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2년 7월 5일 (화요일)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 : 하미경 서울시 기획담당관 주무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슬기로운 생활을 위한 “생활백서”! 오늘은 서울시 소식 준비했습니다. 숨 가쁘게 달려온 상반기가 지나고 어느덧 하반기에 접었들는데요, 올 하반기 서울시에는 어떤 정책들이 생겨나고 우리 생활이 또 어떻게 달라질지 자세한 내용 서울시 기획담당관 하미경 주무관과 연결해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 하미경 서울시 기획담당관 주무관(이하 하미경): 안녕하세요.
◇ 이현웅: 지난주에 「2022 하반기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발간하셨잖아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하미경: 「2022 하반기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하반기에 새롭게 추진하는 서울시 사업이나 달라지는 제도 중에서 시민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한데 모아 알기 쉽게 정리한 전자책입니다. 총 31가지 사업을 담고 있고요. 서울시의 정책 비전 「2030 서울비전」의 4개 분야인 상생도시, 안심도시, 글로벌 선도도시, 미래감성도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현웅: 주목할 만한 정책이나 사업 있으시면 소개해 주시죠.
◆ 하미경: 청년분들이 관심 가질 만한 정책으로... 20~30대 청년 구직자들에게 AI, 빅데이터, IoT 등 4차산업혁명 분야 실무교육을 제공하고, 교육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 강동 캠퍼스와 용산 캠퍼스를 각각 10월과 11월에 새로 개관합니다. 또 7월부터는 서울고용노동청 1층 청년일자리센터에 청년구직자와 구인기업을 연결하는 청년 일자리 매칭 전담창구를 운영하오니, 구직 중인 청년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7월에는 부동산 전월세 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1인가구를 위한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입니다. 1인가구, 한부모가정 등 1인가구에 준하는 상황에 처한 시민들이 전월세 계약을 상담하실 때, 홀로 집보기가 어려우실 때 동행해드리고 있으며,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 이현웅: 아이 키우는 좋은 도시를 만드는 정책들이 진행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 하미경: 그렇습니다. 육아 안심도시 서울 만들기의 일환으로 아이들이 걱정 없이 뛰어놀 수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를 대폭 확대 운영합니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는 공공 키즈카페인데요, 지난 5월 27일에 종로 1호점 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중구, 성동, 광진, 중랑 등에 총 20개소를 추가로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넒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면서 다양한 창의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거점형 키움센터가 노원, 동작, 종로에 이어 오는 9월에 성북에 추가로 개원됩니다.
◇ 이현웅: 아이 키우는 부모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하반기에 열리는 행사, 축제도 소식도 전해주시죠.
◆ 하미경: 많은 시민들께서 서울시에서 열렸던 행사와 축제들을 기다리셨을텐데요. 서울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관광 축제 서울 페스타’가 오는 8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잠실종합운동경기장을 비롯한 서울 전역에서 개최되고요, 한류스타 콘서트, 전기자동차 경주와 다양한 문화 이벤트가 펼쳐질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K-팝,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의 전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K-뷰티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서울의 뷰티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뷰티와 패션, 한류와 MZ세대 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가 펼쳐지는 서울뷰티위크가 동대문 DDP 일대에서 9월 30일부터 3일 동안 개최됩니다. 그리고 하반기 새단장을 마치고 시민들에게 공개될 광화문광장에서는 12월 미디어파사드 빛의 축제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 이현웅: 기대되는 사업과 행사들이 많은데, 그 외 소개할만한 다른 사업들이 있을까요?
◆ 하미경: 9월에는 서울시 서소문청사 수소충전소 운영을 개시하니, 서울 시내에서도 편리하게 수소차를 충전해 보실 수 있고요,
늦은 밤 귀갓길에도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11월에는 안심귀가 택시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서울시 전체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은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하니, 이제부터 안심하고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 이현웅: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안내가 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어디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나요?
◆ 하미경: 「2022 하반기 달라지는 서울생활」은 6월 28일에 전자책으로 발간되었습니다. PC나 스마트폰 통해서 서울시 전자책서비스 홈페이지나, 정보소통광장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전자책으로 보실 수 있으니, 시민분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현웅: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서울시 기획담당관 하미경 주무관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