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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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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캐나다를 비롯해 멕시코,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 방침을 확인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관세정책이 부메랑으로 되돌아와 미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 미국의 경제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지표들이 속속 나오고 있어 관세 부과에 따른 부정적 여파가 상대국에 우선적으로 타격을 주겠지만 미 경제에도 스태그플레이션(고물가 속 경기침체) 위험을 키울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멕시코와 캐나다를 상대로 한 25% 관세 부과가 미 산업계에 미칠 부정적 파급효과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분석은 최근 들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분석업체 앤더슨이코노믹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멕시코와 캐나다에 예고한 관세가 시행될 경우 3열 풀사이즈 SUV 가격이 9천 달러(약 1천300만 원) 오르고, 크로스오버 전기차의 경우 최대 1만2천200달러(약 1천800만 원) 오를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의 자동차 업계 공급망이 긴밀하게 연결된 상황에서 고율 관세 부과는 결국 소비자에게 가격 인상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포드의 짐 팔리 최고경영자(CEO)도 지난달 자동차 업계 행사에서 "캐나다와 멕시코에 25% 관세가 부과되면 미 자동차 업계는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노골적으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관세 부과의 부정적 충격은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 싱크탱크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의 워윅 맥키빈 선임 위원은 지난 1월 보고서에서 멕시코·캐나다에 25% 관세 부과 시 미국의 성장률을 2026∼2029년 매년 0.2%포인트가량 낮추고, 2025년 인플레이션을 0.43%포인트 높이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산했습니다.
미국보다 경제 규모가 작은 멕시코와 캐나다, 중국은 관세 여파로 미국보다 더 큰 타격을 받겠지만 관세 부과가 미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적지 않다고 본 것입니다.
관세 부과 상대국의 보복 조치 예고는 이 같은 '부메랑 효과'의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대목입니다.
전문가들은 멕시코·캐나다 관세 부과로 미국 내 에너지 가격과 장바구니 물가가 직격탄을 맞고 오를 것이란 관측을 내놓습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캐나다산 원유 수입량은 지난해 10월 기준 하루 460만 배럴에 달했습니다.
같은 기간 미국의 하루 원유 생산량 1천350만 배럴의 3분의 1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조너선 윌킨슨 캐나다 에너지·천연자원부 장관은 3일 미 CNBC 방송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강행에 대해 "양측 모두 패배로 가는 제안"이라며 "미국 소비자들이 휘발유, 전기, 난방 가격의 상승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내 농산물 가격도 타격을 받을 전망입니다.
미국이 토마토, 아보카도, 레몬 등 주요 과일·농산물을 멕시코에서 대규모로 수입하는 데다 겨울철에는 수입 비중을 더욱 늘린다는 점에서 이번 관세 부과가 미국 슈퍼마켓 진열대의 신선식품 가격 인상을 곧바로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봅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가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이런 우려를 일축해왔습니다.
미국 코넬대의 구스타보 플로레스-마시아스 정책학 교수는 이번 관세 부과로 미국 소비자들이 며칠 내 가격 인상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자동차 산업은 상당한 부정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공급망 붕괴뿐만 아니라 예상되는 차량 가격 인상이 수요를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경제에 부담을 지우는 가운데 최근 경제지표에선 미국의 성장세가 이미 둔화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신호가 속속 감지되고 있습니다.
앞서 발표된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의 2월 미국의 소비자신뢰지수는 1월 대비 7포인트나 하락해 2021년 8월 이후 가장 큰 낙폭을 기록, 소비심리의 급격한 악화를 시사했습니다.
지난달 28일 발표된 1월 개인소비지출은 전월 대비 0.2% 감소해 팬데믹 시기인 2021년 2월(-0.6%) 이후 4년 만에 가장 큰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이 추산해 공개하는 성장률 전망모델 'GDP 나우'가 지난달 28일 올해 1분기 미국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3%(전기 대비 연율 환산)에서 -1.5%로 대폭 하향 조정한 것은 미 경제 성장세가 약화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가장 최근 사례입니다.
금융시장도 트럼프 경제정책이 초래할 경기 둔화 가능성 우려가 커지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채권 가격은 상승(채권금리 하락)하는 식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 SWBC의 크리스 브리게티 최고투자책임자는 이날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부과한 관세가 미국의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을 키울 수 있다"라고 우려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캐나다, 멕시코, 중국 대상 신규 관세 방침을 확인한 후 '트럼프가 택한 가장 어리석은 관세발(發) 주가폭락'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내고 우방국을 상대로 한 고율 관세 부과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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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최근 들어 미국의 경제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지표들이 속속 나오고 있어 관세 부과에 따른 부정적 여파가 상대국에 우선적으로 타격을 주겠지만 미 경제에도 스태그플레이션(고물가 속 경기침체) 위험을 키울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멕시코와 캐나다를 상대로 한 25% 관세 부과가 미 산업계에 미칠 부정적 파급효과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분석은 최근 들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분석업체 앤더슨이코노믹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멕시코와 캐나다에 예고한 관세가 시행될 경우 3열 풀사이즈 SUV 가격이 9천 달러(약 1천300만 원) 오르고, 크로스오버 전기차의 경우 최대 1만2천200달러(약 1천800만 원) 오를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의 자동차 업계 공급망이 긴밀하게 연결된 상황에서 고율 관세 부과는 결국 소비자에게 가격 인상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포드의 짐 팔리 최고경영자(CEO)도 지난달 자동차 업계 행사에서 "캐나다와 멕시코에 25% 관세가 부과되면 미 자동차 업계는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노골적으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관세 부과의 부정적 충격은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 싱크탱크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의 워윅 맥키빈 선임 위원은 지난 1월 보고서에서 멕시코·캐나다에 25% 관세 부과 시 미국의 성장률을 2026∼2029년 매년 0.2%포인트가량 낮추고, 2025년 인플레이션을 0.43%포인트 높이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산했습니다.
미국보다 경제 규모가 작은 멕시코와 캐나다, 중국은 관세 여파로 미국보다 더 큰 타격을 받겠지만 관세 부과가 미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도 적지 않다고 본 것입니다.
관세 부과 상대국의 보복 조치 예고는 이 같은 '부메랑 효과'의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대목입니다.
전문가들은 멕시코·캐나다 관세 부과로 미국 내 에너지 가격과 장바구니 물가가 직격탄을 맞고 오를 것이란 관측을 내놓습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캐나다산 원유 수입량은 지난해 10월 기준 하루 460만 배럴에 달했습니다.
같은 기간 미국의 하루 원유 생산량 1천350만 배럴의 3분의 1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조너선 윌킨슨 캐나다 에너지·천연자원부 장관은 3일 미 CNBC 방송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강행에 대해 "양측 모두 패배로 가는 제안"이라며 "미국 소비자들이 휘발유, 전기, 난방 가격의 상승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내 농산물 가격도 타격을 받을 전망입니다.
미국이 토마토, 아보카도, 레몬 등 주요 과일·농산물을 멕시코에서 대규모로 수입하는 데다 겨울철에는 수입 비중을 더욱 늘린다는 점에서 이번 관세 부과가 미국 슈퍼마켓 진열대의 신선식품 가격 인상을 곧바로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봅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가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이런 우려를 일축해왔습니다.
미국 코넬대의 구스타보 플로레스-마시아스 정책학 교수는 이번 관세 부과로 미국 소비자들이 며칠 내 가격 인상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자동차 산업은 상당한 부정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공급망 붕괴뿐만 아니라 예상되는 차량 가격 인상이 수요를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경제에 부담을 지우는 가운데 최근 경제지표에선 미국의 성장세가 이미 둔화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신호가 속속 감지되고 있습니다.
앞서 발표된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의 2월 미국의 소비자신뢰지수는 1월 대비 7포인트나 하락해 2021년 8월 이후 가장 큰 낙폭을 기록, 소비심리의 급격한 악화를 시사했습니다.
지난달 28일 발표된 1월 개인소비지출은 전월 대비 0.2% 감소해 팬데믹 시기인 2021년 2월(-0.6%) 이후 4년 만에 가장 큰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이 추산해 공개하는 성장률 전망모델 'GDP 나우'가 지난달 28일 올해 1분기 미국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3%(전기 대비 연율 환산)에서 -1.5%로 대폭 하향 조정한 것은 미 경제 성장세가 약화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가장 최근 사례입니다.
금융시장도 트럼프 경제정책이 초래할 경기 둔화 가능성 우려가 커지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채권 가격은 상승(채권금리 하락)하는 식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 SWBC의 크리스 브리게티 최고투자책임자는 이날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부과한 관세가 미국의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을 키울 수 있다"라고 우려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캐나다, 멕시코, 중국 대상 신규 관세 방침을 확인한 후 '트럼프가 택한 가장 어리석은 관세발(發) 주가폭락'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내고 우방국을 상대로 한 고율 관세 부과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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