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셀, 품질 검사 조작...불량 전지 폭발로 화재"

"아리셀, 품질 검사 조작...불량 전지 폭발로 화재"

2024.08.23. 오후 3:5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아리셀, 2021년 첫 군납 때부터 품질검사 조작"
"지난 2월까지 군에 전지 납품…4월 규격미달 판정"
"하루 5천 개…과한 목표 세워 무리한 공정 가동"
AD
[앵커]
지난 6월 말, 23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화성 아리셀 공장 화재와 관련해 품질 검사 조작 등 각종 문제가 드러났습니다.

수사를 맡은 경찰과 노동부는 아리셀이 납품이 지연되자 무리한 공정을 강행하다 사고가 난 것으로 봤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권준수 기자

아리셀 공장의 불량품 문제, 언제부터 시작된 겁니까?

[기자]
네, 경찰 조사 결과, 아리셀은 지난 2021년 군에 일차 전지를 납품할 때부터 품질 검사용 전지를 따로 제작하고,

시료를 바꿔치기하는 등의 수법으로 품질 검사를 조작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아리셀이 이런 방식으로 지난 2월까지 47억 원 상당의 전지를 군에 납품했다고 설명했는데요.

그러다 지난 4월분 납품을 위한 국방기술품질원 검사에서 규격 미달 판정을 받고 재생산에 들어갔는데,

하루에 5천 개 생산이라는 과한 목표를 정하고 무리하게 제조 공정을 가동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후 납품 기한을 맞추기 위해 지난 5월 충분한 교육 없이 신규 근로자 53명을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은 이렇게 비숙련공이 투입되면서 기존 2% 수준이던 아리셀의 제품 불량률이 사고가 발생한 6월에는 6.5%까지 올랐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전지 덮개가 찌그러지고 구멍이 생기는 등 이전에 없던 불량이 발생했지만,

아리셀은 전지 덮개를 망치로 쳐서 억지로 결합하고 구멍을 재용접하는 등 생산을 강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경찰은 이런 불량품에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보는 건가요?

[기자]
네, 아리셀 측은 화재가 발생하기 보름 전쯤부턴 발열 전지 선별작업을 중단하는 등 안전성 검증을 하지 않았다고 경찰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사고 이틀 전에는 발열 전지 1개가 폭발해 화재가 발생했지만, 원인 분석이나 적정한 조치 없이 생산을 계속 이어갔다고 지적했는데요.

이런 과정을 거쳐 결국, 불량 전지가 폭발했고 공장 안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겁니다.

[앵커]
인명 피해가 커진 원인은 어떻게 분석됐습니까?

[기자]
네, 23명의 사망자가 나온 원인에 대해 경찰은, 공장 안에 있는 비상구가 빠져나가야 하는 방향이 아니라, 불이 난 곳으로 향해있는 등 규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화재가 발생한 건물은 소방안전관리 대상인데도 아리셀 측이 피난 경로 등이 포함된 소방계획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근로자 대피 훈련 등 안전 교육도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공장 안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당시 근로자 대다수는 비상구가 있는지도 몰랐던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폭발이 일어난 뒤, 30~40초가량 탈출할 시간이 있었지만 출입구 반대편에서 빠져나갈 생각조차 하지 못했고, 고립된 채 숨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와 함께 노동자 대부분이 불법 파견된 것으로 확인됐는데,

아리셀의 인력 공급 업체인 메이셀이 파견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제조공정에 근로자들을 투입했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아리셀 공장 화재로 지금까지 박순관 아리셀 대표 등 18명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 등으로 입건됐는데요.

경찰과 노동부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를 받는 박 대표를 포함해 회사 관계자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검찰도 이들의 범죄 혐의와 구속 사유가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수사본부는 앞으로 CCTV 등 압수물을 다시 분석하고, 다른 비슷한 사업장의 안전관리 현황을 확인하는 등 다각도로 수사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권준수 (kjs81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YTN 서울투어마라톤 (2024년 10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