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귀가 전쟁’…택시 잡기 하늘의 별 따기
택시기사 확보 방안…서울시, 택시요금 인상 추진
기본요금 4,800원·심야할증 10시로 2시간 앞당겨
’전액관리제’ 한계로 요금인상 효과 회의론도
택시기사 확보 방안…서울시, 택시요금 인상 추진
기본요금 4,800원·심야할증 10시로 2시간 앞당겨
’전액관리제’ 한계로 요금인상 효과 회의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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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심야시간대 귀갓길에 택시가 잡히지 않아 애탔던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서울시가 해법으로 택시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택시기사들조차 반응은 미지근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박정현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기자]
밤늦은 시각, 대로변에 택시를 잡으려는 사람들이 줄지어 모여 있습니다.
매일 밤 벌어지는 이른바 '택시 대란'은 이제는 익숙한 풍경입니다.
택시 기사가 부족한 게 근본적 원인입니다.
한 달에 170만 원이 채 되지 않는 급여에 택시기사는 이미 감소세였는데, 코로나19 유행으로 승객이 줄면서 택시기사도 더 급격하게 줄어든 겁니다.
떠난 기사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서울시가 내놓은 당근책은 요금 인상입니다.
기본요금을 4,800원으로 천 원 올리고, 심야 할증 시간도 2시간 앞당긴다는 겁니다.
안 그래도 물가 인상 부담이 큰 상황에서 택시요금까지 오른다니, 승객들은 걱정부터 앞섭니다.
[변유빈 / 서울 평창동 : 기숙사에 다닐 때 택시 많이 이용하는데 오른다고 하면 교통비가 굉장히 많이 부담될 거 같아요.]
[김시온 / 인천 중산동 : 지금보다 오르면 지금처럼 이용하긴 힘들 거 같아 가지고]
매번 요금은 오르는데 서비스는 그대로라 언짢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곽기한 / 서울 목동 : 택시 요금이 오르면 기사분들이 서비스를 좀 더 강화해주셨으면 그런 생각도 듭니다. 요금이 올라지면 좀 달라질까 기대도 하는데….]
택시 기사들의 반응도 엇갈렸습니다.
벌이가 나아질 테니 택시기사 수가 늘 거라는 낙관론도 있지만,
[김태수 / 서울 택시 기사 : 돈이 많이 되니까 택시 운전사들이 야간에 많이 할 거 아녜요.]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기본요금 고작 천 원 오르는 거론 어림없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배효복 / 서울 택시 기사 : 4,800원은 약하다고 생각하고요. 적어도 한 5,500원. 막말로 배달료도 5,000원이잖아요.]
[윤득중 / 서울 택시 기사 : 힘들죠. 요새 돈벌이가 안 돼요. 120만 원짜리 운전기사가 어딨어요.]
택시기사 월급제인 '전액관리제'가 도입된 뒤 열심히 일해도 수입은 늘지 않아 요금 인상이 무용지물이란 회의론도 있습니다.
[이철연 / 서울 택시 기사 : 지난번 3,800원이 된 이후에 시에서 월급 40만 원정도 인상 시켜줬거든요. 법인 택시 경우에. 그 인상분이 회사에 사납금 명목으로 돈을 더 그만큼 내야 하는 부분인데….]
전문가들은 요금 인상과 더불어 택시기사의 근무조건 개선 등 처우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안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유정훈 /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 실질적으로 택시기사들한테 혜택이 가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과 함께 근로 조건 방식에 대한 정책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풀타임으로 일하는 방식도 있고, 기사님 여건에 맞게 파트 타임도 허용한다든지….]
요금 인상에 대한 현장 반응 엇갈리는 가운데 이번 대책이 밤마다 벌어지는 택시 승차난을 끝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박정현입니다.
YTN 박정현 (miaint3120@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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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시간대 귀갓길에 택시가 잡히지 않아 애탔던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서울시가 해법으로 택시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택시기사들조차 반응은 미지근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박정현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기자]
밤늦은 시각, 대로변에 택시를 잡으려는 사람들이 줄지어 모여 있습니다.
매일 밤 벌어지는 이른바 '택시 대란'은 이제는 익숙한 풍경입니다.
택시 기사가 부족한 게 근본적 원인입니다.
한 달에 170만 원이 채 되지 않는 급여에 택시기사는 이미 감소세였는데, 코로나19 유행으로 승객이 줄면서 택시기사도 더 급격하게 줄어든 겁니다.
떠난 기사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서울시가 내놓은 당근책은 요금 인상입니다.
기본요금을 4,800원으로 천 원 올리고, 심야 할증 시간도 2시간 앞당긴다는 겁니다.
안 그래도 물가 인상 부담이 큰 상황에서 택시요금까지 오른다니, 승객들은 걱정부터 앞섭니다.
[변유빈 / 서울 평창동 : 기숙사에 다닐 때 택시 많이 이용하는데 오른다고 하면 교통비가 굉장히 많이 부담될 거 같아요.]
[김시온 / 인천 중산동 : 지금보다 오르면 지금처럼 이용하긴 힘들 거 같아 가지고]
매번 요금은 오르는데 서비스는 그대로라 언짢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곽기한 / 서울 목동 : 택시 요금이 오르면 기사분들이 서비스를 좀 더 강화해주셨으면 그런 생각도 듭니다. 요금이 올라지면 좀 달라질까 기대도 하는데….]
택시 기사들의 반응도 엇갈렸습니다.
벌이가 나아질 테니 택시기사 수가 늘 거라는 낙관론도 있지만,
[김태수 / 서울 택시 기사 : 돈이 많이 되니까 택시 운전사들이 야간에 많이 할 거 아녜요.]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기본요금 고작 천 원 오르는 거론 어림없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배효복 / 서울 택시 기사 : 4,800원은 약하다고 생각하고요. 적어도 한 5,500원. 막말로 배달료도 5,000원이잖아요.]
[윤득중 / 서울 택시 기사 : 힘들죠. 요새 돈벌이가 안 돼요. 120만 원짜리 운전기사가 어딨어요.]
택시기사 월급제인 '전액관리제'가 도입된 뒤 열심히 일해도 수입은 늘지 않아 요금 인상이 무용지물이란 회의론도 있습니다.
[이철연 / 서울 택시 기사 : 지난번 3,800원이 된 이후에 시에서 월급 40만 원정도 인상 시켜줬거든요. 법인 택시 경우에. 그 인상분이 회사에 사납금 명목으로 돈을 더 그만큼 내야 하는 부분인데….]
전문가들은 요금 인상과 더불어 택시기사의 근무조건 개선 등 처우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안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유정훈 /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 실질적으로 택시기사들한테 혜택이 가기 위해서는 요금 인상과 함께 근로 조건 방식에 대한 정책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풀타임으로 일하는 방식도 있고, 기사님 여건에 맞게 파트 타임도 허용한다든지….]
요금 인상에 대한 현장 반응 엇갈리는 가운데 이번 대책이 밤마다 벌어지는 택시 승차난을 끝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박정현입니다.
YTN 박정현 (miaint3120@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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