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드링크' 학생들 사이에 인기...실제로 도움될까?

'에너지 드링크' 학생들 사이에 인기...실제로 도움될까?

2023.04.06. 오전 09:0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조성남 정신과 전문의 국립법무병원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그 약품통을 보면 거기에 ADHD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러니까 주의력결핍장애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홍보를 했단 말이죠.

그런데 워낙 학원가이기도 하고 요즘 유낙 기능성 음료들이 많이 나오고 있잖아요. 그래서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집중력이 좋아진다, 주의력이 높아진다고 이런 얘기를 들으면 사실 눈길은 갈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런 효과가 있다라고 홍보하는 음료들이 효과가 있는 건지는 궁금합니다.

◆조성남> 원래 식약처에서도 집중력을 높여준다든가 공부를 잘하게 하는 기능성 음료로 허가받은 음료는 없다고 하고 있고요. 이런 ADHD의 치료제로 쓰는 약은 ADHD 환자들한테는 도움이 되는데요. 정상적인 일반인한테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다만 각성제이기 때문에 잠을 적게 자게 만드는 거거든요. 그걸 이용해서 집중력이 높아진다 그러는데 이 집중력이라는 것도 순간적인 거기 때문에 순간적인 집중력이지, 그걸 통해서 기억력에 도움이 되거나 학습에 도움이 되는 건 아닙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끝으로요. 원장님 모셨으니까 저 정말 궁금한 거 질문 하나만 더 드릴게요. 사실 학생들의 입장에서, 한국 사회에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집중력 높아지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면서 각성제를 많이 섭취하기도 하고 또 일부 학생들은 에너지드링크를 많이 먹기도 합니다. 잠이 깬다는 이유로요.

실제로 각성제나 에너지드링크 같은 것들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한가요?

◆조성남>도움이 안 됩니다, 결론적으로. 각성제라는 건 순간적인 집중력은 높일 수 있지만 전반적인 기억력이나 이해력에 도움이 되지는 않고요. 오히려 이 능력을 나중에 떨어뜨리는 결과도 나타나고요. 집중력 장애 환자한테는 도움이 되지만 일반인한테는 도움이 안 됩니다.

그리고 에너지 드링크는 그게 카페인 성분이거든요. 카페인은 각성제로 잠을 못 자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 거지, 집중력을 높여주는 건 과장광고고요. 잠을 못 자게 되니까 그 시간 동안 공부를 할 수 있다, 이런 것인데 잠을 안 자고 공부를 하게 되면 눈에는 들어와도 이게 머릿속에 잘 남아있지 않아요.

각성제라는 건 어떤 행동을 반복을 해도 지루하지가 않아요. 그러니까 책을 보고 계속 책을 보고 있는데 집중해서 보지만 그게 반복적인 거라 뇌 속에 오래 남아 있거나 그러지 않죠. 착각하는 겁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결국 집중력은 약이 아니라 내 마음에 왕도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담 발췌 : 윤희정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