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3조' 러시아 억만장자 국적 포기...우크라전 이후 6번째

'재산 3조' 러시아 억만장자 국적 포기...우크라전 이후 6번째

2023.06.30. 오후 3:2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이미지 확대 보기
'재산 3조' 러시아 억만장자 국적 포기...우크라전 이후 6번째
러 국적 포기한 억만장자 이고르 마카로프 / 연합뉴스
AD
러시아 억만장자 이고르 마카로프가 국적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현지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재벌이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국적을 포기한 사례는 6번째입니다.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는 현지시간 29일 미 경제매체 포브스 웹사이트를 인용해 마카로프 회장이 올해 러시아 국적을 포기했으며, 현재 키프로스 시민권만 갖고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가스회사 이테라(Itera) 설립자이자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기업 아레티(Areti) 회장인 마카로프의 자산 규모는 22억 달러, 약 2조9천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그는 올해 러시아 부자 순위 57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마카로프는 1992년 이테라를 설립해 러시아 북부 야말로네네츠 자치구에서 가스 개발을 해온 뒤 2013년 이테라를 매각했습니다.

현재 그가 회장을 맡고 있는 아레티는 에너지와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 투자하며 유럽, 미국, 캐나다, 중동 등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카로프는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영국과 캐나다 등의 제재 대상에 오른 뒤 키프로스와 미 플로리다, 이탈리아 북부지역 등에서 생활해 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브스 러시아판은 우크라이나 전쟁 국적을 포기한 러시아 재벌은 마카로프 외에도 디지털 은행 틴코프 창업자인 올레그 틴코프 등 5명이 더 있다고 전했습니다.



YTN 김희준 (hijun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