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에 긴급상황 생기면? "인천에선 24시간 '만능콜' 누르세요"

설 연휴에 긴급상황 생기면? "인천에선 24시간 '만능콜' 누르세요"

2025.01.22. 오후 3:2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5년 1월 22일 (수)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인천광역시 정승환 자치행정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생활백서, 오늘은 인천시와 함께 합니다. 올해 설 명절은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총 6일 간의 황금연휴가 이어지는데요. 인천광역시에서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인천광역시 정승환 자치행정과장과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 인천광역시 정승환 자치행정과장(이하 정승환) : 네 안녕하세요.

◆ 박귀빈 : 설 명절 때 시민들께서 가장 많이 찾으시는 곳 중에 하나가 인천가족공원일 텐데, 운영준비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정승환 : 네 우리 인천시에서는 지난 1월 18일부터 30일까지 13일간 인천가족공원 성묘객의 안전을 위하여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 당일인 1월 29일에는 많은 성묘객이 오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족공원 내 차량 진입을 전면 통제하고 인근에 있는 제일고등학교 운동장에300면 규모의 임시 주차장을 마련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평삼거리역 2번 출구에서 인천 가족공원으로 셔틀버스를 2분 간격으로 무료로 운행합니다. 아무래도 설 연휴 기간 동안 가족공원 주변이 매우 혼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민여러분께서는 사전 성묘를 하시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 박귀빈 : 전통시장에도 명절 장보는 사람들로 붐빌 텐데요. 전통시장 이용과 온누리 상품권에 대한 혜택도 있는지요?

◇ 정승환 : 시민 여러분의 전통시장 이용 편의를 위해서 1월 18일부터 1월 30일까지 인천시내에 있는 22개 전통시장의 주변 도로에 주정차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누리 상품권은 두 가지 상품권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1월 10일부터 2월 10일까지 디지털 상품권을 구입하시면 할인율도 최대 200만원까지 15%로 확대하여 할인해 드리고 있습니다. 단, 종이상품권은 50만원 한도 내에서 5% 할인이오니 디지털 상품권의 이용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 박귀빈 : 설 연휴에 가장 다급해지는게 아플 때 일텐데요. 응급의료 부분 대책이 있는지요?

◇ 정승환 : 우리시에서도 촘촘한 응급의료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응급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비상대응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21곳의 응급의료기관과 6곳의 응급의료시설은 연휴 기간에도 24시간 정상 운영을 하고, 소아를 전문으로 진료하는 7곳의 달빛어린이병원과 33곳의 공공심야 약국을 연휴 기간 중에도 운영합니다. 연휴 기간 진료를 하는 병·의원과 약국은 응급의료포털이나 시와 군·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이 어려운 분은 120 미추홀콜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 119 구급상황관리센터에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연휴 전에도, 연휴 기간에도 살필 부분이 정말 많다고 생각이 드는데, 이 밖에 시에서 실시하는 설 종합대책에 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 정승환 : 네, 우리 시에서는 설 연휴기간 시민들께서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물가, 교통, 의료 등 14개 상황반에서설 연휴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설 명절 물가관리 안정을 위해 설 성수품 수급 상황과 농축수산물 가격 동향을 모니터링하여, 인터넷을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하며 물가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휴 기간 귀성객들의 원활한 이동과 안전을 위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물론, 여객선도 운행 횟수를 늘려 혼잡을 줄이고, 특히, 1월 27일부터 30일까지 원적산터널과 만월산터널을 이용하는 모든 차량의 통행료를 면제합니다. 아울러,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누수 등 생활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24시간 상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문화행사 안내 등 설 연휴 유용한 정보를 시 홈페이지와 120 미추홀콜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정승환 :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항상 주변을 살펴 주시고, 우리 주변에 위험 시설이 있을 경우에 언제든지 120 미추홀콜센터로 연락주시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인천광역시에서는 시민 여러분이 안전하고 행복한 설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따뜻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박귀빈 : 지금까지 인천광역시 정승환 자치행정과장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