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틱톡 미 법인과 합병 제안"

"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틱톡 미 법인과 합병 제안"

2025.01.19. 오전 08:4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중국 동영상 공유 사이트 '틱톡'의 미국 내 서비스 금지가 임박한 가운데 인공지능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가 틱톡 모회사에 틱톡 미국 법인과의 합병을 제안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미 경제 매체 CNBC 방송은 소식통을 인용해 퍼플렉시티가 자사와 틱톡 미국 법인, 투자사 뉴 캐피탈 파트너스와 합병을 통해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겠다는 제안서를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에 제출했다고 전했습니다.

제안서에는 새로운 구조를 통해 바이트댄스의 기존 투자자 대부분이 지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퍼플렉시티는 더 많은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을 거라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퍼플렉시티는 챗GPT 개발사 오픈AI, 구글과 경쟁하는 AI 검색 엔진 스타트업으로, 생성형 AI 붐 속에서 지난해 말 기업 가치는 13조 1,300억 원에 달했습니다.

바이트댄스는 틱톡 미국 법인을 매각하지 않을 것임을 공개적으로 시사해 왔는데, 퍼플렉시티는 매각이 아니라 합병을 제안한 것입니다.

퍼플렉시티와 바이트댄스 간 거래가 성사되려면 몇 달은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거래 규모는 72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최종 거래 규모는 바이트댄스 기존 주주 가운데 누가 새로운 법인에 참가할지, 누가 지분을 정리할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