줄 거라고 믿습니다.]
[레오니드 / 원일초등학교 학생 : 한국에 왔을 때 우리 가족의 삶은 더 나아졌어요. 열심히 일하는 아버지를 위해 저도 빨리 돕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YTN 김자양입니다.
[앵커]
이주 배경 가족 문제를 취재한 김자양 피디와 좀 더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김 피디 어서 오세요.
빨리 커서 아버지를 돕고 싶다는 레오니드가 참 대견한데요.
레오니드 학생의 집에도 다녀온 거죠?
[PD]
네, 앞서 보셨다시피 레오니드는 방과 후에 축구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데요.
아직 한국말이 서툴다 보니 러시아계 친구들과 주로 어울립니다.
레오니드 부모님께서 흔쾌히 제작진을 집으로 초대해서 아버지, 할머니까지 인터뷰할 수 있었는데요.
부모님은 모두 저녁 8시쯤 돌아오고, 레오니드는 밖에서 놀다가 오후 5시쯤 집에 와서 할머니와 함께 저녁을 먹습니다.
레오니드 부모님도 레오니드가 하교한 뒤 오후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걱정하는 눈치였는데요.
이주 배경 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돌봄 교실 등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앵커]
리포트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원일초등학교와 대동초등학교가 우리가 앞으로 마주할 일반적인 교실의 모습이라고 언급한 대목인데요.
실제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는 겁니까?
[PD]
네, 정확히 말씀드리면 아직 아닙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다문화 사회 진입을 눈앞에 뒀다고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보통 외국인을 포함해 이주 배경 주민이 전체 인구의 5%를 넘는 경우 다문화 사회로 보는데요.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2020년 기준을 보면 이주 배경 주민이 215만 명 수준으로 전체 인구의 4.16%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지난 2019년 조사를 보면, 4.28%인데요.
일부 정부 자료에는 2019년, 미등록 체류자까지 포함해 5%에 근접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줄어든 수치여서, 앞으로 1, 2년 안에 5%를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 말씀드린 건 전체 국민에 대한 통계였고요.
레오니드 가족이 사는 안산시는 다릅니다.
저도 이번에 취재하면서 안산시를 눈여겨보게 됐는데요.
일부 시장이나 거리를 보면, 이곳이 우리나라인가 싶을 정도로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는 지난해 4월 기준 다문화가정 학생 수가 5천500여 명으로 전체 학생 가운데 약 8%를 차지하고 있고요.
성인까지 확대하면 이주 배경 주민 비율이 전체 인구의 약 13%에 달합니다.
안산시만 떼어 놓고 보면, 이미 지난 2008년부터 다문화 사회에 접어든 셈이죠.
[앵커]
이주 배경 아이들이 겪는 차별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리포트에도 나왔지만, 원일초·대동초의 학부모 모두 자녀가 우리 사회에서 차별을 겪을까 걱정하는 모습인데요.
이주 배경 가정을 향한 차별, 실제로는 어느 정도입니까?
[PD]
조금 전 리포트에서 통계가 하나 있었죠.
이주 학생 기준으로 27%가 차별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요.
실제 혐오 표현부터 집단 폭행 사건까지, 뉴스에 보도된 사례도 많은데요.
제가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2018년 11월 있었던 인천 다문화 가정 중학생 추락 사건이 있습니다.
러시아 출신 학생이 또래 한국 학생들의 폭행을 피해 도망가는 과정에서 옥상에서 추락해 숨진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이밖에 지난해 양산에서 몽골 출신 여중생을 또래 한국 여학생들이 6시간 무차별 폭행한 일도 있었습니다.
가해자 4명 모두 공동 폭행 혐의로 소년원 단기 송치 처분을 받았고, 강제 추행과 감금 폭행 등 남은 혐의점도 있어서 수사가 진행 중인데,
가해자들을 처벌해 달라는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파장이 상당했습니다.
또 어린이는 아니지만, 지난해 인천에서 방글라데시 출신 다문화 여성을 '코로나'로 부른 남성 두 명이 재판에 넘겨져 벌금형 100만 원을 선고받은 일이 있었고요.
우리 사회가 다문화 가정을 바라보는 심각한 차별 정서, 없다고 볼 수는 없겠죠.
[앵커]
구조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일 텐데요.
법과 제도, 인식 모두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좀 바뀌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PD]
네, 먼저 입법이 진행 중인 걸 찾아보니까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다문화가족지원법 개정안이 있습니다.
국적·민족 등을 이유로 다문화가족이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하는 조항을 신설하는 등 다문화 구성원의 인권을 보호하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아직 해당 상임위에 계류 중인데요.
권 의원이 말하는 입법 취지를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권인숙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우리 국민의 다문화 수용성 지수를 봤더니 거기에서도 아주 낮은 점수를 받았고요. 그래서 법적으로 차별 금지를 선언적으로라도 명문화하고 그런 것이 굉장히 시급하다고 생각됐고요. (법안이) 제도화되면 학교나 직장 사회 전반에서 다양한 영역의 차별 요소들 이런 것들이 시정될 수 있지 않을까….]
입법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보완도 시급합니다.
어제 보도해드렸던 내용처럼 한국어에 서툰 학생들을 위한 통역 교사 지원이나, 방과 후 돌봄교실 확대도 필요합니다.
또 일반 국민의 인식 전환도 필수 요소인데요.
다문화 가정을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차별 없이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읍니다.
[앵커]
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김 피디, 수고했습니다.
YTN 김자양 (kimjy020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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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월간 뉴있저'는 이주 배경 학생들의 한국어 수업을 조명했습니다.
이주 배경 학생들을 돕는 사회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 밖엔 여전히 사각지대 남아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이주 배경 학생의 방과 후 일상을 따라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김자양 PD입니다.
[PD]
4살이던 지난 2016년 부모님과 러시아에서 우리나라에 온 레오니드.
어느덧 어엿한 초등학교 4학년이 됐습니다.
학교 종이 울리자, 서둘러 하교를 준비하는데, 러시아어로 대화할 수 있는 친구들은 늘 함께입니다.
무슨 일이 있길래, 이렇게 신난 표정일까요?
-레오니드는 방과 후 어떻게 시간을 보내요?
[레오니드 : 놀아요. (아까 그 친구들이랑?) 네.]
이들이 향한 곳은 바로 동네 축구장.
학원에 가는 친구도 있지만, 레오니드는 부모님이 일터에서 돌아오시는 저녁까지 이렇게 운동장에서 시간을 보낼 때가 많습니다.
[레오니드 / 원일초등학교 학생 : (꿈이 뭐예요?) 저는 축구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그런데 울타리가 없어진 학교 밖에서는 때때로 가혹한 상황을 마주합니다.
축구장에서 쫓겨나기도 하고, 친구들이 놀려도 제지해줄 선생님이 없습니다.
한국어에 서툴고, 외모도 다른 탓에 차별로 느껴집니다.
[레오니드 친구 / 원일초등학교 학생 : 축구장 왔을 때 어떤 형이 욕을 했어요. (축구장 쓰지 말라고?) 네. (그래서 어떻게 했어, 그때?) 아무 말도 안 했어요.]
[김다니엘 / 레오니드 아버지 : 한 번은 레오니드의 동창 여자애들이 그의 핸드폰 케이스를 가져갔던 기억이 납니다. 아이들은 레오니드를 놀렸고, 핸드폰 케이스를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주 배경 아이들의 겪는 차별의 문제는 안산 원일초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주 배경 학생이 전체의 80%가 넘는 서울 대동초등학교.
중국 출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많아 대표적인 다문화 정책학교로 손꼽히지만, 그런 탓에 곱지 않은 시선을 받기도 합니다.
[김선희 / 대동초등학교 교장 : (한국 학부모들이) 단지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다문화 학생의 비율을 생각하시고, 학교를 많이 이탈하고 인근 학교로 전학을 가는 기피 현상이 많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주 배경 학생 4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국내에서 태어난 학생은 약 12%가, 외국에서 태어나 우리나라로 이주한 학생은 27% 이상이 차별받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또 차별을 경험한 아이들 가운데 절반 이상은 그냥 참았다고 답했습니다.
[최해선 / 대동초등학교 학부모 (중국 동포) : 걱정이 됩니다. 애들 사이에 혹시 차별, 그니까 외국인이라고 차별을 두지 않을까.]
[김윤영 /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소장 : 차별이나 편견 이런 것들의 피해와 상처를 받는 것은 일상에서 일어납니다. 학교 밖에서 일어납니다.]
헌법에 명시된 평등권을 실현하는 차별금지법이 여전히 높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주 배경 학생들이 받는 실질적인 차별에 우리 사회는 어떻게 답해야 할까?
레오니드 가족 얘기에 답이 있습니다.
[김다니엘 / 레오니드 아버지 : 한국 사회가 다른 나라 아이들을 받아 줄 거라고 믿습니다.]
[레오니드 / 원일초등학교 학생 : 한국에 왔을 때 우리 가족의 삶은 더 나아졌어요. 열심히 일하는 아버지를 위해 저도 빨리 돕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YTN 김자양입니다.
[앵커]
이주 배경 가족 문제를 취재한 김자양 피디와 좀 더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김 피디 어서 오세요.
빨리 커서 아버지를 돕고 싶다는 레오니드가 참 대견한데요.
레오니드 학생의 집에도 다녀온 거죠?
[PD]
네, 앞서 보셨다시피 레오니드는 방과 후에 축구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데요.
아직 한국말이 서툴다 보니 러시아계 친구들과 주로 어울립니다.
레오니드 부모님께서 흔쾌히 제작진을 집으로 초대해서 아버지, 할머니까지 인터뷰할 수 있었는데요.
부모님은 모두 저녁 8시쯤 돌아오고, 레오니드는 밖에서 놀다가 오후 5시쯤 집에 와서 할머니와 함께 저녁을 먹습니다.
레오니드 부모님도 레오니드가 하교한 뒤 오후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걱정하는 눈치였는데요.
이주 배경 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돌봄 교실 등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앵커]
리포트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원일초등학교와 대동초등학교가 우리가 앞으로 마주할 일반적인 교실의 모습이라고 언급한 대목인데요.
실제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는 겁니까?
[PD]
네, 정확히 말씀드리면 아직 아닙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다문화 사회 진입을 눈앞에 뒀다고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보통 외국인을 포함해 이주 배경 주민이 전체 인구의 5%를 넘는 경우 다문화 사회로 보는데요.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2020년 기준을 보면 이주 배경 주민이 215만 명 수준으로 전체 인구의 4.16%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지난 2019년 조사를 보면, 4.28%인데요.
일부 정부 자료에는 2019년, 미등록 체류자까지 포함해 5%에 근접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줄어든 수치여서, 앞으로 1, 2년 안에 5%를 넘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 말씀드린 건 전체 국민에 대한 통계였고요.
레오니드 가족이 사는 안산시는 다릅니다.
저도 이번에 취재하면서 안산시를 눈여겨보게 됐는데요.
일부 시장이나 거리를 보면, 이곳이 우리나라인가 싶을 정도로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안산시는 지난해 4월 기준 다문화가정 학생 수가 5천500여 명으로 전체 학생 가운데 약 8%를 차지하고 있고요.
성인까지 확대하면 이주 배경 주민 비율이 전체 인구의 약 13%에 달합니다.
안산시만 떼어 놓고 보면, 이미 지난 2008년부터 다문화 사회에 접어든 셈이죠.
[앵커]
이주 배경 아이들이 겪는 차별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리포트에도 나왔지만, 원일초·대동초의 학부모 모두 자녀가 우리 사회에서 차별을 겪을까 걱정하는 모습인데요.
이주 배경 가정을 향한 차별, 실제로는 어느 정도입니까?
[PD]
조금 전 리포트에서 통계가 하나 있었죠.
이주 학생 기준으로 27%가 차별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요.
실제 혐오 표현부터 집단 폭행 사건까지, 뉴스에 보도된 사례도 많은데요.
제가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2018년 11월 있었던 인천 다문화 가정 중학생 추락 사건이 있습니다.
러시아 출신 학생이 또래 한국 학생들의 폭행을 피해 도망가는 과정에서 옥상에서 추락해 숨진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이밖에 지난해 양산에서 몽골 출신 여중생을 또래 한국 여학생들이 6시간 무차별 폭행한 일도 있었습니다.
가해자 4명 모두 공동 폭행 혐의로 소년원 단기 송치 처분을 받았고, 강제 추행과 감금 폭행 등 남은 혐의점도 있어서 수사가 진행 중인데,
가해자들을 처벌해 달라는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파장이 상당했습니다.
또 어린이는 아니지만, 지난해 인천에서 방글라데시 출신 다문화 여성을 '코로나'로 부른 남성 두 명이 재판에 넘겨져 벌금형 100만 원을 선고받은 일이 있었고요.
우리 사회가 다문화 가정을 바라보는 심각한 차별 정서, 없다고 볼 수는 없겠죠.
[앵커]
구조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일 텐데요.
법과 제도, 인식 모두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좀 바뀌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PD]
네, 먼저 입법이 진행 중인 걸 찾아보니까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다문화가족지원법 개정안이 있습니다.
국적·민족 등을 이유로 다문화가족이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하는 조항을 신설하는 등 다문화 구성원의 인권을 보호하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아직 해당 상임위에 계류 중인데요.
권 의원이 말하는 입법 취지를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권인숙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우리 국민의 다문화 수용성 지수를 봤더니 거기에서도 아주 낮은 점수를 받았고요. 그래서 법적으로 차별 금지를 선언적으로라도 명문화하고 그런 것이 굉장히 시급하다고 생각됐고요. (법안이) 제도화되면 학교나 직장 사회 전반에서 다양한 영역의 차별 요소들 이런 것들이 시정될 수 있지 않을까….]
입법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보완도 시급합니다.
어제 보도해드렸던 내용처럼 한국어에 서툰 학생들을 위한 통역 교사 지원이나, 방과 후 돌봄교실 확대도 필요합니다.
또 일반 국민의 인식 전환도 필수 요소인데요.
다문화 가정을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차별 없이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읍니다.
[앵커]
네,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김 피디, 수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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