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푸틴에 매우 화나...휴전 합의 안하면 석유에 2차 관세"

트럼프 "푸틴에 매우 화나...휴전 합의 안하면 석유에 2차 관세"

2025.03.31. 오전 07:1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젤렌스키 "러시아, 우크라 전역에 대규모 공격"
트럼프 "러시아산 석유 구입 시, 미국서 사업 못해"
러시아·우크라 지난주 미 중재로 ’흑해 휴전 동의’
러시아, 농산물 제재 해제 요구하며 휴전 이행 안해
AD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향해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에 합의하지 않으면 러시아산 석유에 2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러시아산 석유를 구매하는 국가와 기업에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건데 푸틴 대통령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워싱턴 홍상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토요일 밤,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주택가와 군 병원을 노린 러시아의 드론 공격으로 노인 2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다쳤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지난 1주일 동안 우크라이나 대부분 지역에 탄도미사일을 포함한 공격을 퍼붓고 있다며 미국과 유럽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 러시아의 이번 공격은 우크라이나 민간인에 대한 공격일 뿐만 아니라 전쟁을 끝내기 위한 모든 국제적 노력, 외교에 대한 공격이라는 점을 분명히 이해해야 합니다.]

러시아가 대규모 공격을 이어가자 트럼프 대통령도 경고에 나섰습니다.

미국 NBC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향해 매우 화가 나 있다며, 휴전 조건으로 우크라이나 과도정부 수립을 요구한 건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만약 종전 합의가 안 되고, 러시아 잘못으로 판단되면 한 달 안에 모든 러시아산 석유에 25~50%의 2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산 석유를 수입하는 국가에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건데,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에서 석유를 구입하면 미국에서 사업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지난 25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미국의 중재로 흑해에서의 무력 사용 중단과 에너지 시설 공격 중단에 합의하면서 한때 휴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기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지난 25일) : 러시아, 우크라이나와 깊은 논의를 하고 있고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아주 큰 회담이고 지금 양측에서 세부적인 회담이 이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가 농산물과 비료에 대한 제재를 먼저 해제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고, 이후 휴전 이행에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도 자신이 화가 난 걸 알고 있다며 이번 주에 다시 통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영상편집 : 이정욱
디자인 : 우희석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