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휴전안에 대한 이스라엘 답변 기다리는 중"

하마스 "휴전안에 대한 이스라엘 답변 기다리는 중"

2024.07.08. 오전 01:5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새로운 휴전안에 대한 이스라엘 측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하마스 관리는 "중재자들에게 우리의 답변을 전했고 이제 이스라엘의 답변을 듣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하마스는 지난 4일 중재국인 이집트와 카타르를 통해 새로운 휴전안을 이스라엘 측에 전달했습니다.

하마스는 휴전안에서 그동안 고집해온 선제적 영구 휴전 요구를 접고, 16일간 군인과 성인 남성 등 남은 인질 석방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하마스는 일시 휴전 기간 이스라엘군 철수 등에 대한 중재국의 보증과 함께 1차로 6주간의 영구 휴전 협상도 제안했다고 하마스 측 고위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이 제안은 지난 5월 27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발표했던 이스라엘의 '3단계 휴전안'에 대한 역제안이었습니다.

하마스가 처음으로 선제적인 영구 휴전 요구를 접으면서 미국과 이스라엘 등에서는 중대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관측이 나왔습니다.

하마스의 역제안을 두고 재개될 휴전 협상의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집트 국영 매체인 알카히라TV는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이집트가 이스라엘과 미국 협상단을 맞이할 것이며 하마스와도 접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팔레스타인 관리는 "이스라엘이 카타르와 논의하고 있다"며 "카타르는 며칠 내로 이스라엘의 답변을 받아 주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YTN 김지영 (kjyou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