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미 대선 전 이스라엘 공격하나...미, 중동 전력 증강

이란, 미 대선 전 이스라엘 공격하나...미, 중동 전력 증강

2024.11.02. 오후 5:2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이란 "이스라엘, 상상할 수 없는 대응 맛볼 것"
"이란군, 이스라엘 내 군사 목표물 목록 준비"
CNN "이란, 5일 미국 대선 전 대응 계획"
악시오스 "이란, 며칠 내 이스라엘 공격 준비"
AD
[앵커]
이란이 이스라엘의 공습에 대한 보복 공격을 오는 5일 미국 대선 이전에 단행할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외교적 해법을 거듭 촉구하면서도, 이란이 보복에 나설 경우 이스라엘을 지원하겠다며 중동 지역 전력을 증강하기로 했습니다.

조수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26일 이뤄진 이스라엘의 공습 이후 이란은 상상할 수 없는 대응을 맛보게 될 것이라며 보복을 선언했습니다.

이란군 지휘관들이 이스라엘 내 수십 개의 군사 목표물 목록을 준비하고 있다는 전언도 나옵니다.

CNN은 이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이란이 오는 5일 미국 대선 전에 확실하고 고통스러운 대응을 계획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도 이란이 며칠 내로 공격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이스라엘 정보당국은 파악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자국 영토 대신 이라크 내 친이란 무장단체를 통한 대규모 드론과 탄도미사일 공격을 예상했습니다.

이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이스라엘의 재보복을 피하려는 시도일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미국 정부는 중재 노력을 계속하겠다며 궁극적으로 휴전과 외교적 해법을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란이 공격을 감행할 경우 이스라엘을 지원하겠다며 안보 공약을 재확인했습니다.

[카린 장-피에르 / 백악관 대변인 : 이란은 이스라엘의 보복에 대응해선 안 됩니다. 대응을 선택한다면 미국은 이스라엘의 방어를 지원할 것입니다.]

미국은 자국민 보호와 이스라엘 방어를 위한 추가 무기 배치 계획도 밝혔습니다.

탄도미사일 방어 구축함, 전투기 대대와 공중급유기, B-52 전략폭격기 몇 대를 추가 배치하기로 했는데, 이 전력이 중동에 도착하는 데는 몇 달이 걸릴 예정입니다.

YTN 조수현입니다.


영상편집: 문지환


YTN 조수현 (sj102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