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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풍속 화가 혜원 신윤복(1758∼?)의 그림이 사라졌다는 신고가 들어와 당국이 확인에 나섰다.
17일 국가유산청에 따르면 신윤복의 '고사인물도'(故事人物圖·신화나 역사 속 인물에 얽힌 일화를 주제로 그린 그림)를 소장하고 있던 사단법인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그림이 사라졌다며 최근 서울 종로구청에 신고를 했다.
1811년 신윤복의 외가 친척이었던 피종정의 부탁으로 그려진 이 그림은 마지막 조선통신사 파견 때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추정된다.
제갈량이 남만국의 왕 맹획을 7번 잡았다 놓아주고는 심복으로 만들었다는 '칠종칠금'(七縱七擒) 고사를 다룬 그림으로, 우측 상단에는 '조선국의 혜원이 그리다'는 묵서가 있다.
국가유산청은 이 그림에 대해 "2008년에 개인이 일본의 수집가에게 구입해 일본에서 국내로 197년 만에 돌아왔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5년에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그림으로 본 조선통신사' 전시에서 선보인 바 있다.
그림을 소장해 온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2019∼2020년에 도난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족자 형태의 그림을 말아서 오동나무 상자에 보관해왔으나, 2020년 1월 사무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소장품이 없어진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측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으나, 그림 소재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약 4년이 지난 최근 종로구청을 통해 도난 신고를 냈고, 국가유산청은 누리집의 '도난 국가유산 정보'를 통해 이 사실을 공고했다.
디지털뉴스팀 이유나 기자
YTN 이유나 (lyn@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17일 국가유산청에 따르면 신윤복의 '고사인물도'(故事人物圖·신화나 역사 속 인물에 얽힌 일화를 주제로 그린 그림)를 소장하고 있던 사단법인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그림이 사라졌다며 최근 서울 종로구청에 신고를 했다.
1811년 신윤복의 외가 친척이었던 피종정의 부탁으로 그려진 이 그림은 마지막 조선통신사 파견 때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추정된다.
제갈량이 남만국의 왕 맹획을 7번 잡았다 놓아주고는 심복으로 만들었다는 '칠종칠금'(七縱七擒) 고사를 다룬 그림으로, 우측 상단에는 '조선국의 혜원이 그리다'는 묵서가 있다.
국가유산청은 이 그림에 대해 "2008년에 개인이 일본의 수집가에게 구입해 일본에서 국내로 197년 만에 돌아왔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5년에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그림으로 본 조선통신사' 전시에서 선보인 바 있다.
그림을 소장해 온 후암미래연구소 측은 2019∼2020년에 도난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족자 형태의 그림을 말아서 오동나무 상자에 보관해왔으나, 2020년 1월 사무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소장품이 없어진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측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도 했으나, 그림 소재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약 4년이 지난 최근 종로구청을 통해 도난 신고를 냈고, 국가유산청은 누리집의 '도난 국가유산 정보'를 통해 이 사실을 공고했다.
디지털뉴스팀 이유나 기자
YTN 이유나 (ly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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