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밤샘조사 없이 구금...이 시각 서울구치소

윤석열 대통령, 밤샘조사 없이 구금...이 시각 서울구치소

2025.01.15. 오후 10:1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이 밤 9시 40분쯤 공수처에서 조사를 마치고 서울구치소로 구금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조사 내내 묵비권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예진 기자!

윤 대통령이 공수처에서 구치소로 이송이 된 거죠?

[기자]
네,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은 밤 9시 40분쯤 공수처 조사를 마친 뒤 이곳 서울구치소로 구금됐습니다.

저녁 7시 50분쯤 경호처 버스가 먼저 구치소 안으로 들어갔고,

이어서 윤 대통령이 탄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과 경호처 차량이 9시 50분쯤 구치소 안으로 향했습니다.

오늘 오전 10시 33분쯤,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체포영장을 집행한 공수처는 경기 과천시 공수처 청사로 윤 대통령을 호송해 11시부터 피의자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저녁 식사를 마친 뒤 다시 저녁 7시부터 조사를 이어가 밤 9시 40분쯤 윤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마쳤습니다.

10시간 넘게 조사가 이뤄졌지만 윤 대통령은 줄곧 일체의 답변을 하지 않으며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체포된 피의자는 동의를 받지 않고도 심야 조사를 진행할 수 있지만, 윤 대통령이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는 만큼 공수처가 밤샘 조사까지는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향후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기자]
공수처는 윤 대통령 체포 시점부터 48시간이 되는 모레 오전 10시 33분까지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시한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내일도 이르면 오전부터 조사를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윤 대통령이 구치소에 수감된 뒤에 공수처 조사에 다시 응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또, 어느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지도 관심입니다.

윤 대통령 측이 '서부지법에서 발부한 영장은 위법'이라고 줄곧 주장해왔기 때문입니다.

다만 공수처 관계자는 통상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곳에 청구한다고 밝혀, 사실상 서울서부지방법원으로 청구할 거로 예상됩니다.

윤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다면 교정당국은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사례를 참고해 구금 공간을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YTN 임예진입니다.



YTN 임예진 (imyj7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