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테슬라에는 보조금 적다며 9%p 추가관세
6월 예고치보다 하향 조정…협상 여지 남겨둬
중국, WTO에 EU 추가관세 제소…반덤핑 조사도
EU, 회원국 투표 거쳐 11월부터 추가관세 부과 예정
6월 예고치보다 하향 조정…협상 여지 남겨둬
중국, WTO에 EU 추가관세 제소…반덤핑 조사도
EU, 회원국 투표 거쳐 11월부터 추가관세 부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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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국이 수출하는 전기차가 값싼 건 국가 보조금 때문이기도 하죠.
유럽연합, EU가 이를 문제 삼아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추가해 최고 50%에 가까운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은 부당한 무역 조처라며 반발했습니다.
황보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비야디 등 중국에서 만든 전기차는 앞으로 관세를 더 많이 내야 한다!
추가 폭은 17.0~36.3%포인트.
현행 관세율 10%에 더하면 최소 27.0%에서 최고 46.3%에 이릅니다.
보조금 지급을 문제 삼아 관세 폭탄을 때리는 겁니다.
중국산 테슬라에 대해서는 보조금 규모가 적다며 9%포인트만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확정관세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협상의 문은 열어뒀습니다.
지난 6월에 예고한 것보다 추가 관세율을 조금 낮춘 이유입니다.
[올로프 질 / EU 집행위 무역담당 대변인 : 중국이 해결책을 낸다면 그건 불법 보조금과 관련한 세계무역기구, WTO 규정에 합치해야 합니다.]
중국 상무부는 성명을 내고 EU의 추가관세 부과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앞서 EU의 조치에 반발해 세계무역기구, WTO에 제소하는가 하면, EU산 브랜디와 돼지고기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벌이는 등 사실상 보복조치도 취했습니다.
EU가 내놓은 추가관세는 27개 회원국 투표를 거쳐 10월 30일까지 관보에 게재된 뒤 시행됩니다.
미국은 지난 5월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100%로 상향했습니다.
YTN 황보선입니다.
영상편집 : 이주연
YTN 황보선 (bosu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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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수출하는 전기차가 값싼 건 국가 보조금 때문이기도 하죠.
유럽연합, EU가 이를 문제 삼아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추가해 최고 50%에 가까운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은 부당한 무역 조처라며 반발했습니다.
황보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비야디 등 중국에서 만든 전기차는 앞으로 관세를 더 많이 내야 한다!
추가 폭은 17.0~36.3%포인트.
현행 관세율 10%에 더하면 최소 27.0%에서 최고 46.3%에 이릅니다.
보조금 지급을 문제 삼아 관세 폭탄을 때리는 겁니다.
중국산 테슬라에 대해서는 보조금 규모가 적다며 9%포인트만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한 확정관세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협상의 문은 열어뒀습니다.
지난 6월에 예고한 것보다 추가 관세율을 조금 낮춘 이유입니다.
[올로프 질 / EU 집행위 무역담당 대변인 : 중국이 해결책을 낸다면 그건 불법 보조금과 관련한 세계무역기구, WTO 규정에 합치해야 합니다.]
중국 상무부는 성명을 내고 EU의 추가관세 부과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앞서 EU의 조치에 반발해 세계무역기구, WTO에 제소하는가 하면, EU산 브랜디와 돼지고기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벌이는 등 사실상 보복조치도 취했습니다.
EU가 내놓은 추가관세는 27개 회원국 투표를 거쳐 10월 30일까지 관보에 게재된 뒤 시행됩니다.
미국은 지난 5월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100%로 상향했습니다.
YTN 황보선입니다.
영상편집 : 이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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