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악' 모기가 피하는 비누향...재미있는 연구 결과 [Y녹취록]

'으악' 모기가 피하는 비누향...재미있는 연구 결과 [Y녹취록]

2023.05.11. 오전 08:3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나경철 앵커
■ 출연 : 이현웅 YTN라디오 아나운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제 여름이 다가오면서 벌써부터 걱정하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은데 모기가 싫어하는 비누향이 있다고요? 어떤 내용인가요?

◆이현웅> 최근 미국 버지니아공과대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가 한 국제 학술지에 실려 주목받았습니다. 24세에서 33세 남녀 5명을 대상으로 몸을 씻지 않았을 경우와 비누를 사용해 씻은 뒤를 비교해 모기가 얼마나 달라붙는지 실험해봤는데요. 이때 비누도 향이나 성분을 달리해 영향을 주는지 함께 파악해봤습니다.

그랬더니 결과가 재미있게 나왔는데요. 달콤한 과일향 또 꽃향기를 내는 비누로 씻는 경우에는 씻지 않은 경우와 비슷한 정도로 모기들이 덤벼들었다고 합니다. 반면, 위스키향이나 코코넛향을 내는 비누를 사용하면 모기들이 피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이걸 핑계로 위스키 더 드시는 분이 계실 것 같은데 결국에는 잘 씻어야 하고 모기들이 싫어하는 향으로 골라서 모기한테 덜 물릴 수 있다는 거네요?

◆이현웅> 네, 참고로 체온이 높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바이러스에 감염된사람을 모기는 더 선호한다고 하니까 향 고르는 것보다 모기에 덜 물리려면 잘 씻고 개인 위생에 신경 쓰는 게 좋겠습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버지니아텍 연구진은 앞으로 더 많은 종류의 비누를 이용하고, 실험 대상자 규모도 늘려 추가 연구를 진행할 거라고 하니까요. 내가 쓰는 향 없네 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기다려보시면 되겠습니다.

◇앵커> 주변에 모기 때문에 유독 괴로워하는 분들도 있거든요. 참고하실 만한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