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판매자들도 고소 시작...회생 심문 이틀 앞으로

'티메프' 판매자들도 고소 시작...회생 심문 이틀 앞으로

2024.07.31. 오후 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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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이어 판매자도 대응…고소장 검찰에 제출
"다른 기업 인수하며 판매자에 줄 돈 유용"
티메프·큐텐이 지급불능 언제 예측했느냐가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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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검찰과 경찰에는 티몬과 위메프 환불 대란 사태와 관련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고소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티메프'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경영진을 고소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철희 기자!

판매자들도 고소장을 냈다고요?

[기자]
네, 앞서 일부 소비자들이 검찰과 경찰에 각각 고소장을 접수하며 대응에 나섰는데요.

오늘은 판매자들이 서울중앙지검에 큐텐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큐텐 그룹 대표들이 위시 등 전자상거래 업체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판매자에게 지급해야 할 돈을 유용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책임자들을 사기와 업무상 배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소하겠다는 건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원형일 / 판매자·이용자 측 변호인 : 판매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자금을 기업 인수자금으로 유용했단 의혹 불거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횡령이나 배임 부분을 문제 삼고 있고요.]

피해자 고소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담수사팀을 구성한 검찰은 본격적인 수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단 수사의 핵심은 티몬과 위메프, 또 모기업 큐텐이 지급 불능이 일어날 것을 언제부터 인지했느냐가 될 거로 보입니다.

앞서 티몬과 위메프는 사고가 터지기 직전인 지난 6월과 7월에도 대규모 판촉 행사를 벌인 바 있고요.

이번 달 초 정산이 밀리기 시작하자 '전산 오류'라며 판매자들을 안심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위메프 대표 방에서 발견된 수첩에는 '위메프 상황이 암 3기 수준'이라거나,

'최소 금액으로 현재까지 왔고 답이 없는 상황'이라는 내용이 적혀있었습니다.

두 회사가 입점 업체에 정산을 제때 해주기 어렵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판매를 강행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또, 이번 사태의 배경에 큐텐의 무리한 계열사 상장 추진이나 몸집 부풀리기가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지난 2월 미국 쇼핑 플랫폼 위시를 인수하는 과정에 '티메프' 자금이 사용된 건 아닌지,

각 회사가 판매대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건 아닌지 등이 수사의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앵커]
두 회사의 회생을 판단할 법원 심문도 이번 주 열리는 거죠?

[기자]
네, 서울회생법원은 이번 주 금요일 오후 3시부터는 티몬에 대해, 30분 뒤에는 위메프에 대해 각각 비공개 심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청 나흘 만에 바로 회생 개시 여부를 판단할 심문을 진행하는 건데,

다른 회생 사건과 비교하면 비교적 빠르게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문이 끝나고 나면 재판부는 회생 개시 여부를 한 달 안에 결정해야 합니다.

다만, 두 회사가 '자율 구조조정 지원'으로 불리는 ARS 프로그램을 신청한 것이 변수로 꼽힙니다.

ARS 프로그램은 회생에 앞서 기업과 채권단이 자율적으로 구조조정 방안을 모색하는 절차로, 지난해 12월 도입됐는데요.

실제 절차가 시작되면 기업과 채권자가 변제방안 등을 자유롭게 협의할 수 있도록 길게는 3개월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피해자들 사이에선 시간이 늘어지면서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김철희 (kchee2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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