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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면화 문제로 촉발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에 대한 중국인들의 불매 운동 열기가 한풀 꺾인 것으로 보인다.
29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티몰에서 지난 26일 진행된 여성용 나이키 신발 특가 행사에 약 35만 명이 몰리며 조기 매진됐다.
일부 소비자들은 여전히 신장 지역 면화 문제와 관련이 있는 모든 브랜드에 대해 불매 운동을 촉구하고 있지만, 나이키와 아디다스 제품은 타오바오, JD닷컴 등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정상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중국 축구협회도 신장 지역 면화 문제와 관련, 나이키를 내부적으로 비판을 하면서도 계약을 철회하겠다는 입장은 표명하지 않고 있다.
최근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U), 캐나다 등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이유로 중국에 제재를 가하자 중국 소비자들은 이에 반발해 H&M, 나이키, 아디다스 등 신장산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글로벌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불매 운동에 나섰다.
해당 논란과 관련해 나이키의 홍보 모델로 활동하던 중국 연예인들은 홍보 모델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YTN PLUS 이은비 기자
(eunbi@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9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티몰에서 지난 26일 진행된 여성용 나이키 신발 특가 행사에 약 35만 명이 몰리며 조기 매진됐다.
일부 소비자들은 여전히 신장 지역 면화 문제와 관련이 있는 모든 브랜드에 대해 불매 운동을 촉구하고 있지만, 나이키와 아디다스 제품은 타오바오, JD닷컴 등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정상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중국 축구협회도 신장 지역 면화 문제와 관련, 나이키를 내부적으로 비판을 하면서도 계약을 철회하겠다는 입장은 표명하지 않고 있다.
최근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U), 캐나다 등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이유로 중국에 제재를 가하자 중국 소비자들은 이에 반발해 H&M, 나이키, 아디다스 등 신장산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글로벌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불매 운동에 나섰다.
해당 논란과 관련해 나이키의 홍보 모델로 활동하던 중국 연예인들은 홍보 모델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YTN PLUS 이은비 기자
(eunbi@ytn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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