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면 기적” 3년 생존율 95%, 기업계 마이다스의 손 있었다

“이 정도면 기적” 3년 생존율 95%, 기업계 마이다스의 손 있었다

2024.11.15. 오후 12:0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4년 11월 15일 (금)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자 : 충북지식재산센터 이수영 전문컨설턴트, 광주지식재산센터 최아영 전문컨설턴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특허청과 함께하는 독특허지 기특허지 시간입니다. 빛나는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해 몇 년 내로 사라지고 마는 스타트업이 많은데요. 이런 안타까운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특허 확보부터 투자 유치까지, 전문가들이 꼼꼼히 지도해주는 기특한 정책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정책인지 담당자 모시고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충북지식재산센터 이수영 전문컨설턴트, 광주지식재산센터 최아영 전문컨설턴트 두 분 모셨습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충북지식재산센터 이수영 전문컨설턴트(이하 이수영): 안녕하십니까, 충북지식재산센터에서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IP기술·경영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이수영 전문컨설턴트입니다.

◈광주지식재산센터 최아영 전문컨설턴트(이하 최아영): 안녕하십니까, 광주지식재산센터에서 IP나래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컨설턴트 최아영입니다.

◆이현웅: 지식재산센터는 중소기업이 지식재산을 사업화 할 때 지원해주는 곳이죠. 그중에도 직접 컨설팅 해주는 두 분이 오신 건데요. 사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실제 사례를 들어 소개해주실까요?

◈최아영: IP나래 프로그램은 100일이라는 사업 기간 동안 지역컨설턴트와 지식재산전문 협력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8번의 컨설팅이 진행되는데요. 수혜기업이 IP나래 사업을 통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이 바로 대면으로 전문가들과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꼽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업기업이 겪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밀착하여 해결방안을 찾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제가 컨설팅한 지원기업중 사업화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AI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하는 창업 2년차 기업이 있었는데요. 투자유치를 위한 IR자료 작성에서부터 IR발표 컨설팅에서부터 투자처 발굴까지 지원한 바 있는데 올해 7억원의 초기 투자유치 성과와 함께 R&D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10억여원의 사업화 자금을 확보할수 있었습니다.

◆이현웅: 또 다른 사례도 있을까요?

◇이수영: 작년에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물티슈 판매 1위를 하는 기업의 신규 사업 아이템인 남성용 흡수패드 기술에 대한 지원을 했었는데요. 신규 아이템에 대한 경쟁기업의 특허 및 제품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고 기업이 보유한 기술에 대한 재료, 성분, 구조, 형태, 용도 등을 확장하여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직무발명보상제도 도입과 연구개발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도 인증도 받도록 지원해서 지식재산 경영 기반을 마련할수 있도록 지원해 드린 사례가 기억에 남습니다.

◆이현웅: 지금까지 이 사업으로 얼마나 많은 기업이 혜택을 받아보았을까요?

◈최아영: IP나래프로그램은 2017년부터 4,600여개 기업이 지원을 받았고 매년 평균 6~700개 내외의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P나래 지원기업의 경제적 성과의 경우 작년 지원기업을 기준으로 매출은 14%, 고용은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근 3년간 매년 평균 1,700억원 규모의 타기관 연계지원 및 융·투자를 유치하는 등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IP나래 프로그램의 자랑거리라고 한다면 지원기업의 생존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꼽을 수 있는데요. 사업 지원후 3년차 생존율이 95% 수준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3년 생존율이 46.3%, 5년 생존율이 34.3%라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현웅: 지금까지 이 사업을 진행하며 느낀 점이나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요?

◇이수영: 제가 올해로 지식재산센터 컨설턴트로 일한지 10년째인데. 10년을 되돌아보면 미팅의 연속이였던 것 같은데요. 처음에는 지식재산에 대해 잘 몰랐던 기업이 지원 이후 지식재산권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지식재산을 경영에 정착시켜나가면서 IP나래프로그램을 통해 확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화하여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지켜볼때 가장 보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아영: 광주지식재산센터에서 IP나래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기업중에 창업 8년, IP나래프로그램 수혜 이후 5년만 코스닥에 상장을 했다는 소식을 접했는데요. 컨설팅 현장에서 창업기업을 컨설팅하는데 있어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컨설턴트가 최선을 다하고 그러한 노력들이 기업의 성과로 돌아왔을 때 뿌듯함을 느낍니다.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정보가 부족한 초기 창업기업에 꼭 필요한 사업인 것 같은데요. 지원 자격이 있는지, 또 어디서 어떻게 신청하면 될지 소개 부탁드려요.

◇이수영: IP나래 사업은 창업 7년이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신산업분야 창업 기업의 경우 10년차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IP나래 사업은 일년에 2번, 2월과 5월에 지원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며 사업 신청은 지역지식재산센터 사업관리시스템 홈페이에 방문하셔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가까운 지역지식재산센터로 문의해주시면 기업의 요구에 맞는 사업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현웅: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아영: IP나래 프로그램은 단순히 특허를 지원하는 사업이 아니라 창업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강한 특허권을 확보해서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지속가능성장 가능한 기업으로 커 나갈 수 있도록 지식재산 기반 강화 및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싶지만 전문인력이 없어서, 자금이 부족해서 고민하고 있는 창업기업이 있다면 지역지식재산센터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현웅: 지금까지 충북지식재산센터 이수영 전문컨설턴트, 광주지식재산센터 최아영 전문컨설턴트였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