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25일 중국 전기차 관세 인상 여부 최종 투표"

"EU, 25일 중국 전기차 관세 인상 여부 최종 투표"

2024.09.14. 오전 06:3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유럽연합, 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폭탄 여부가 이달 말 판가름 날 전망입니다.

EU 회원국들은 오는 25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상계관세 확정 시행 여부를 투표할 계획입니다.

투표가 가결되려면 EU 전체 인구 65% 이상을 대표하는 15개 이상 회원국이 찬성해야 합니다.

지난달 발표된 초안에 따르면 투표 가결 시 오는 11월부터 5년간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을 기존 일반 관세 10%에 17.0∼36.3%포인트가 추가 부과됩니다.

이에 따라 최종 관세가 적게는 27%에서 최대 46.3%로 인상될 수 있습니다.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미국 전기차 테슬라의 경우에는 관세 인상 폭이 9%포인트를 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아직 EU와 중국 간 협상이 계속 진행 중이어서 최종 관세율이 전체적으로 소폭 하향 조정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특히 오는 19일로 예정된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과 발디스 돔브로우스키스 EU 통상담당 수석 부집행위원장 간 회동 결과가 결정적 영향을줄 것으로 보입니다.

투표 결과에 대한 전망은 엇갈립니다.

애초 무난하게 찬성 요건이 충족될 것이라 예상됐으나, EU에서 자동차 산업 규모가 두 번째로 큰 스페인이 지난 9일 페드로 산체스 총리의 방중 이후 사실상 입장을 번복했습니다.

독일도 자국 자동차 산업이 받을 타격을 우려해 줄곧 관세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습니다.


YTN 황보선 (bosu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